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F] 친선의 장(場)을 넘어 학술 교류의 장으로
[WELF] 친선의 장(場)을 넘어 학술 교류의 장으로
  • 굿뉴스데일리
  • 승인 2015.07.07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세계 총장포럼 참가 대학 MOU 체결

최근 몇 년간 대학과 대학 간의 MOU 체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Memorandum of Understanding의 약자로 흔히 ‘양해각서’로 번역되는 MOU는 양 당사자 간에 이뤄지는 문서로 된 합의를 가리킨다. 90년대만 해도 국내 대학과 대학, 대학과 기업 간에 체결되던 MOU는 국제화로 대변되는 2000년대를 맞아 그 체결범위가 확대되어 이제는 해외 대학이나 기업들과도 MOU를 체결한 소식을 신문이나 인터넷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 몽골 SUVD Nadimid 몽골대학교(Mongolian University of the Humanities Darkhan Branch) 총장과 Purevsuren Muzikayise Gladwell 몽골대학교 한국어과 교수와 부르키나파소 Innocent N.COMPAORE(이노셍트 꽁파오레) Higher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ing of Burkina Faso 총장이 MOU 체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
가령 A대학과 B대학이 MOU를 체결해 상호 협력을 추진할 것을 문서로 약속했다면, A대 학생은 A대에는 없지만 B대에는 있는 학과를 교환학생으로 지원해 공부할 수 있게 된다.  또 B대의 우수한 교수가 A대로 가서 논문 집필과 연구 등을 수행할 수도 있다. 최근 정부가 대학구조조정 법안을 추진하면서 대학 간의 MOU 체결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학교 입장에서는 별다른 재정적 부담 없이도 학생 및 교수들에게 보다 다양한 학문적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회자(인도, Kathir 교수)가 사회를 보고 있다.
세계 대학총장 포럼이 진행 중인 7월 7일, 부산 해운대센텀호텔 4층의 ‘카카오 드 블랑’ 홀에서 열린 MOU 체결식은 이 같은 교육계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전세계 18개국에서 온 대학 총장과 학장, 실무자들은 다른 대학과의 MOU 추진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었다.

▲ 박정수 IYF 교육위원과 인도 Vijay Khare 뿌네대학교(Pune University) 학장이 MOU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뿌네대학교는 그동안 여러 기관과 MOU를 체결해 도움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이번 세계 총장포럼은 세계 각국의 대학 총장 및 관계자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교류하고 MOU를 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한국은 물론 우크라이나, 몽골 대학 관계자들과 MOU 체결을 논의하는 중입니다.” (비제이 카레/ 인도 뿌네대학교 학장)

오는 7월 21일 관련법령이 시행되면서 대한민국 교육계의 화두가 된 인성교육은 비단 한국뿐 아니라 세계 교육계 인사들이 함께 고민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포럼에 참석하면서 월드캠프와 굿뉴스코 해외봉사단 등 IYF 프로그램의 효과를 직접 본 총장들은 IYF와 MOU 체결을 희망했고, 총 16개 대학이 IYF와 MOU를 맺었다.

▲ 하태현 케냐 마하나임대학교 총장과 몽골 SUVD Nadimid 몽골대학교(Mongolian University of the Humanities Darkhan Branch) 총장이 MOU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곧이어 IYF가 아프리카 케냐에 설립한 마하나임대학의 하태현 부총장이 마하나임의 설립 취지와 현황을 소개했다. 하 부총장은 ‘마하나임은 한국인이 동부 아프리카에 설립한 최초의 대학이자, 동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대학’이라며, ‘이번에 많은 대학과 MOU를 체결해 학문을 교류하고 발전을 도모했으면 한다’는 기대를 전했다. 이번 체결식에서 마하나임과 MOU를 체결한 대학은 총 9개 대학. 그밖에 포럼에 참가한 대학 간에도 20건 이상의 MOU 체결이 이뤄졌다고 주최측은 전했다.

▲ 네팔 Basant Prasad Joshi(P. 조쉬) School of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학장과 우크라이나 Leonid Klymenko(이름) Petro Mohyla Black Sea State University(흑해대학교) 총장이 MOU를 체결하고 있다. 
“이렇게 세계의 총장과 교육계 리더들이 모여 교육의 미래에 대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는 훌륭한 장을 마련해 준 IYF에 감사합니다. 이번 포럼은 현재 세계 교육의 동향과 미래의 흐름 및 그 대처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바산트 프라삿 조시/네팔 아시아기술경영대 학장)

▲ 왼쪽부터 푸네대학교 카레 학장님, 우크라이나 흑해대학교 클라이멘코 총장님, 리투아니아  빌니우스대학교 라다비슨 부총장님 MOU 체결 후 함께 앉아있다.
상대와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장점을 취하는 ‘윈-윈 전략’의 일환인 MOU는 ‘연합과 교류’를 추구하는 IYF의 기본정신과도 일치한다. 이제는 세계와 함께 협력하고 발전해야 하는 글로벌 시대, 총 45건 이상의 MOU가 체결된 이번 총장포럼 MOU 체결식은 포럼에 참가한 대학들이 마인드교육을 통해 진정한 세계 속의 대학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