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마음자세, 진정한 공부마인드란?
배우는 마음자세, 진정한 공부마인드란?
  • 김응대
  • 승인 2016.01.19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어로 배우는 공부마인드 제1회
 
마인드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일을 했는데 어떤 사람은 성공을 이룬 반면, 어떤 사람은 그저 그런 삶을 살아갑니다. 차이가 뭘까요? 성공을 결정하는 1%의 차이는 바로 생각의 차이, 즉 마인드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력을 갖추고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실제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마인드입니다. ‘부자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돈의 소중함을 알기 때문에 10원도 아낍니다. ‘성공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짧은 시간도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공부를 재밌어 하며 즐겁게 하지만 어떤 사람은 하기 싫어서 억지로 합니다. 두 사람의 결과는 큰 차이를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잘하려면 무조건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올바른 공부마인드를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올바른 공부마인드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공부란, 연습하는 과정
원래 공부라는 것은 즐겁거나 재미있는 일이 아닙니다. 공부는 한자로 ‘工夫’ 또는 ‘功夫’라고 씁니다. 이것은 ‘힘쓰다’, ‘애쓰다’라는 뜻을 가진 말로, ‘공부’라는 말 자체가 힘쓰고 노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래서 힘쓰고 노력하는 훈련을 했을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고 힘든 과정이 지나면 힘들이지 않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단계에 오를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자전거를 탈 생각을 하면 위험해 보이고 겁이 납니다. 겨우 용기를 내서 자전거 위에 올라타고 페달을 밟아보지만 넘어지고 부딪치기를 끊임없이 합니다. 아무리 앞으로 나아가려고 해도 넘어지고 다치는 사고의 연속입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이겨내고 계속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곳으로 씽씽 달려갈 수 있습니다. 두렵고 힘든 자전거 타기가 즐겁고 재미있는 일이 된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익숙해지고 몸에 배면 재미있어지고 즐거워집니다. 공부란, 반복을 통해 몸에 숙달되고 배도록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마음이 바로 ‘공부마인드’입니다.
 
배움의 단계
세상에서 배우기를 가장 좋아했던 사람, 배우는 것이 너무 좋아서 배고픈 것도 모르고 심지어 늙어가는 것조차 몰랐던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공자’입니다.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대화를 정리한 책입니다. 공자는 논어에서 배움의 단계를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공부의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고전에서 공부의 본질을 찾는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공자와 논어를 통해 진정한 공부의 의미와 방법을 찾아가는 ‘공부마인드 여행’을 하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자와 논어에 대해 알아보고 공자의 배움의 자세를 살펴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