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과학의 꿈 을 이뤄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첨단 과학의 꿈 을 이뤄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 키즈마인드
  • 승인 2014.01.2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소프트웨어 개발자란 어떤 직업인가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해요. 컴퓨터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언어로 기능을 만들어 주고, 기능을 작동할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지요. 크게 시스템 프로그래머와 응용 프로그래머로 나뉘어요.
Q. 우리 생활에서 어디에 쓰이나요?
여러분이 흔히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한글, MS워드)’ 덕분에 문서작성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인터넷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고요. 그러한 것들이 모두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만든 거예요. 이밖에도 비행기, 자동차, 의료기계, 엘리베이터, 냉장고 등 우리가 쓰는 대부분의 기계에 수많은 프로그램이 들어가 있어요. 비행기 같은 경우, 조종사가 실수를 하더라도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자동항법 프로그램이 쓰이고 있고, 여러분 집 현관문에 달아놓은 디지털 도어락도 정해놓은 숫자판을 누르면 문이 열리고 잠길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어요. 여러분은 이미 자신도 모르게 수많은 프로그램을 작동하며 살고 있는 것이지요.
 
Q. 프로그램 개발은 어떻게 하나요?
처음에는 어떤 기계에 필요한 기능을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한다는 생각에서 일을 시작해요. 예를 들면, 예전에는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 자동으로 터치가 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전화가 걸리곤 했어요. 그래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서 지금의 패턴 잠금과 같은 잠금장치 프로그램을 만든 거예요. 그런 식으로 우리 생활에 쓰는 기계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만들어 내지요.
*설계-개발해야 할 프로그램이나 필요한 기능을 정해서, 어떻게 발전시키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요.
*코딩-구상한 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들어 입력하는 단계로, 설계내용을 기계어로 입력하는 거예요.
*디버깅 및 테스트-설계대로 작동하는지, 결함(버그)이 없는지 확인해요. 아무리 훌륭한 프로그래머라도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야 해요.
Q. 일이 힘든 때는 언제인가요?
일이 쉬울 때가 없는데요, 특히 기한에 맞춰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때 제일 힘들어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수 없고, 예상치 못한 문제가 터져서 해결이 안 되면 하염없이 시간이 지나곤 하죠. 또, 팀을 이루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어려워요. 한 가지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때로는 내 의견을 이해시켜서 의견을 좁혀나가야 하거든요.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부담도 커요.
Q.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내나요?
저는 마음도 약하고 실력도 부족해서 회사 선임에게 꾸중을 많이 들었어요. 그럴 때 일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교회에서 배운 마음을 적용시켜 보았어요. ‘내가 실력이 부족하니까 혼나는 거지. 다른 사람의 말을 받아들이자. 그리고 부족하니까 공부하자’ 하고 말이에요. 그때부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기 시작했고, 시키는 일뿐만 아니라 연구에 필요한 일을 찾아서 했어요. 지금은 선임들에게도 인정받고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을 정도로 실력이 좋아졌어요. 마음을 낮추어 내 부족함을 인정하고 마음을 쏟다보니 일도 더욱 재미있어지더라고요.
Q.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려면?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컴퓨터과학, 전산학 등 컴퓨터관련 학과에서 공부를 하면 좋겠어요. 혼자서 공부해도 어느 정도 수준의 프로그램은 만들 수 있지만, 교육기관에서 체계적으로 배워야 정확하고 폭넓게 실력을 쌓을 수 있거든요. 전공 공부를 마친 뒤에는 컴퓨터관련 회사에 들어갈 수도 있고, 일반기업이나 금융기관, 학교, 병원, 관공서 등에 있는 전산관련 부서에서 일할 수 있어요. 
 
Q.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일을 하다 보면, 자기가 맡은 일만 잘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런데 자기에게 일을 시킨 이유를 살피고 자기보다 앞선 사람이 한 일을 살펴 일을 하는 사람이 훨씬 더 발전하지요. 프로그래머는 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이제 난 잘해' 라는 자만심을 가지면 안 돼요. 여러분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혼자 생각하고 궁리하지 말고 어른들의 말을 경청하세요.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결과가 아닌 그들이 겪은 과정과 마음을 살피는 자세를 갖기를 권할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