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2019년 8월 제너럴 산토스 시의 시청 고위급 공무원 마인드 교육
[필리핀]2019년 8월 제너럴 산토스 시의 시청 고위급 공무원 마인드 교육
  • 윤경식
  • 승인 2019.08.2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YF 마인드 교육을 계속 배우고 싶고, IYF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2019년 4월 필리핀 민다나오섬의 제너럴 산토스 시(이하 ‘젠산시’)에서 IYF 월드문화캠프가 개최되었다. 월드캠프 행사의 전반적인 비용을 젠산 시에서 후원하는 등 젠산 시의 리베라 시장이 IYF의 마인드교육과 청소년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가운데 민다나오 섬의 많은 청소년들은 4일간의 행복한 시간을 선물받았다. 캠프 첫날 학생들은 박옥수 목사와의 만남에서 로마서 3장 23절, 24절을 통해서 자기를 보지 않고 의롭게 하신 하나님을 쳐다보라는 말씀을 들었다.

이어 2019년 7월 한국에서 열린 IYF 월드문화캠프에 젠산 시의 리베라 시장과 타굼 시의 알란 시장이 참가했다. 월드캠프의 일정을 함께하며 박옥수 목사와 면담하는 시간을 가졌고, 히브리서 10장 율법이 아닌 은혜로 영원한 속죄가 이루어진 말씀을 들으며 마음에 복음이 새겨지고 구원을 받았다.

2019년 7월 한국월드문화 캠프에서 박옥수목사와 면담 후
2019년 7월 한국월드문화 캠프에서 박옥수목사와 면담 후

IYF월드캠프에서 마인드강의를 통한 청소년의 변화에 감동을 받은 리베라 시장은 IYF와 함께 젠산 시 고위 공무원의 마인드 교육을 희망했다. 이후 2019년 8월 21, 22일 필리핀 젠산 시의 Family Convention Hotel에서 시청 간부들을 위한 IYF마인드 교육 프로그램이 개최되었다. 이를 위해 리베라 시장은 마인드팀의 숙소 및 식사 등 마인드 교육 경비일체를 지원했다.

리베라 시장(Hon. Ronnel Chua Rivera), 아카론 부시장(Hon. Loreto B. Acharon), 시의원 그리고 시청의 주요부서 국장 등 젠산 시를 이끌어가는 150여 명의 주요 임원들이 모두 참석했다.

젠산시를 이끌어가는 시장, 부시장, 150여명의 주요 임원들
젠산시를 이끌어가는 시장, 부시장을 비롯한 150여 명의 주요 임원들

리베라 시장은 환영사에서 2019젠산 월드캠프를 통해서 IYF와 함께 일하게 된 것에 너무 기쁘고 앞으로 젠산시청을 이끌어나가는 공무원들이 IYF가 가진 마인드를 배우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제너럴 산토스 시 리베라 시장(Hon. Ronnel Chua Rivera)

이어진 IYF 교육위원 김재홍 강사의 마인드 교육.

"시장님이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키지 않아도 일을 하고,창조적인 일을 하고, 부담을 넘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마인드를 바꾸면 젠산 시가 굉장한 발전을 이룰 것입니다. 올바른 마인드를 가지면 마약과의 전쟁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링컨은 ‘성경을 항상 가까이하라’는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전쟁 중에도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며 남북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리고 성경 속의 숨겨진 마인드를 통해 인생에서 찾아온 수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이겨냈다는 이야기를 전하며 마인드 교육의 필요성을 강의했다. 또한 삼성의 이건희 회장의 이야기를 하며 국수 가게로 시작된 작은 회사가 전세계 일류 전자회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경청에 있다고 했다. 당시 삼성은 수입의 3분의 1을 강사를 초청해 직원에세 강연을 듣고 배우게 하는 데 사용한 사례를 들며 마인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재홍강사의 마인드 교육
김재홍강사의 마인드 교육

마인드 보드게임 시간, 시청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지만 다른 부서의 팀원들과 함께 교류할 기회가 없었는데, 보드게임을 통해 팀원끼리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자신의 마음을 꺼내놓으며, 시청의 임직원 모두가 온 마음을 열고 배우고 웃고 즐기면서 하나가 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강연을 통해 배운 마인드를 실제 몸로 체험하는 레크레이션이 진행되었다. ‘고립에서 벗어나’, ‘파이프 텔레포트’ 게임을 통해 리더쉽을 배우고, ‘나의 비전, 꿈’게임을 통해 마음의 희망을 발견하는 법과 ‘카이젠 게임’을 통해 협동 마인드를 배웠다. 이 시간만큼은 고위 간부가 아닌 팀구성원이 되어 게임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작은 점수에도 환호성치며 기뻐하며 분위기는 한껏 무르익어갔다.

마인드 레크레이션(키워드 자기소개)에 참여하고 있는 젠산 시장
마인드 레크레이션(키워드 자기소개)에 참여하고 있는 젠산 시장
마시멜로우 챌린지에 승리하기 위해 열중하고 있는 모습
마시멜로우 챌린지에 승리하기 위해 열중하고 있는 모습
'나의 꿈, 비전' 소망탑 쌓기 게임을 하고 있는 참가자들
'나의 꿈, 비전' 소망탑 쌓기 게임을 하고 있는 참가자들

8월 22일 이어지는 액션 러닝 프로젝트.

액션러닝은 "행함으로 배운다"는 학습 원리를 모토로 하여 팀원들과 함께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학습법이다. ‘어떻게 하면 젠산시를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젠산시의 발전을 도모하고 의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원들은 젠산시의 문제에 대해 각 부서에서 바라본 입장을 표현하고 진지하게 문제 원인을 찾아나갔다. "우리의 마인드가 바뀌면 젠산시가 바뀌고, 필리핀 전체가 바뀔 수 있다."는 김재홍 강사의 메시지를 되새기며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구상하며 실행 계획 세워나갔다.

액션러닝 프로젝트에서 진지하게 토론을 하는 모습
액션러닝 사진 미션에서 '교류'를 표현하고 있다
액션러닝 사진 미션에서 '교류'를 표현하고 있다

8월 22일 목요일, 김재홍 강사는 오전에 젠산 시청 간부들을 대상으로 강한 마음에 대한 마인드강연을 전했으며 이후 CLF에 참석한 기독교 지도자들에게 성경을 깨닫는 법이라는 주제로 메시지를 전했다.

CLF에서 기독교 지도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김재홍 목사
CLF에서 기독교 지도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김재홍 강사

그리고 바로 다바오 시 비서실장(Atty. Francis Mark Layog)을 만나기 위해 젠산 옆 도시인 다바오로 향했다. 오후 1시, 다바오 시의회 라운지에서 비서실장과 미팅이 진행되었다. 먼저 김재홍 강사는 마인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강연했고 비서실장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질문을 했다. 젠산 시에서 이루어진 마인드교육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다바오 시에서도 이와 같이 진행할 수 있도록 부시장에게 건의하겠다고 하며 진취적으로 미팅이 마무리되었다. (현재 다바오 시장은 병가 휴가여서 부시장이 시장일을 보고있다.)

다바오 비서실장과의 만남
다바오 비서실장(Atty. Francis Mark Layog)과의 만남

그리고 바로 USeP(University of Southeastern Philippines)대학교 총장 롤데스(Lourdes C. Generalao)와 만남을 가졌다. 롤데스 총장은 2016년 총장 포럼에 참석한 후 2017년 2월 재학 중인 학생 5,000명을 모아서 월드캠프를 유치했고 올해 2019년 젠산 월드캠프 때에 방문해 박옥수 목사와 면담을 했다.

USeP(University of Southeastern Philippines) 대학교 총장 롤데스(Lourdes C. Generalao)와의 만남
USeP(University of Southeastern Philippines) 대학교 총장 롤데스(Lourdes C. Generalao)와의 만남

사무실에 들어서자 총장은 김재홍 강사를 밝게 환영해 주었다. 먼저 박옥수 목사에 대한 안부를 물으며 응원과 존경의 마음을 표현했다. 그리고 젠산 시 간부들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교육 행사 소식을 들으며 마인드교육은 어디서나 꼭 필요한 것이라고 USeP대학교에서도 학장 및 간부들 대상으로 마인드교육 행사를 하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현재 롤데스 총장은 다바오 지역 국립대학교 협회 회장으로 있는데, 총장의 권한으로 초청장을 보내 다바오 지역 대학교 총장포럼을 개최할 것을 김재홍 강사와 의논했다.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 속에, 시청 간부 마인드교육, CLF, 부시장 비서실장 면담, 그리고 유셉(USeP) 대학교 총장 면담 일정을 가진 가운데 하나님께서 필리핀에 큰 그림을 그려나가시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 조각퍼즐이 하나 하나 맞추어져 하나님의 큰 그림이 완성될 것을 생각할 때 감격스럽고 소망이 넘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