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과 상상력이 자라는 똑똑한 놀이터 서울상상나라
호기심과 상상력이 자라는 똑똑한 놀이터 서울상상나라
  • 키즈마인드
  • 승인 2014.07.1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방학이 되었다고 놀 생각에 들떠 있다 보면 소중한 시간을 놓쳐버리고 말지요. 그렇다고 늘 집안에서 공부만 하며 시간을 보낼 수도 없어요. 그래서 창의적인 체험시설이 가득한 서울상상나라에 다녀왔어요.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것은 배우는 서울상상나라를 소개합니다.
 
 초여름 햇볕이 뜨거운 토요일 오후,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서울상상나라에 도착하자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는 시설물들에 정신이 팔려 더위가 금방 달아났어요. 전시장은 엄마, 아빠와 함께 온 저학년 친구들과 유치원 동생들로 북적였어요. 바닥에는 강아지 발자국 그림이 여러 군데 있었는데 보이지 않는 강아지가 함께 있다는 상상을 하니 웃음이 나왔어요.
1층에는 ‘예술적 상상력이 움트는 곳’이라는 주제로 마련된 ‘자연놀이’, ‘예술놀이’, ‘공간놀이’, ‘기획전시실’이 있었어요. ‘자연놀이’에 들어서니 큰 오두막집이 눈에 들어왔어요. 주변에는 나비, 딱정벌레, 딱따구리, 부엉이, 고라니 등의 그림과 밤나무, 떡갈나무 등의 여러 나무들이 있었는데, 마치 우리가 밀림의 탐험가가 되어 숲속에 들어와 있는 듯했어요. 오두막집 안으로 들어가니 망원경, 라디오, 옷, 침낭, 무전기 등이 있고 구부러진 관이 있었어요. 관을 통해 밖에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해 보았어요. 오두막 안에서 창문을 통해 둘러본 자연이 아름다웠어요. 소중한 자연을 잘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 ‘자연놀이’에 들어서자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오두막집이 눈길을 끌었어요. 오두막집 안에는 망원경, 라디오, 지도 등 밀림을 탐험할 때 쓸 물건들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예술놀이’ 전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겼어요. 이곳은 얼굴만화경, 흔들흔들 조각, 짝꿍그림, 만화영화 작업실 등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창의적인 예술가가 되어 미술, 음악, 만화영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곳이에요. 
그 다음에 2층으로 올라갔어요. ‘이야기가 있는 상상 자람터’라는 주제로 동화 속 이야기와 우주 놀이라는 두 가지 주제가 준비되어 있었어요. 우주에도 누가 살고 있을까 하는 기대감을 안고 편지를 적어 보냈는데 바로 답장이 날아와 신기했어요. 또 먼 우주에서 지구를 내려다보았는데, 지구에 사는 우리가 너무 작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친구들이 소중하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이제는 친구들에게 양보도 하고 우정을 나누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자리를 옮겨 옛날이야기 ‘토끼와 자라’로 꾸며진 이야기 놀이터로 갔어요. 자라가 용왕님을 구하기 위해 토끼의 간을 찾으러 간다는 이야기인데 우리는 용궁에 사는 자라가 되어 보았어요. 자라 등껍질을 메고 국어솜씨를 발휘해 토끼를 찾아 나섰는데, 장애물을 넘어 토끼를 추적하다보니 마치 내가 동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아 즐거웠어요.
 
3층으로 올라가 ‘과학놀이’와 ‘문화놀이’를 체험했어요. 먼저 물을 이용해 기계장치들을 움직여 보았어요. 물총을 쏘고 펌프질을 하자 물이 흘러가는 힘에 의해 톱니바퀴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속도를 높이기 위해 힘껏 펌프질을 하다 보니 땀이 났지만 그래도 신기한 장면에 힘이 들지 않았어요. 투명한 플라스틱 통로를 통해 물이 아래에서 위로 흐르는 장면을 보며 힘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또 바람을 이용해 공놀이를 해 보았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이 이렇게 힘이 센지 처음 알았어요.
▲ 물놀이 연못에서 과학놀이를 하고 있어요. 열심히 펌프질을 해서 물을 흘려 보내면 톱니바퀴가 돌아가면서 기구를 띄워요. 옷이 젖지 않도록 단단히 준비를 하고 시작해야 해요.
 ‘문화놀이’에서는 세계의 여러 의상을 직접 입어볼 수 있어요. 다른 나라의 옷을 입어보며 그 나라의 문화를 자연스레 배울 수 있지요. 세계 여러 나라의 장난감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재미있고 신기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다른 나라 친구들과 함께 노는 상상을 해 보았어요.
 
바쁜 걸음으로 체험장을 돌아다녔지만 워낙 볼 것이 많아 다 둘러보지 못해 아쉬웠어요. 그래도 더위를 잊을 만큼 호기심을 가득 채우고 상상력을 맘껏 펼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자연과 예술, 과학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서울상상나라에 가서 똑똑하게 놀아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