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 구원열차
  • 승인 2012.12.0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선생님:그래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뭐가 좋은지 모르면 힘들고 짜증날 수밖에 없어요. 지금부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런 습관을 만들 수 있는지 이야기해 줄게요.
 
시 아침에 늦게 일어난 날, 특별하게 한 것도 없는데 시간이 빨리 지나간 것처럼 느껴진 적 있나요? 반대로 아침 일찍 일어난 날에는 많은 일을 했는데도 ‘시간이 이것밖에 안 됐어?’ 하고 생각했던 적은요? 똑같은 시간이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빨리 시작하면 아침 시간이 천천히 가는 것처럼 느껴져요. 이것은 시간에 따라 우리 몸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아침시간은 하루 중 집중력과 사고력이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뇌 과학적으로 아침시간은 저녁시간보다 3배에서 5배까지 집중력이 높아서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양의 일을 끝낼 수 있다고 해요. 다시 말해서 아침에 1시간 공부하는 것은 저녁에 3∼5시간 동안 공부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지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면 하루를 보다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고 시간적인 여유와 함께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되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진답니다.
 
사람들은 옛날부터 오랜 세월동안 해가 뜨면 일어나고 해가 지면 잠드는 생활을 해 왔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생활패턴이 바뀌었어요.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일어나는 시간도 늦어지는 경우로 말이에요. 선생님도 오랫동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어요.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아이들에게도 일찍 일어나야 한다고 늘 얘기했지만 그것을 실천하기가 꽤 힘들었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역사책을 보는데 조선시대 왕들의 기상시간이 보통 새벽 3시, 4시 정도였고, 일반 선비들도 4시에 일어나 공부를 했다는 내용이 있었어요. 더욱 놀라웠던 것은 그런 집안의 아이들도 아침 5시에는 일어나고 6시부터는 아버지와 함께 공부를 했다는 사실이었죠. 또 신문을 보니까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을 비롯해 우리나라 대기업의 회장들도 새벽 3시에서 4시에 일어나 두세 시간씩 책을 읽고 신문을 보면서 하루를 시작하더라고요. 어느 분야든지 성공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그것을 보면서 ‘나는 너무 게으른 생활을 하고 있구나! 이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나는 안 되는가보다’ 하고 고민하고 있을 때, 성경에서 이 말씀을 보았어요.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로마서 8:13) 이 말씀을 보면서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면 내 몸의 습관도 이길 수 있겠구나’ 하는 믿음이 생겼고, 그때부터 하나님의 마음을 받아 제 습관과 싸우기 시작했어요.
 
어떻게 하면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것이 나에게 왜 필요한가를 정확하게 깨닫는 것이랍니다. 그러고 나서 마음을 정해서 실천해야 해요. 실천 방법은 간단해요.
 
첫째, 일찍 자면 됩니다. 늦어도 밤 10시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은데 요즘 학생들은 TV, 인터넷, 게임 등 보고 놀거리가 많아서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쉽지 않아요. 그러나 밤늦게까지 TV를 보고 게임을 하다 보면 일과가 흐트러지고, 삶이 게을러지며, 결국 귀한 인생을 허무하게 보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며 그런 것들과 싸워야 해요.
 
둘째, 밤늦은 시간에는 먹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늦게까지 음식을 먹으면 잠자리에 들어도 잠이 들기 어렵거든요.
 
셋째, 잠들기 전에 다음날 해야 할 일,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할 일을 미리 생각하는 것이 좋아요. 분명한 계획이 서 있고 할 일이 정해지면 늦잠을 떨쳐내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져요.
 
넷째,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하루를 시작하는 시작점이라고 생각하세요. 하루의 시작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아니라, 잠드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그 시간을 꼭 지키도록 하세요. 만일 오후에 숙제를 못했더라도 밤늦게까지 하지 말고 아침에 일어나서 할 계획을 세우고 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
 
처음에는 쉽지 않을 거예요. 며칠 하다가 다시 늦잠 자던 습관으로 돌아갈 수도 있어요.그렇지만 새벽에 일어나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던 다윗과 예수님을 생각하며 한 가지씩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아침 일찍 일어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