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내무부 이민국 간부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우간다] 내무부 이민국 간부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 김형진 기자
  • 승인 2021.06.11 04: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과 커미셔너 고드프리 대령의 초청으로 진행
- 마인드교육에 감명받은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 이민국 간부들을 위한 교육 요청
- 엔테베 국제공항 이민국 매니저급 직원 30여 명 교육

 우간다 지부는 우간다 내무부 이민국과 지난 5월 20일 마인드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과 우간다 지부 김형진 지부장과 면담 이후 이민국의 모든 직원들이 마인교육을 들어야 한다며 마인드교육팀을 초청했다. 첫 번째 교육은 5월 9일 엔테베 국제공항의 이민국 매니저급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두 번째 교육은 5월 20일 전국 국경 이민국 책임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국 국경 이민국 책임자을 대상으로 진행된 마인드교육

축사를 하는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
축사하는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

5월 20일, 우간다 전국 국경지역에 위치한 이민국 책임자들의 워크숍이 진자 지역에서 진행됐다. 이민국에서 중요한 이 워크숍에 마인드교육팀을 초청해 모든 국경 이민국 책임자들이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마인드교육 시작 전, 내무부 이민국장인 아폴로 소장은 마인드교육은 우간다에 가장 필요한 교육이라며 마인드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며 축사했다. 

국경 이민국 책임자를 대상으로 마인드 교육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국경 이민국 책임자를 대상으로 마인드교육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우간다 김형진 지부장은 우리의 관점을 바꾸면 새로운 삶이 열린다며 관점을 변환하는 법에 관해 강연했다. 김형진 지부장은 자신의 눈이 아닌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을 배우고, 자신의 관점을 깨뜨려 새로운 관점을 얻는다면 삶이 변화할 것이라며 관점을 바꾸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강연을 집중하여 듣는 국경 이민국 책임자들
강연을 집중하여 듣는 국경 이민국 책임자들

 

▣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주제에 맞게 토론을 하는 국경 이민국 책임자들

강연이 마친 뒤 5, 6명씩 한 팀을 만들어 '각자 생활 중에 불가능하다고 느꼈던 일'을 적고, 강연주제에 맞춰 그 일을 어떻게 해야 가능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토론했다. 참석자들은 열띤 토론을 펴치며 이민국에서 일하며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했던 것들을 서로 공유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나갔다. 참석자들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해결 방안을 알게 되면서 기뻐했다.

마시멜로 챌린지를 통해 함께 팀원들과 협력하고 교류하는 법을 배우는 이민국 책임자들
함께 액션러닝에 동참하는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 커미셔너 조프리 대령, 인사담당 커미셔너
함께 액션러닝에 동참하는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 커미셔너 조프리 대령, 인사담당 커미셔너

마인드 레크리에이션 및 액션러닝으로는 '연합'과 '교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마시멜로 탑 쌓기', '골프존' 등을 진행했다. 마인드 레크리에이션을 함께하는 동안 참석자들은 직위도 잊고 모두 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마음을 합하는 것이 어떤 것이 분명히 알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마인드강연을 들으며 변화된 마음과 토론하며 팀원들과 나눴던 내용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마인드교육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며 "스스로 생각할 수 없었던 방법들을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눔으로써 좋은 해결 방안을 도출해내는 것을 보며 본인은 불가능하다 생각했지만 그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표현했다.

 

▣ 엔테베 국제공항 이민국 직원들과의 마인드교육 워크숍

우간다 이민국과의 첫 번째 마인드교육 워크숍은 엔테베 국제공항의 이민국 직원들과 진행됐었다. 이날 참석했던 이민국 직원들은 앞으로 일을 진행할 때 자신의 관점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 바라보는 것을 배우게 됐다고 말했다. 우간다 지부는 엔테베 국제공항 이민국 직원 마인드 교육을 시작으로 이민국과 본격적인 마인드교육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 참석자 소감

마인드 서적을 선물하는 김형진 지부장
마인드 서적을 선물하는 김형진 지부장

모든 일정이 끝난 후 내무부 이민국장 아폴로 소장은 김형진 지부장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아폴로 소장은 "오늘 마인드교육에서 생각지도 못한 교훈을 얻었다. 우리의 관점을 바꾸고 새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사실인지 깨달았다"고 말했다. 

김형진 지부장은 박옥수 목사 저서 <나를 끌고가는 너는 누구냐> '마인드서적'을 선물하며 "이번 이민국과의 마인드교육을 시작으로 더 활발한 교류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민국 커미셔너 고드프리 대령
이민국 커미셔너 고드프리 대령

또한 이민국 커미셔너 고드프리 대령은 "오늘 우리는 마인드교육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길이 없다고 생각될 때 다른 관점으로 보고, 새로이 도전하는 모습을 보며 저희 이민국의 간부들에게도 필요한 마인드라 생각했습니다. 우간다 지부는 저희를 매우 따뜻하게 대해 주었고, 우리는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하며 어떻게 그들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바꿀 수 있었는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이민국뿐만이 아닌 다른 부서에도 마인드교육이 전파되기를 희망합니다"라고 전했다.

우간다 지부는 이번 이민국 직원들 및 간부들 교육은 우간다 정부기관에 마인드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좋은 시발점이 됐다며, 앞으로 이민국뿐만 아니라 다른 정부기관과도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 우간다 내무부 엔테베 국제공항 이민국 직원들과 함께하는 마인드 교육 '우간다의 꿈' 블로그 소식

▶ 우간다 내무부 이민국 간부들과 함께하는 마인드 교육 '우간다의 꿈' 블로그 소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성종 2021-06-13 16:37:47
성경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마인드교육이 이렇게 큰일을 하니 너무 기쁩니다.
종을 통해 저희 선교회에 마인드교육 가지게하신 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