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옛 놀이(하)
응답하라 옛 놀이(하)
  • 키즈마인드
  • 승인 2016.04.1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얘들아 놀자
 

새 학년이 시작되어 피곤하다고요? 새 친구를 사귀고 새로운 공부를 하기가 쉽지는 않을 거예요. 이럴 때일수록 유익하고 즐거운 놀이로 몸과 마음을 쉬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날씨가 풀리고 봄의 기운이 감도는 3월, 친구들과 금세 친해질 수 있는 옛 놀이를 소개할게요.

 

➊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해요.
➋ 술래는 한 자리에 서서 열을 센 뒤 친구들을 잡으러 다녀요.
➌ 술래를 피해 도망가다 잡힐 것 같으면  “얼음!”이라고 외치며 멈추어 서요.
➍ ‘얼음’이 된 친구는 잡을 수 없어요.
➎ 다른 친구가 와서 얼음이 된 친구를 “땡!” 하며 쳐주면 다시 움직일 수 있어요.
➏ 얼음이라고 말하기 전에 술래가 손으로 치거나 ‘얼음’이 된 뒤에 움직이면 그 사람이 술래가 돼요.
➐ 전부 ‘얼음’이 되거나 잡힌 친구들이 많으면 다시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해요.

 

➊ 종이로 최대한 빳빳하게 딱지를 접어요.
➋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친구는 딱지를 바닥에 놓아요.
➌ 이긴 친구가 자신의 딱지로 바닥에 놓인 딱지를 힘껏 내리쳐서 바닥의 딱지가 뒤집히면 가져요.
➍ 진 친구는 다른 딱지를 다시 바닥에 놓고 반복해요.
➎ 내리쳐서 뒤집지 못했을 경우 차례를 바꿔요.

 

➊ 그림딱지를 섞어 두 손에 나눠 쥐어요.
➋ 동시에 한 손을 앞으로 내밀어 그림을 확인해요. 
➌ 계급이나 숫자, 글자 등 정해놓은 표가 더 큰 사람이 진 사람이 쥔 딱지를 모두 가져요.

 

➊ 여럿인 경우 개인전으로 할지 팀 대항으로 할지 정하고, 내기 점수를 정해요.
➋ 다섯 개의 공깃돌을 바닥에 던져 놓고, 한 알을 집어 위로 던져 올려요. 던져 올린 공기돌이 떨어지기 전에 재빨리 한 알을 집고 내려오는 돌을 받아요.
➌ 나머지도 다 집어 올리면 다음 단계 (두 알씩, 세 알과 한 알)로 넘어가요.
➍ 네 알 집기를 할 때는 다섯 알을 전부 쥐고 한 알을 위로 던지면서 나머지 돌을 바닥에 놓은 다음 떨어지는 돌을 받고, 다시 받은 돌을 위로 던져 바닥에 놓인 네 알을 한꺼번에 쓸어 쥐고 떨어지는 돌을 받아요.
➎ 돌을 집을 때 옆의 돌을 건드리거나 내려오는 돌을 놓치면 다음 친구 차례로 넘어가요.
➏ 꺾기를 해서 점수를 얻어요. 공기돌을 가능한 많이 손등에 얹어서 들어 올려 낚아채듯 잡아요. 손등에 올렸을 때 하나도 올리지 못하거나 올린 것을 떨어뜨리거나들어 올린 것을 다 받지 못하면 실격이에요. 받은 돌의 개수만큼 점수를 올려요.

 

➊ 적절한 크기의 네모나 동그라미를 그려 땅을 정해놓아요.
➋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순서대로 정한 땅의 모서리나 가장자리에 지름이 한 뼘 정도 되는 자기 집을 그려요.
➌ 지름 1∼2㎝ 정도 되는 납작한 돌멩이나 사기조각을 말로 정해요.
➍ 말을 손가락으로 튕겨 세 번 만에 집으로 되돌아와야 해요. 성공하면 말이 지나간 선만큼 자기 땅이 돼요.
➎ 세 번 만에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거나 정해진 땅 밖으로 튕겨 나가면 다음 친구에게 기회가 넘어가요.
➏ 친구가 차지한 땅을 빼앗을 수도 있어요.

 

➊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부터 적당한 곳에 구슬을 던져놓아요.
➋ 그 다음 사람은 적당한 곳에 던져놓거나 가운뎃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자기 구슬을 퉁겨서 먼저 놓인 구슬을 맞혀요.
➌ 맞힌 구슬은 자기 것이 되고 실패할 때까지 계속해요.

 

➊ 시작 선에서 3∼4m 떨어진 곳에 삼각형을 그려놓고 구슬을 던져 삼각형에 가깝게 던진 순으로 차례를 정해요.
➋ 구슬을 몇 개 댈 것인지 정해서 삼각형 안에 둬요.
➌ 차례대로 자기 구슬로 삼각형 안의 구슬을 쳐서 밖으로 나간 구슬을 가져요.
➍ 이때 자기 구슬이 삼각형 안에 들어가면 실격이에요.
➎ 성공하면 계속하고 실패하면 다음 친구 차례로 넘어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