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사립학교, AIS에서 가진 마인드 강연
[캄보디아] 사립학교, AIS에서 가진 마인드 강연
  • 이찬미 기자
  • 승인 2017.02.25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연실에서 바라본 발전되어가는 프놈펜 전경. 국민들이 삶의 질의 발전뿐만 아니라 마음의 변화를 만나기를 소망한다.

25일 토요일 오전, America Intercom Institute and School(이하 AIS)에서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약 2시간 동안 IYF캄보디아의 마인드 강연이 있었다. IYF와 처음으로 만남을 가지는 AIS는 학교 자체적으로도 워크숍을 자주 가지는 편이었다. 하지만 마음의 세계에 대해 깊이 접근해 가르치는 강사를 만나본 적이 없었기에 이번 강연은 더욱 특별하고 소중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되는 강연에서 IYF홍보영상 시청을 하고 플루트 솔로 연주가 있었다. 곧이어 IYF캄보디아 하철 지부장의 마인드 강연이 있었다. 그는 한국의 급속도 발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마인드의 세계를 전했다. 국토의 70퍼센트가 산으로 덮여 있으며 석유 등의 지하자원도 찾아볼 수 없지만 한국은 거대한 발전을 이루었다. 문맹 퇴치와 의식 개혁도 중요하지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마음의 변화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이 학교에서 지식을 가르치고 마음의 변화를 가르치면 최고의 학교가 될 것입니다. 올바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마음이 지금 어떻는가에 따라서 미래가 달라집니다. 학생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전하며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진정한 교육자로서 또한 진정한 학생으로서 필요한 마음의 세계에 대해 하나 하나 설명했다.

 

“이번 강연은 매우 놀라웠고,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습니다. 아직 자세하게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이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지, 바로 학생과 교사들의 ‘마음의 길의 변화’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캄보디아 학생들에게 마음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우리가 IYF의 마음의 세계를 배워 이 학교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참석한 교사들이 학생들의 변화를 위해 도울 것입니다. 너무 좋은 행사였습니다. 앞으로 IYF와의 이런 기회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롱 쏙띠읍 / AIS 중학교 교장)

 

“지금까지 많은 강연들을 들었지만 한 번도 마음의 문제에 대해서 접근해보지 못했습니다. 교사로서 마음에 대해서 생각을 했지만요. 우리의 삶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문맹퇴치와 의식개혁이 참 중요합니다. 하지만 ‘마음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놀랐습니다. 오늘 강연을 들으면서 제가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들을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쏘피 / AIS 유치원 교사)

 

강연이 끝나고 나서 가진 질의응답시간에는 한 교사가 연달아서 네 개의 질문을 하고 그 외 많은 교사들이 손을 들고 질문을 했다. 강연을 주의 깊게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캄보디아는 급속된 발전을 하고 있지만 그 발전을 뒷받침해 줄 강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앞으로는 IYF출신들이 이 세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는 약속 안에서 AIS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이 IYF를 만나 진정한 마음의 변화를 얻길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