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늪에서 벗어나기
인터넷의 늪에서 벗어나기
  • 키즈마인드
  • 승인 2014.02.2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난히 추운 올겨울! 춥다고 집안에만 있다 보면 하루 종일 텔레비전, 컴퓨터, 스마트폰에 빠져 살기 쉬워요. 이번 달에는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인터넷 중독과 그 예방법을 알아볼게요.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 발전지수에서 4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 강국으로 자리 잡았어요. 그만큼 텔레비전을 비롯해 컴퓨터,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초등학생들도 미디어 기기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지요. 덕분에 좋은 정보를 빠르게 찾고 메신저를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인터넷을 잘못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사용하여 일상생활이 파괴되는 중독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요.

1.
인터넷 어떻게 쓰고 있니?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조사한 2012년 인터넷사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는 성인이 많지만 중독률은, 만10세에서 19세까지의 청소년이 10.7%로 가장 많고, 만5세에서 만9세까지의 유아동이 7.3%로, 성인 6.0%보다 높게 나타났어요. 특히 양부모가정의 학생들보다 한부모가정의 학생들의 중독률이 더 높게 나왔는데, 이는 청소년들이 절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초등학생이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종류는 온라인게임이 72.8%(중복응답)로 가장 많았고, 음악, 웹서핑,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문자메시지 등), 이메일 순으로 나타났어요.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2.2시간에서 3.2시간이 되고, 위험한 중독자들의 경우 거의 하루 종일 인터넷에 노출되어 있었어요.
 
2.스마트폰 시대라고?
최근 들어 심각하게 문제되고 있는 것이 스마트폰이에요.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 3천만 명을 넘어서면서 무선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것이 생활화 되었지요. 그런데 이렇게 편리하고 흥미로운 스마트폰 때문에 학업을 유지하지 못하고 가정에 불화가 일어나는 등 문제가 커지고 있어요.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중독률을 조사한 결과 청소년의 경우 성인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어요. 연령별로 보면 10대(18.4%)-20대(13.6%)-30대(8.1%)-40대(4.2%) 순으로 나타나 큰 충격을 주었지요.청소년의 경우, 스마트폰이 없으면 친구 사이에서 따돌림을 당할 정도라니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초등학생의 경우, 온라인게임이 77.6%(중복응답)로 가장 많았고, 메신저, 음악, 웹서핑, 뉴스검색이 뒤를 이었어요.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4시간이었지만 중독자의 경우 7시간 이상으로, 심한 경우는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않고 지내는 경우도 있었어요.
 
 
3.나도 인터넷 중독일까?
 
 
4.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5.
인터넷 중독 예방하기
1. 절제력을 키워요
‘인터넷을 한 시간만 하고 숙제해야지’와 같이 맺고 끊는 자제력이 있어야 해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것을 생각하면 아무리 재미있어도 그만할 수 있게 돼요.

2.
특별한 목적 없이 컴퓨터를 켜지 않아요
다른 할 일이 없다고 해서 컴퓨터를 켜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다 보면 쓸데없이 시간을 보내게 되고, 그러한 행동이 습관이 되기 쉬워요. 꼭 필요한 일이 있을 때만 그 기능에 맞게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요.

3.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 일기를 써요
하루에 인터넷을 몇 시간 했는지, 스마트폰을 몇 시간 들고 있었는지, 어떤 기능을 주로 사용했는지 기록하는 거예요. 그렇게 일주일, 한 달을 점검해서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부모님과 함께 점검해 봐요.

4.
사용 시간과 사용 앱을 가족들과 의논하여 정해요
스스로는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의논하여 ‘이럴 때, 이만큼, 이런 사이트와 앱을 사용하겠다’고 정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5.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공개된 곳에서 사용해요
인터넷 중독에 빠지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기 방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컴퓨터는 거실이나 부모님 방에서, 스마트폰도 공개된 장소에 두고 사용하면 지나친 사용을 막을 수 있어요.

6.
인터넷에서 만난 친구를 가족들에게 이야기해요
어떤 친구와 게임을 했는지, 어떤 친구와 주로 채팅을 하는지 부모님이 알고 계셔야 잘못된 길로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7.
가족, 친구들과 얼굴을 마주하세요
꼭 온라인 게임을 해야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가족들, 친구들과 컴퓨터 없이 할 수 있는 놀이를 하다보면 더욱 친밀해진답니다.

8.
활동적인 취미활동을 만들어요
초등학생들에게는 야외에서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이나 활동이 창의력도 높여주고 성장에도 도움을 주지요.

9.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요
종이책장을 넘기며 마음의 양식도 쌓고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세요. 마음의 세계를 배울 수 있는 성경과 고전문학도 강력추천!

이렇게 한 가지씩 마음을 정하고 실천하다 보면, 컴퓨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 기기의 노예가 아닌, 미디어 기기를 잘 활용하는 스마트한 학생이 되어 밝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