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한국어 캠프, 유럽을 강타하다
[독일] 한국어 캠프, 유럽을 강타하다
  • 신혜숙
  • 승인 2012.11.0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rzlich wilkommen zu unsere Koreanische Camp!"

IYF 독일 루드빅스하펜 지부에서 2012년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총 3일간 열린 '제1회 한국어 캠프'는 한국(또는 한국어)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고, 한국에 관한 문화, 지식, 상식뿐만 아니라 그들의 마음의 양식도 채워갈 수 있어 더욱 뜻 깊었던, 잊지 못할 행복한 시간으로 남는 아름다운 캠프로 끝마쳤다.

 
독일의 사역자들과 단기들은 이번 캠프를 준비하면서 우리의 수많은 부족한 부분들을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방법으로 채워주시는 것을 볼 수 있어서 감사하였다. 만약 우리의 부족한 점을 내가 붙잡고 있었다면 많은 부분을 충족시킬 수 없었을 텐데, 하나님께 맡기고 구하니까 배불리 먹고도 한참이나 남은 풍성한 축제로 진행될 수 있게 넘치는 후원을 주신 하나님을 경험하면서 우리 마음에 하나님께서 이 캠프를 기뻐하시고 함께 하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더욱 감사하였다.

 
 
첫날, 오리엔테이션 및 훈민정음 배우기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은 캠프를 이해하고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를 더 증가시킬 수 있었다. 한국어가 과학적이며 동양철학을 가진 세계가 인정한 우수한 언어라는 것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을 알릴 수 있는 뜻 깊은 시간들이었다.

 
둘째날, 수준별 한국어 수업과 한글의 해례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한국 길거리 음식'과 '한국의 학교모습, 그리고 남북관계', '동양의학' 그리고 '문화원' 총 4개의 부수로 구성된 빌리지와 요즘 전세계를 들썩이며 인기상승중인 싸이의 '강남스타일'댄스 배우기, 태권도 배우기 등 많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참가자들은 한국에 대해 더 알 수 있었고, 가보지는 않았지만 마음으로 한국문화와 가까워 질 수 있는 시간들을 가졌다. 특히 한국에 가지 않았다면 맛볼 수 없는 '길거리 음식' 빌리지는 한국의 맛을 알리고 한국의 길거리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인기 최고의 프로그램이었다. 

 
셋째날, 자신들의 종교와 상관없이 몇몇의 참가자들이 예배에 함께 참석하여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귀한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루드빅스하펜 담당목사 오영신목사와 그들 마음에 있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며 몰랐던 하나님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오전, 오후 프로그램을 끝난 후 마지막으로 폐막식을 가졌다. 오영신목사는 서로 마음을 나누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우리가 마음에 가지고 있는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주위에 있는 옆에 사람과 함께 나누면 그것이 더 이상 마음에 어둠이 되지 않는 다고 하였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한국의 문화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큰 인기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건 아니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한 '한류열풍'속에서 많은 유럽사람들 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 가수들을 좋아하고, 한국 예능을 즐겨보며, 한국 드라마를 사랑하는 독인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불씨도 함께 켜지길 바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