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캠프] 전세계 젊은이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개막
[월드캠프] 전세계 젊은이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개막
  • 박도훈
  • 승인 2020.07.26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청소년들의 축제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가 26일(일) 개막식을 갖고, 29일(수)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IYF는 International Youth Fellowship의 약자로, 한글 명칭은 국제청소년연합이다. IYF는 설립자 박옥수 목사가 미국에서 마약과 총기를 갖고 다니던 재미교포 2세 앤디라는 청년을 한국으로 데려와 성경을 바탕으로 한 마인드교육을 통해 변화시킨 일을 계기로, 미국과 한국의 변화가 필요한 학생들을 모아 '한미연합청소년수련회'라는 명칭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대회를 개최해오다 2001년 정식으로 출범한 단체이다.

출범 이래 청소년 교육, 사회봉사, 국내 및 국제교류, 문화활동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지도자 양성과 지구촌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활동하며 범세계적 청소년 단체이자 국제NGO로 부상했다. 현재 99개국에 지부를 두고 세계 각국 정부 및 지도자들과 협력하며 청소년 선도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 이런 활동의 일환으로 50여 개국에서 국가 및 지역별 IYF 월드캠프(舊 한미연합청소년수련회)를 개최하고 있다.

전세계를 무대로 청소년교육, 문화교류, 민간외교, 해외봉사 등의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IYF

특히 한국에서는 매년 7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약 60개국 4천여 명의 학생들과 세계 각국 청소년부 장차관, 대학 총장, 교정청장들이 참석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23회째인 이번 캠프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특히 격리된 생활로 만족스러운 학업활동과 또래 간의 교류를 갖지 못한 채 방학을 맞이한 대학생들에게 활력을 주고 삶의 방향에 터닝포인트를 제공하고자 온라인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깊이 있고 수준 높은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클래식 공연, 세계 각국의 색다른 문화를 춤으로 느끼고 이해하는 문화공연(댄스), 새로운 지식과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하는 아카데미,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마인드강연 등이 있다.

이번 캠프는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 IYF 지부가 있는 나라마다 지역별 언어별로 모여 함께 진행하며, 공연 및 강연을 실시간 및 녹화로 공유하고, 일부 프로그램은 각 지역의 문화에 맞게 제작해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접수를 거쳐 크게 TRUTH, DREAM, PASSION, CHALLENGE 반으로 나뉘며 온라인 화상채팅 플랫폼 줌(ZOOM), 유튜브, 페이스북 등으로 참여한다. 



"Now, We open 2020 IYF Online World Camp!" - 월드캠프 개막식

26일 저녁 7시,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의 막이 올랐다.

박문택 IYF 회장은 개회선언에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작년까지는 우리가 해운대 해변에서 개막식을 가졌습니다. 시원한 바다를 옆에 끼고 여러분들의 표정을 살피면서 아름다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행복하게 바뀌는 여러분들의 표정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바다에 못 간 게 아쉽지만 한번쯤은 상상해보면 좋겠습니다. IYF는 이 시대 바다입니다. 누구든지 이 IYF라는 바다와 함께하는 동안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아름다운 바다로 바뀔 것입니다. 이번 캠프는 온라인 월드캠프입니다. 이 온라인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접속과 연결을 뜻합니다. 다 같이 모이지는 못하지만 마음이 연결돼 있고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돼 있습니다. 온라인 월드캠프를 하는 동안 IYF의 넘치는 행복이 여러분들에게 흘러갈 것입니다. 기쁨을 여러분에 선사할 것입니다. 3박4일 동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IYF와 함께하는 동안 여러분 굉장히 행복할 것입니다. 저는 지금 바다를 상상하면서 개회 선언을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 마음도 같이 가봅시다"라며 개회를 선언했다.

이수성 전 국무총리,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 페르난도 루고 파라과이 전 대통령, 댄 설리번 미국 상원의원 [왼쪽부터]

이번 온라인 월드캠프 개막을 축하하며 세계 각국의 정상 및 지도자들이 축사(영상) 및 축전을 보내왔다.

이수성(Su Seong Lee) / 국제청소년연합 고문, 제29대 국무총리, 제20대 서울대학교 총장(The 29th Prime Minster of Republic of Korea, The 20th President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IYF Adviser)
2020년도 IYF 온라인 월드캠프에 참석하신 청년 여러분들,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여러분들께 감사합니다.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전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찰하고 이겨내려는 힘이 있으면 하늘은 인간에게 힘을 줍니다. 하늘의 용서를 받고 모든 사람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그것이 바로 성경의 뜻입니다. 저는 이 어려움도 훌륭하게 극복하고 앞으로의 세상도 여러분 같은 지도자가 강자에게 억압당하지 않는 자유로운 영혼을 갖고 언제나 약자의 편에 서고, 서로 자중하고 겸손하고 그리고 사랑하고 평등하고 평화로운 그런 정신을 갖고 살 때, 여러분뿐 아니고 전세계가 가장 아름다운 가장 정의로운 가장 평화로운 그런 세계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우리의 꿈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뜻은 우리의 꿈을 실천하고 반드시 새로운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나는 그렇게 굳게 믿고 여러분들의 큰 성취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요웨리 무세베니(Yoweri Kaguta Museveni) / 우간다 대통령
중요한 연례행사인 월드캠프에 참가하는 젊은이들에게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초대해주신 IYF 설립자 박옥수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세계 수천만 젊은이들을 끌어모은 이 전례 없는 온라인 캠프에 참가함에 있어, 저는 여러분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이전의 어느 세대보다 아주 유리한 입장에 있는데, 그 이유는 정보 혁명을 통해 전 세계가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에 응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온라인 월드캠프는, 젊은이들이 각기 자기가 속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일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극할, 올바른 사고 체계와 태도를 갖출 수 있는 훌륭한 둘도 없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2020 온라인 월드캠프에서 얻게 된 모든 유용한 발상들을 실행으로 옮기기를 부탁합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페르난도 루고(Fernando Armindo Lugo Mendez) / 파라과이 전 대통령, 현 상원의원
박 목사님께 진정 어린 인사를 드립니다. 믿음과 희망의 포옹과 큰 애정을 표합니다. 저는 목사님의 전 세계와 의사소통을 하는 위대한 일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 젊은이들, 젊음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 나이를 최대한 유익하게 사십시오. 그러니 즐기시고 서로 공유하십시오. 이 캠프를 즐기고 전 세계에 이 모임의 성공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파라과이에서 페르난도 루고는 박 목사님과 여러분들에게 희망의 안부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댄 셜리번(Dan Sullivan) / 미국 알래스카 상원의원(United States Senator)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알래스카 주에서도 서로를 돕고 지역사회를 돕는 (IYF)청소년들의 빛나는 지도력을 많이 보았습니다. 오늘 참여하신 것만으로도 여러분들은 여러분 자신들에게, 여러분의 미래에, 다른 이를 섬기려는 정한 마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여러분들 인생에 어떤 직업을 갖든지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방법을 찾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활약을 부탁드립니다. 안녕을 기원합니다.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개막식 공연 영상
리앙 왕, 최혜미 오보에 소프라노 듀엣 Nella fantasia / 석승환, 박성영 피아노 듀엣 Williantell Overture / 칭기스 오스마노프 바이올린 솔로 Zigeunerweisen / 나렉 하크나자르얀 첼로 솔로 Rococo Variation 6,7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개막식을 축하하는 공연들이 영상으로 펼쳐졌다. 한국, 미국, 우크라이나, 서부아프리카 댄스팀의 공연 영상은 다양한 문화를 춤으로 표현해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어지는 2015 독일 마르크트오버도르프 국제합창제 1위를 비롯해 세계 유수 국제합창제를 석권한 그라시아스합창단과 세계 정상 음악가들의 수준 높은 클래식의 향연이 펼쳐졌다. 석승환, 박성영 피아노 듀엣 Williantell Overture / 리앙 왕, 최혜미 오보에 소프라노 듀엣 Nella fantasia / 나렉 하크나자르얀 첼로 솔로 Rococo Variation 6,7 / 칭기스 오스마노프 바이올린 솔로 Zigeunerweisen / 그라시아스합창단 합창 무대 등이 이어지며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감동의 무대를 선물했다.



IYF 설립자 축하메시지

IYF 설립자 박옥수 목사(오른쪽)이 축하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개막식 마지막 순서 IYF 설립자 축하메시지에서 박옥수 목사는 요한복음 8장을 예화로,

"간음 중에 잡힌 여자가 예수님을 만나 뭘 보느냐면 어떻게 예수님은 저런 지혜를 가졌을까, 나는 아무것도 아닌 인간인데 이런 나를 믿었구나. 저분은 여기 있는 사람들 마음을 다 보고 계시네. 사람들 손에서 돌을 다 떨어트리게 하시네. 저 지혜를 갖고 싶다. 나도 저분을 마음에 모시고 싶다.

예수님의 지혜 조금 알아서 내 생각을 버리고 예수님 말씀을 따라 살았는데 천 가지 만 가지로 우리를 축복하시고 복을 주시는 걸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내 생각 버리려고만 생각지 말고 내 생각 정확하게 계산해보고 내가 하는 것 죄밖에 없고 멸망받을 짓밖에 하지 않는데, 예수님의 은혜가 나를 죄에서 건지는 걸 발견하게 됩니다. 간음 중에 잡힌 여자가 집으로 돌아갈 때 마음에 아무것도 남지 않고 예수님께 대한 감사한 마음만 가득했습니다."

라며 간음 중에 잡히 여자의 이야기로 자신의 판단을 믿는 사람이 가는 길과 지혜가 있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갔을 때 얻는 복을 대비해 메시지를 전했다. 끝으로,

"우리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예수를 믿어도 자기 생각대로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수하면서도 실패하면서도 자기를 믿습니다. 우리 생각 다 버리고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의 지혜가 여러분 예수님처럼 살게 만들고 밝게 살고 능력있게 살 줄 믿습니다. 여러분 정말 행복하시고 자주 자주 예수님의 지혜를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예수와 같은 사람이 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자녀가 되고 천 가지 만 가지 은혜를 더하실 줄 믿습니다." 

라며 월드캠프 참가자들에게 축하를 전하며 메시지를 마쳤다.  

그라시아스합창단의 피날레 무대, 마이클잭슨의 'Heal the World'

마지막 피날레는 그라시아스합창단이 부르는 마이클잭슨의 'Heal the World'로 채워졌다.



참가자 소감

서울TRUTH-A8 김수정
지인의 추천으로 참가하게 됐습니다. 오늘 설립자 분의 강연을 들으면서 내 생각이 옳아보여도 이 생각을 따라가는 것이 나를 망하게 하기 때문에 지혜로운 사람의 말을 듣고 경청해야 하고, 내 생각을 자주 점검하고 새로운 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부분이 감명 깊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고 경력이 쌓이면서 새로운 걸 받아들인다는 것이 잘 되지 않았던 것 같았고 제 생각을 반성하게 됐습니다. 내년에는 온라인이 아닌 실제 월드캠프가 진행되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서울DREAM-D3 박주형
인터넷 광고를 보고 월드캠프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심이 가 참석했습니다. 행사 규모가 큰 것에 놀라웠습니다. 목사님 말씀도 크게 공감했습니다. 특히 자신을 믿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에 많은 공감이 됐습니다. 넓은 세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될 것 같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에 기대됩니다.

인천TRUTH-B1 공민식
여러 나라의 전통의상과 춤을 보면서 다른 나라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 후 박옥수 목사님의 말씀을 듣는데 성경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전부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내가 어떤 방향으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식 공연도 유명한 곡들이어서 듣기 좋았습니다.

광주TRUTH-A4 문고은
IYF는 이 시대의 바다이고 월드캠프를 함께하는 동안 이 바다가 아름다운 바다로 바뀔 것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월드캠프는 다 같이 연결되고 마음이 연결되고 그리하여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IYF를 통해 넘치는 행복을 느끼고 싶습니다. 공연에서 우크라이나, 아프리카 문화공연은 역동적인 춤사위와 화려한 색채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반복되는 리듬과 경쾌한 음악이 함께 춤추고 싶다는 느낌을 받게 했습니다. 마인드강연에서 설립자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나를 믿는 것을 버리고 예수님의 지혜를 믿으면 어리석게 살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대로 살면 복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br>

서울TRUTH-D7 정윤정
다양한 공연과 오케스트라를 보면서 눈으로 보는 재미와 아름다운 음악을 듣는 기회가 되어 정말로 행복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불편함이 있었고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대면으로나마 이러한 공연들을 볼 수 있어 정말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서울TRUTH-A8 서수빈
한 학기 동안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서 답답하기도 했는데, 월캠을 참석하면 명사들의 강연도 듣고 다양한 활동도 할 수 있다고 들어서 참석했습니다. 개막식에서 다양한 문화공연을 볼 수 있어서 인상 깊었고, 그라시아스 음악 공연을 통해 힐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캠프지만 많은 것을 알고 얻어가고 싶습니다.

서울PASSION-C3 김현수
이렇게 큰 행사인지 몰랐는데, 우간다 대통령님을 비롯해 각국 지도자 분들이 나와서 축사하시는 것을 보고 신기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조금 느슨한 일상을 사는데,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광주TRUTH-A4 송영래
코로나 19로 심란한 이 시국에 오늘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어 정말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개막식이 온라인으로만 이루어져 직접 보지 못한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평소에도 공연이나 음악에 관심이 많아 오케스트라 연주와 아프리카 춤이 인상적이었으며 마지막으로 불러줬던 'Heal the world'도 정말 좋았습니다. 좋은 노래를 이러한 행사에서 들을 수 있어 더 인상 깊게 느껴졌습니다.

울산CHALLENGE-A2 정하은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문화공연과 합창단 공연을 보면서 즐거웠고, 마인드 강연을 들으면서 제 마음에 대해 보게 되었고, 삶에 대한 해답을 모색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아카데미도 기대되고 오늘처럼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다는 것과 마인드강연을 들으며 제 마음을 정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기대됩니다.

충청TRUTH-B6 라민수
오후 OT시간을 통해서 삶의 지혜, 삶의 희망에 대해 좋은 말씀을 나눠주신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비록 각자 다른 지역에서 온라인 공간을 통해서 만나는 것이지만, 올해 23살인 어린 제가 가지고 있는 고민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위로받고 공감 받았습니다.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캠프에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 평안하고 건강한 저녁 되시길 바라며, 다음 반별 미팅에서 모든 팀원 분들과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해외 참가자들
해외 참가자들

따이지 호자 프랑코(Thayse Rosa Franco) / 브라질 상파울로 대학생
오늘 월드캠프 개막식을 보면서 참 놀라웠습니다. 왜냐하면 공연자들이 너무나 행복한 얼굴로 댄스를 하는 것을 봤기 때문입니다. 전 이번 월드캠프가 너무나 기대됩니다. 왜냐하면 이 캠프로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울 것 같고 또 무엇보다 새로운 마음을 배울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오늘 박옥수 목사님의 메시지를 들었는데 목사님께서 오늘 우리가 우리의 생각을 버려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내게서 올라오는 이런 생각을 버렸을 때,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연결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하면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메시지를 통해 어려움이 많아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고 많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라우라 아우바레스(Laura Alvarez) / 브라질 상파울로 대학생
오늘 처음으로 월드캠프에 참석했습니다. 여러 댄스와 그라시아스합창단 공연을 보았는데,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들의 미소를 보며 너무 좋았고 큰 전파력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마인드 강연도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 행사를 보는 청년들에게 정말 중요하고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강연 중에 말씀하신 감옥에서 출소하고 목사가 되어 지금 너무 행복한 삶을 살고 계신 그 분처럼 이런 강연을 통해서 우리도 마음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에머슨 부하이(Emerson Buhay) / 필리핀 깔로오깐 시
이번 2020년 IYF 온라인 월드캠프를 참석하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온라인으로 월드캠프 같은 행사를 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치도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참석할지 말지 망설여지는 마음이 있었는데 너무 좋은 프로그램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라시아스의 음악과, 화려한 문화공연들도 좋았지만 유명하신 분들의 축사 또한 놀라왔습니다. 무엇보다 박옥수 목사님의 말씀이 너무 새로웠습니다. 강의 도중에 성경 이야기를 더하셨는데 다른 리더십 캠프에서는 볼 수 없었던, 뭔가 음식에 맛을 더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번 월드캠프를 참석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인천TRUTH-A6 Sonali unnisa(인도 현지 참가자)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인스타그램을 통해 IYF 한국어 클래스에 참석하다 월드캠프를 알게 됐습니다. 월드캠프를 통해 한국 친구들과 만나고 싶고, 열린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문을 연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는 국내에서 29일까지 진행된다. IYF 해외 각국 지부에서도 지역별 언어권별로 7/26-8/1까지 현지 사정에 맞춰 진행할 계획이다. 코로나 시대에도 IYF는 온라인 월드캠프로 전세계 청소년들의 마음을 밝히고 새로운 꿈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전세계 청소년들이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는 IYF의 도전, 변화, 연합의 정신을 배워 마음에 힘을 얻고 새로운 시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를 기대한다. 

계속해서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홈페이지[ https://worldcamp.co.kr/ ], 유튜브 채널 'IYF', 페이스북 페이지 'IYF 월드문화캠프' 등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