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1회 뉴욕 PCF(Police and Correction Forum), 마인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미국] 제1회 뉴욕 PCF(Police and Correction Forum), 마인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 임성찬
  • 승인 2019.03.0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청소년연합(IYF)이 주최하는 제1회 경찰 및 교정청 포럼이 호프스트라 대학교 마르기오타 홀에서 3월 7일(현지시간)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햄스테드 경찰청장과 햄스테드 소년원 경찰서장을 비롯해 뉴욕 낫소 주변 지역 경찰간부 10여 명이 모였다.

마인드교육에 대한 홍보영상을 시청하는 간부들.

본격적인 포럼에 앞서 마인드교육에 대한 홍보 동영상을 시청했다. 국제청소년연합 관계자들은 전 세계 30여 개국의 교도소와 경찰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마인드 강연에 대해 소개했다.

강사 김기성 목사

초대강사로 마이크를 잡은 김기성 목사는 사람들이 범죄에 빠지는 원인을 '약한 마음'에서 찾았고, 어떻게 하면 마음의 변화를 불러와 재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대부분의 죄수들은 마음이 약합니다. 마음이 약한 사람들은 작은 문제를 넘지 못하고 생각을 따라가서 큰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약한 이유는 부담을 피해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코이 물고기는 어떤 크기의 용기에 담겨 있느냐에 따라 크기가 변합니다. 조그마한 어항 속에서는 최대 8센티미터 밖에 클 수 없지만 큰 강에서는 120센치까지도 커집니다. 많은 재소자들이 '나는 안 된다'는 생각의 어항에 갇혀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인드 강연을 통해 재소자들이 안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 속에 있는 놀라운 능력을 발견하면 절대 범죄하지 않습니다. 그 일을 하고 싶습니다. 마인드 강연이 그들의 삶을 행복하게 할 것입니다.”

참석자들은 김기성 목사의 강연을 노트 필기하고 연신 고개를 끄덕이면서 경청했다.

이후 패널들과 지역 커뮤니티에서 온 참석자 그리고 경찰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실질적으로 젊은이들을 돕기 위한 대책과 활용 프로그램을 논의했다.

이들은 젊은이들이 큰 위기에 처해 있음을 공감하며, 스포츠를 통한 사회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안전장치 등의 실효성을 논의하고, 교회가 젊은이들을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알렉시아 살베도르 / Chaplain for the NYPD

"포럼은 매우 좋았습니다. 이렇게 경찰과 교정청 부서의 목사들이 모이는 포럼에 온 것은 처음인데요. 함께 나눈 질문들도 좋았고요, 김기성 박사님이 하신 마인드 강연 또한 놀라웠습니다. 정말 좋았어요. 특히 물고기가 작은 그릇에 담겨 있을 때처럼, 어떤 마음을 갖느냐에 따라 다르게 자란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것은 긍정적인 마음이죠. 그리고 감옥에 있던 사람이 나와서 다른 수감자들한테 말씀을 전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고,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런 것입니다. 정말 좋았어요."

아흐메드 카스퍼 / Police Officer of Nassau County

"포럼은 정말 멋졌습니다. 제 생각에 여러분이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 경찰청 및 교정청 부서와 잘 연결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이고 우리는 그들을 잘 인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모임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이고 우리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여기 모였습니다. 김기성 박사님의 강연과 감옥에서 16년간 복역 후 지금의 모습으로 바뀐 삶은 굉장히 감동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린 학생들에게 ‘너의 인생을 바꾸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에 아직 늦지 않았어.’ 라고 말할 수 있는 좋은 이야기를 갖고 계십니다. 정말 좋은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강연에서 배운 게 있는데요. ‘한 달 동안 절대 안 될 거야 라고 이야기 하지 않고, 할 수 있어 라고 말할 거야’ 입니다. 오늘 정말 많은 것을 배웠어요. 정말로요.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법당국의 궁극적 목적은 범죄자들이 다시 감옥으로 돌아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날 김기성 목사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 IYF 마인드 강연에 대해 직접 해본 참석자들은 앞으로 계속해서 이런 모임을 갖기를 바랐다. 뉴욕 경찰청과 교정청이 마인드 강연으로 밝고 새로운 사회를 이끄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할것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