너는 어떤 꿈을 꾸고 있니?
너는 어떤 꿈을 꾸고 있니?
  • 구원열차
  • 승인 2013.01.0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는 어떤 꿈을 꾸고 있니?
 

 

누구나 어려서부터 꿈꾸는 장래희망이 있습니다. 그 희망은 자라면서 바뀌기도 하고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지요. 최근 초등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으로 연예인이 많이 꼽히고 있어요.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통해 접하는 화려한 모습과 많은 수입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나 요즘 같은 12월이면 각종 연예시상식과 연말 오락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의 화려한 모습이 쉴 새 없이 비춰져요. 그런 모습을 보면 한번쯤 연예인을 꿈꾸게 되지요. 이번 호에서는 막연하게 연예인을 꿈꾸는 것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과연 어떤 꿈을 어떻게 품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볼게요.

 
1.이 시대 새싹들의 꿈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초등학생들이 꿈꾸는 장래희망은 의사, 선생님, 과학자, 기술자, 요리사 등 매우 다양했어요. 한쪽으로 몰림 현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었죠. 최근에는 예전에 비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미래를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막연히 ‘무엇이 되고 싶다’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을 생각하며 장래희망을 키우고 있어요. 그런데 예전에 비해 좋아하는 직업의 폭이 많이 좁아졌고 특히 그때마다의 문화의 흐름이나 유행에 따라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요.최근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선호직업 1위는 ‘연예인’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2007년 야후코리아의 설문조사에서 가수가 1위를 차지한 이후부터 올해 초등학교 온라인 교육정보 사이트인 에듀모아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연예인’이 1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초등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어요. 
 
이렇게 꿈이 연예인이다 보니 최대 관심사와 친구들과의 대화거리도 아이돌과 같은 연예인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고, 존경하는 인물도 예전에 자주 꼽던 이순신, 세종대왕과 달리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를 꼽았어요. 그렇다면 연예인이 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아이돌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초등학생들이 연예인이 되고 싶어 하는 이유는 단순했어요. 대중매체 속에 비춰지는 스타들의 화려한 모습을 좋아하여 꿈꾸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인형 같은 외모와 멋진 의상, 뛰어난 춤과 노래 실력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또 그렇게 인기를를 얻어 활발히 활동하다 보면 젊은 나이에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정말로 연예인을 꿈꾸고 간절히 바라는 친구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어요. 그저 무대 위의 스타들의 겉으로 나타난 화려함이 아닌,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흘리는 눈물과 땀방울이 있다는 것을요.
보이는 화려함을 위해 보이지 않게 흘리는 땀
얼마 전, 한 인기 걸그룹의 평소 식단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어요.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칼로리를 줄인 식단으로 식사하는데, 하루 종일 먹는 양을 다 합쳐도 보통 사람들이 한 끼에 먹는 양보다 적었어요. 인기 있는 연예인이 되려면 먹고 싶은 게 눈 앞에 있어도 침만 꼴깍꼴깍 삼켜야 해요. 그렇게 적은 양의 식사를 하면서도 하루 종일 댄스 연습을 하고 노래 연습, 연기 연습을 하며 땀을 흘려요. 또 몸매와 체력을 관리하기 위한 운동도 빼놓을 수 없죠. 그래야 무대 위에서 더 멋지게 보일 수 있으니까요.
   가수라고 해서 공부를 안 하느냐? 그렇지 않아요. 요즘 나오는 아이돌 스타는 영어는 기본이고,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를 반드시 공부해야 해요. 그래야 해외 무대에 나가서도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으니까요. 춤과 노래뿐만 아니라 외국어, 상식 등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가진 아이돌이 조금 더 사랑을 받는 추세이기 때문에 차를 타고 이동하는 틈틈이, 또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라도 책을 읽고 공부를 해야 한답니다.
 
인기를 얻기 위해 버려야 하는 것들
가족과의 훈훈한 시간
이렇게 인기 있는 아이돌 스타가 되었다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인기를 얻기 위해 버려야 할 것들도 많거든요. 요즘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들은 어릴 때부터 연예인 회사에 들어가 훈련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또 스타가 되고 나면 가족들과 같이 앉아 밥을 먹는다든지, TV를 보며 수다 떠는 시간은 포기해야 해요. 집과 회사가 먼 경우 떨어져 지내기도 한답니다.
친구와의 소소한 추억
연습생의 경우 학교보다 연습실에 가 있는 시간이 더 많고, 스타가 되면 학교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가끔 유명 스타 가수가 나와서 “친구들과 교실에 앉아 공부하고 같이 분식점에 가서 떡볶이 사먹는 게 소원이에요.” “친구들과 놀이공원에도 가고 쇼핑도 하고 싶은데 그런 걸 못해 봐서 아쉬워요.” 하는 이야기들을 하는 것을 본 적 있을 거예요.
꼿꼿한 자존심
집에서는 모두 귀한 아들, 딸로 지냈지만 연습생이 되는 순간부터 나이와 상관없이 막내가 되어요. 후배는 언제나 선배를 존중해야 하고 선배의 지시를 따라야 하지요. 같은 연습생 사이에서도 실력이 떨어질 때 무시 받을 수도 있고 혹독한 훈련을 받아야 해요. 그래도 스타가 될 것을 꿈꾸며 이를 악물고 참아야 하지요.

아이돌이 정말 되고 싶다면

이렇게 아이돌이 되는 길이 평범하지 않은 길이라지만 그래도 멋진 가수나 탤런트가 되어 재능을 마음껏 펼쳐보고 싶다면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세요. 막연하게 ‘연예인 하면 재밌을 거야’ ‘돈도 많이 벌고 사랑도 많이 받으니까 좋지’ 하고 겉으로 보이는 좋은 점만 생각하지 말고, ‘내가 연예인이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내가 스타가 되려면 무엇은 하면 안 될까’ 하고 구체적으로 생각하세요.
마지막으로, 연예인이라는 꿈을 정하기 전에, ‘정말 연예인이 내게 맞는 일일까?’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해요. 세상에는 멋지고 훌륭하고 재미있는 일이 참 많아요. 수많은 직업과 다양한 일들을 다 알아보기도 전에 ‘이거면 되겠다’ 하고 쉽게 결정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3. 다양한 꿈을 품고 달려가자
글_최순식 선생님(출판인)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1980년대에 나온 책이라 어린이 여러분은 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30대 젊은 청년이 많지 않은 자금으로 회사를 세워, 후에 그 회사를 우리나라 2위의 그룹으로 만든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의 자서전입니다. 그는 1년의 절반 이상을 해외로 다니면서 돈이 될 만한 일감을 찾아 지구촌 곳곳을 누볐습니다. 그의 성공은 피와 땀의 결실로, 김 회장은 당시 많은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종종 질문을 받습니다.
“너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니?”
3, 40년 전의 어린이들은 “대통령이요!” “장군이요!” “선생님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물론 가끔은 ‘과학자’ 또는 ‘의사’가 되고 싶다는 어린이들도 있었습니다. 요즈음 어린이들은 어떤가요? 통계에 따르면 많은 어린이들이, ‘가수’ 또는 ‘탤런트’ 등의 연예인, 아니면 ‘스포츠 스타’의 꿈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월의 흐름은 어린이들의 꿈마저 변하게 합니다.
꿈이란 누구에게나 소중하고 아름답습니다. 그 꿈이 화려하든 소박하든, 특히 어린이들의 꿈은 아주 소중합니다. 꿈이 없는 삶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에게 꿈은 무엇일까요? 어른이 되어 ‘무엇을 하겠다’는 목표이며 ‘무엇을 하고 싶다’는 희망입니다.
그런데 모두가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무대 위에서 춤추고 노래하며 대중의 박수만을 받으려 한다면 세상이 어떻게 될까요? 농부가 힘든 농사일이 싫다고 모 심는 일을 외면하고, 어부들이 험한 파도가 무섭다고 배 타고 바다에 나가기를 거부한다면, 우리네 삶은 어떻게 될까요? 일이 지저분하다고 모두가 환경미화원을 안 하겠다고 한다면, 우리 집, 우리 마을은 어떻게 될까요?
직업에는 결코 귀()하거나 천()한 것이 없습니다. 남녀 구별 없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어떤 일을 하느냐?’가 아니고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어떤 사람은 사시사철(봄, 여름, 가을, 겨울 네 계절 내내) 뜨거운 용광로와 씨름하며, 구슬 같은 땀방울을 흘리면서 쇳물을 녹여 강철을 만들어 냅니다. 또 어떤 사람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지저분한 쓰레기들을 치우느라 골목골목을 누비고 있습니다. 모두가 소중한 우리네 이웃이고 가족입니다. 농부가 없으면, 우리 엄마나 오빠가 모를 심고 벼를 베고 추수를 해야 합니다. 어부가 없다면, 역시 우리 아빠나 언니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꽁치나 갈치를 잡아야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날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직업은 크게 500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옛날에 있었던 직업 중에 없어진 것도 있고, 옛날에는 없었지만 근래에 생겨난 직업도 있습니다. 과학의 발달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고 변화시키고 있기에, 우리 사회는 더 많은 직업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다양한 문화와 세계를 접하고 보다 다양한 꿈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꿈을 갖기 위해서, 꿈을 이루기 위해서, 한 달에 한 번만이라도 서점에 나가는 습관을 가져봅시다. 서점에서 여러분들은 수십, 수백 명의 위대한 위인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백의(白衣)의 천사 나이팅게일이 있고, 영웅 알렉산더 대왕과 나폴레옹 장군도, 그리고 베토벤과 모차르트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을 만드신 위대한 세종대왕과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위인들에게서 가치 있는 마음의 세계를 배운다면 여러분이 꿈을 이루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린이 여러분! 꿈은 꼭 필요합니다. 꿈을 가지십시오. 그 꿈이 크든 작든, 그 꿈이 화려하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여러분이 간직한 작은 꿈들이 큰 열매로 맺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꿈은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