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교육부와 함께 발을 내딛는 IYF
[에티오피아] 교육부와 함께 발을 내딛는 IYF
  • 송태진 기자
  • 승인 2017.03.1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옥수 목사 에티오피아 방문 둘째날
▲ ​교육부장관이 마련한 리셉션 만찬

3월 16일 박옥수 목사의 에티오피아 방문 둘째 날, 쉬페라우 마리암 에티오피아 교육부 장관이 마련한 리셉션 만찬에 박옥수 목사가 초청되었다. 이번 만찬은 전날 교육부와 IYF 사이의 MOU 체결 이후 동반자로서 함께 걷는 첫걸음을 위해 교육부 장관이 직접 개최한 행사였다. 만찬에는 쉬페라우 마리암 교육부 장관과 박옥수 IYF 대표고문은 물론 교육부 고위 공무원들과 세계은행(World Bank)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에티오피아 전통 방식의 커피 세레모니

에티오피아 전통 음식이 준비된 만찬 장소에는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가득했다. 박옥수 목사와 쉬페라우 교육부 장관은 만찬 동안 IYF가 에티오피아에서 마인드 교육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특별히 장관은 세계은행 관계자들을 만찬에 초청해 박옥수 목사와의 만남을 주선했다. 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국제기구인 세계은행은 에티오피아 교육부와 협력 관계에 있고, 에티오피아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NGO를 지정해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 ​교육부장관, 세계은행 관계자, 박옥수 목사

쉬페라우 장관은 에티오피아에서 진행되는 IYF의 마인드 강연이 세계은행의 지원을 얻길 바랐다. 세계은행의 관계자들은 청소년들에게 강한 마음의 세계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시켜주는 IYF의 마인드교육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으로 에티오피아에서 IYF와 세계은행이 청소년 교육을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만찬이 마칠 무렵 박옥수 목사는 쉬페라우 마리암 교육부 장관에게 IYF 고문 위촉장과 감사패를 증정했다. 에티오피아에서 IYF의 마인드교육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헌신한 장관을 향한 작은 감사의 표시였다. 쉬페라우 장관 또한 박옥수 목사에게 선물을 증정하며 앞으로 에티오피아에서 교육부와 IYF가 좋은 동반자로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

▲ 마인드강연이 열린 코케브 대연회장

이 날 낮 시간에는 TVET 대학의 마인드 강연이 열렸다. 전날 에티오피아 교육부와 MOU를 체결한 IYF는 에티오피아의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모든 국립 교육기관에서 마인드 교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MOU 체결 후 지체하지 않고 바로 진행된 이번 마인드 강연은 앞으로 에티오피아 정부와 IYF가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실천적 관계로 발전할 것을 짐작케 했다.

마인드 강연을 개최한 TVET 대학은 30개 캠퍼스에 4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재학하는 에티오피아의 명문 기술대학이다. 교육부의 추천으로 IYF와 관계를 맺은 TVET 대학은 이미 세 번 마인드 강연을 진행했고 이번이 네 번째 강연이다. 아디스아바바 시내의 코케브 대연회장에서 열린 이번 강연은 오전과 오후 두 번 진행되었다. 오전 2500여명, 오후 3000여명, 총 55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 제루 스무르 TVET 대학 총장

행사에 앞서 제루 스무르 TVET 대학 총장이 축사를 전했다. 제루 총장은 이미 마인드 교육에 여러 번 참석하며 마인드 교육이 에티오피아를 변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인터뷰 - 제루 스무르 / TVET 대학 총장

박 목사님의 강연을 들으면서, 마인드 교육이 모든 교육과 발전의 기초가 되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인드의 변화 없이는 우리의 삶도 변할 수 없고, 우리나라도, 세상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인드 교육이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야 하고 유치원부터 교육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전 시간에는 박옥수 목사, 오후에는 조성화 목사가 강연을 했다. 박목사는 마음에 올라오는 악한 생각을 제어하지 못하면 불행하게 된다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가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젊은이들이 마음에 불을 켜고 어두움을 이겨내 아름다운 나라를 만들기를 소망했다. 학생들은 진지하게 경청하며 마음의 세계에 대해 알아갔다.

 
 
 
 

반치아믈락 알레무 / TVET 대학 학생

마인드 강연에 참여하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우리를 생각해 주시고 올바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금 이때에 우리가 올바른 마인드를 가지고 우리나라를 바꿀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깨어있는 마인드로 함께 일한다면 뛰어난 청년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있습니다.

아스쩬나끼 스윰 / TVET 대학 학생

마인드의 변화는 매우 커다란 변화라고 믿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효과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국영TV를 비롯한 여러 언론사에서 이번 TVET 대학 마인드강연을 취재했고 박옥수 목사를 인터뷰했다. 그만큼 마인드교육에 대한 에티오피아 사람들의 큰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MOU 체결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될 에티오피아의 마인드 교육. 에티오피아에서 우리의 예상과 기준을 넘어 더 넓은 곳으로 향하게 하는 길을 뚜렷하게 경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