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언어와 문화 속 숨겨있는 정신을 배우는 일본문화캠프
[캄보디아] 언어와 문화 속 숨겨있는 정신을 배우는 일본문화캠프
  • 이찬미 기자
  • 승인 2017.12.0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일본 IYF팀의 주최로 캄보디아-일본 협력센터(Cambodia-Japan Cooperation Center:CJCC)에서 일본문화 캠프가 열렸다
내년 국교 수교 65주년을 맞는 캄보디아와 일본. 일본은 1992년 이래로 캄보디아의 최대 원조국이며, 경제 및 인프라 발전에 이바지하는 나라다. 이에 일본 IYF팀은 경제발전 속에 알맞은 마인드의 발전을 위해 캄보디아를 찾았다.

약 10명의 일본 IYF 자원봉사자가 진행한 ‘일본문화캠프’는 11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캄보디아-일본 협력센터(Cambodia-Japan Cooperation Center:CJCC)에서 열렸다. 본 행사는 단순한 문화교류를 넘어 문화 속 숨겨 있는 정신을 본받고 마인드 교육을 통해 주체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본문화캠프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마인드 강연, 일본어 클래스, 그리고 일본문화체험이 있었다.
▲ 일본 고등학생 자원봉사자가 전통의상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일본 클래스에서는 ‘인사말, 숫자’ 등 실생활에 필요한 회화를 배웠다. 특히 일본IYF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가르치는 문화소개 시간은 참석자에게 새로운 눈을 가져다주었다.
▲ 상대방을 존중하는 예절이 담긴 <차도>배우기
 
▲ 참석 학생이 일본 자원봉사의 도움을 받아 서예를 하고 있다.
 
▲ 전통복인 <유카타>를 입어보며 일본의 예절 문화를 배운다.
일본인들의 문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신을 배우는 ‘문화체험시간’에는 학생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았다. <슈리켕:전통놀이 부메랑 만들기>,<후로시키: 천으로 물건 및 선물 싸기> 등 학생들은 일본의 문화를 접하고 그 속에 숨겨있는 의미를 배웠다.
 
마인드 강연 시간에는 일본 나고야 지부 최용석 지부장의 강연이 있었다. 그는 5시간 동안 학생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마음에 대해 전했다. 사회문제 속에서 찾은 공통점인 ‘고립’을 통해 학생들이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연합하고 연결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눈에 보이는 것들도 발전되어야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세계가 같이 발전해야 이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캄보디아에서 여러분들이 위대한 사람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훌륭한 리더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위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게 아니라 리더십을 가지고 마인드를 가진, 자기 마음을 정확히 관리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며 미래에 캄보디아를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지 않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사람들 앞에 서기만 하면 긴장해 떨지만 강연을 듣고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을 거라는 소망이 생겼습니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법뿐만 아니라 일본 문화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Chum Somavdtey / 벨티국제대학교)
 
"새로운 친구들을 알게 되고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인드 강연 전문강사님께서 가르쳐 주신 마인드는 매우 깊은 마음의 세계였습니다. 어떤 문제들의 경우 스스로 모르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어두움에서 깨어나고 밝아졌다는 마음이 듭니다. 이 행사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유익한 행사입니다. (Det Chansophea / 왕립프놈펜대학교 일본어학과)
▲ 헤어지기 전, 일본IYF가 마음으로 준비한 선물을 받고 기뻐하는 학생들
일본문화캠프가 막을 내렸다. 
행사를 하기 전 몇 주 동안 학교마다 홍보를 다니며 접수를 하였지만 접수 학생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결과를 믿는 믿음이 아닌 하나님이 하실 것을 믿는 믿음으로 종의 마음을 이끌어 주셔서 행사 시작 전 약 200여 명 정도의 학생들이 접수해 행사를 아름답게 이끌어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일본문화캠프를 도구로 학생들이 IYF에 마음을 열고 연결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다. 2박 3일간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학생들은 언어와 문화를 통해 일본의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
 
학생들이 누구와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미래가 좌우되는 것처럼 학생들이 일본의 정신에서 찾아볼 수 있는 깊은 마인드 세계를 발견하고 IYF와 연결되기를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