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 마인드캠프, 대학에 IYF 마인드를 심다
[베트남] 하노이 마인드캠프, 대학에 IYF 마인드를 심다
  • 박도훈
  • 승인 2019.03.28 0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베트남 IYF 마인드캠프가 27일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광장에서 열렸다하노이시 청년단 서기장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 부총장공업대학 총장공청당 청소년 센터장범죄예방국장 등 2,000명 이상의 대학생 및 교사들이 참석하였다.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정문

이번 행사는 박옥수 IYF설립자 베트남 방문 소식을 접한 팜 쑤언 카잉(PHAM XUAN KHACH) 총장의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행사를 이틀 앞두고 갑자기 결정된 행사였지만, 학교 측에서 모든 경비를 지원하였고 학생들과 교사들을 모아 주었다. 이날 하루 야외무대 및 행사 준비에 소모된 경비는 하노이시에서 학교에 지원하는 1년 예산의 절반 이상이였지만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행사장 의자를 배치하는 재학생들

베트남 진출한 외국기업들 일본, 한국기업 삼성,LG등과 결연을 맺어 100%의 취업을 보장 할 만큼 명성이 높은 학교이만 빠른 경제 발전 속도에 따른 청소년들 마인드 문제로 큰 고민을 하던 중 2017년 베트남 월드캠프에 참석하여 IYF 마인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하였다. 그 후 IYF의 모든 행사에 후원을 아끼지 않았고 IYF의 꾸준한 지원을 부탁 한다면 MOU를 제안했고 작년에 MOU 체결을 하였다.
미리 잡힌 라오스 출장 일정으로 박옥수 IYF설립자를 만나지 못한 것에 대해 무척 아쉬워하며 부총장 쩐 쑤언 응옵(TRAN XUAN NGOC)에게 IYF를 온 마음으로 도와주라는 당부와 함께 행사관련 일을 모두 위임하였다.

베트남 전통복을 입고 학교 행사를 돕는 학생들
일본 문화체험부스
아프리카 문화체험부스
IYF 체험부스
벹
베트남 유명 여가수가 행사에 참석해 노래를 불렀다.
IYF Hope Stars

오전 1부 시간은 ‘호치민 공산 청년단 설립’ 88주년 기념행사를 하였고, 오전 2부에는 공연장 주위에 설치된 12개 부스 나라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들도 가졌다. 오후 전체 시간은 문화공연 및 33명으로 구성된 베트남 새소리 음악학교 학생들 합창 공연을 시작으로 박옥수 IYF 설립자 마인드 강연이 있었다.

오전 오후 28도의 더운 날씨에 그늘 하나 없는 광장에 앉아 있던 학생들이 하나 둘 그늘을 피해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어수선해 지기 시작하였다.

박옥수 IYF설립자 도착 15분 전부터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구름이 끼면서 햇빛 없이 시원한 날씨에서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박옥수 IYF 설립자를 맞이하는 부총장
IYF 설립자를 환영해주는 재학생 환영단
큰 박수로 설립자를 환영하는 재학생들
환영 속에 교수진과 인사를 나누는 IYF 설립자
베트남 음악학교 아카펠라 공연
베트남 음악학교 공연

강연이 시작되면서 뒤쪽에 앉아 있던 학생들이 점점 무대 가까운 곳으로 모여들기 시작했고, 시끌벅적하던 광장이 조용해지면서 모든 학생들이 강사의 강연에 귀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학교 관계자들도 이런 경우는 처음 보는 풍경이라면 너무 놀라워했다.
학교 한 관계자는 지금 까지 야외 행사에 학생들을 30분을 집중시키는 것도 너무 어려웠다고 한다.
그런데 IYF 행사는 오전 1시간 오후 4시간 연속으로 하였는데도 딱딱한 양철로 만든 의자에 끝까지 자리를 지킬 뿐 아니라 심지어 스피커가 잘 안 들린다면 잘 들리는 곳을 찾아 경청을 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 신기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강사 박옥수 IYF 설립자는 동남아 캠프라는 바쁜 일정 중에도 이날 강연을 위해 하노이를 찾았고, 공항을 나서자마자 학교로 달려왔다. 축하공연 후 강연을 하기 위해 무대에 올랐다.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재학생 2,000여 명에게 마인드 강연을 하는 박옥수 IYF 설립자

호박 뿌리에 접붙임 한 참외줄기를 통해 튼실한 열매가 열려 큰 수익을 얻은 한 농부의 예화, 수십 년 전 자동차엔진을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이 전혀 없었지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도전하고 사고하며 경쟁력을 갖춰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한국의 한 자동차회사에 관한 예화 등을 이야기했다.  

이어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이 코트디부아르를 발전시키기 위해 IYF 마인드교육을 적용시키기로 한 것과 에스와티니 국왕의 비서실장이 한국에 와서 마인드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시찰하고 영국 왕실학교보다 뛰어나다고 평가한 사례를 들어 마인드 강연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는 학생들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는 학생들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는 학생들 
마인드 강연을 들으며 기뻐하는 학생들

"마인드 교육은 하라 하지 마라는 대신 마음에서부터 좋은 것을 하고 싶게 만듭니다. 한계와 주어진 환경에 머물지 않고 사고를 통해 얼마든지 변화된 좋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욕구를 못 이기는데, 이런 교육을 받으면 베트남 청소년들이 세계 최고의 학생들이 될 줄로 믿습니다.

제가 '마음을 파는 백화점'이라는 책을 썼는데, 저는 불행하고 어두운 마음을 좋은 마음으로 바꿔주는 그런 백화점을 차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으로 IYF를 시작했습니다. 여러분 마음을 컨트롤 할 줄 알아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 수 있기 바랍니다."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총장(부총장 대리 수여)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은 IYF 설립자

강연 직후 총장을 대신해 부총장이 감사패를 수여했고, 자리를 옮겨 부총장을 비롯해 교수진들과 행사에 참석한 정부기관자 및 VIP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부총장

부총장은 설립자에게 베트남에 입국하자마자 바로 달려와 열정을 담아 온 마음으로 강연해준 것에 대해 감사해했고, IYF와 학교 간 서로 협력하는 관계가 좋다고 말했다. 또 본 학교가 하노이 수도에서 가장 큰 직업전문학교인데 학생들 의식이나 마인드를 가르치는 부분에 어려움이 많다며 앞으로 이런 기회를 자주 갖고 학생들뿐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마인드교육의 기회를 늘려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설립자에게 학교를 다시 방문해주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설립자는 베냉, 파라과이 등 대통령들이 임기 중 IYF를 만나고, 임기 이후에도 IYF고문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고 있고, 학생들을 이끄는 이런 일들을 하면서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전 세계 학생들이 마인드교육을 비롯해 IYF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이 밝게 바뀌는 것이 정말 소망스럽고 행복합니다. 앞으로 정기적으로 학생들에게 마인드교육을 하면 몰라보게 달라질 겁니다. 이런 교육을 시작하는 부분에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7월 중 한국에서 열리는 캠프에 총장과 함께 참석할 것을 권했다.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교수진과 IYF 임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베트남 가장 큰 국영방송 VTV6(청소년 관련 채널),VTV3(시청률 1위 채널) ,QPVN(국방티비),H1(하노이 수도티비), VTC 10등 5개 방송국외 베트남 구독 1위 신문VNEXPRESS,민주 신문 등 각 언론사들이 큰 관심을 가졌다. 별도로 마련된 장소에서 각 방송사들은 IYF설립자 인터뷰를 하였다.
각 언론들은 현재 사회의 청소년문제를 MIND EDUCATION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식으로 베트남 청소년들을 돕고 있는 IYF의 활동과 설립자가 베트남 청소년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중점적으로 보도 하였다.

베트남 주요 방송국에서 IYF 설립자를 인터뷰했다.
베트남 국영방송 VTV에서는 설립자와 따로 인터뷰를 가졌다.

설립자는 인터뷰를 통해 IYF와 마인드교육을 설명하고, 마인드교육이 실제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는지 설명했다. 또한 이런 교육에 국가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실제 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협의와 시행이 이뤄지고 있음을 전했다.

응곡 뜨랑 수앙 /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부총장

"우리는 하노이에 있는 전문대학교 중 가장 크고 유명한 학교입니다. 저희는 기술 분야 뿐만 아니라 마인드에서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저희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이러한 마인드 분야에 IYF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걸로 압니다. IYF 활동과 프로그램들이 베트남 청소년들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3년 동안 IYF는 많은 활동을 통해서 저희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마인드 교육을 해주었으며, 오늘 학교에 와서 행사를 열고 IYF 설립자께서 직접 오셔서 마인드 교육을 해주셔서 저희들은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가 IYF를 만나 MOU를 체결한 것이 정말 기쁘고, 계속해서 IYF와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IYF와 많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마인드 교육을 해주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쩐 쑤언 응옵 /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부총장)

응우웬 란 끄엉 / 고고학 교수

"저는 IYF설립자가 직접 강연하는 행사에 2번째로 참석했고, 학생들의 문제에 대해 듣고 이야기했습니다. 학교가 아무리 좋아도 선생님들이 아무리 잘 가르쳐도 가장 큰 문제는 사람의 마음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마약에 중독되었을 때 대부분 사람들은 약이나 어떤 방법을 통해 고치려 하지만 설립자께서는 마음에 있는 것들을 말로 표현하고 마음으로 이야기하면 사람이 바뀔 거라고 이야기하셨는데, 이 부분이 저에게는 너무나도 훌륭했습니다. 이야기하신 부분들이 우리에게 가깝게 들렸지만 문제는 우리가 한 번도 그렇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박옥수 박사님께서 이야기하신 부분이 선생님과 학생들 인생의 가치를 높여주고, 감사한 마음이 들게 해주셨습니다." (응우옌 런 끄엉 / 고고학 박사겸 교수)

마인드 강연이 진행 중인 하노이 첨단기술직업전문대학교 광장

베트남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시기를 맞이했다. 하지만 물질에 대한 욕구가 커질수록 마음은 빈곤해지기 마련이다. IYF 마인드교육이 물질적 성장을 맞이한 베트남에 정신적 성장을 도와 세계 최고의 나라로 이끌어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