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아프리카] 5천 5백만 명이 함께한 동부 아프리카 IYF 온라인 월드캠프, 하나님의 마음과 연결되다
[동부아프리카] 5천 5백만 명이 함께한 동부 아프리카 IYF 온라인 월드캠프, 하나님의 마음과 연결되다
  • 김형진 기자
  • 승인 2020.08.02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부 아프리카 월드캠프에 참석한 10,551명의 사람들
- 동부 아프리카 현지 언론사 33곳에 월드캠프 마인드강연 방영 진행 중

전 세계 청소년들을 하나로 연결해준 한국 온라인 월드캠프가 막을 내리고, 지난 30일 동부 아프리카에서도 2020 월드캠프가 시작되어 8월 1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처음으로 시도되는 온라인 캠프이고, 특히 아프리카는 인터넷 보급율이 저조하고 인터넷 비용도 비싸며,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가진 청소년들도 드물기 때문에 사람들을 초청하는 데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발걸음을 내딛었을 때 하나님이 예비해두신 길을 발견할 수 있었고, 특히 방송의 길이 열리면서 하나님께서 동부 아프리카 월드캠프를 기뻐하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준비 소식

- 케냐

지난 온라인 성경세미나를 시작으로 많은 방송사와 교류할 수 있게 되면서 월드캠프를 시작하기 전부터 마인드교육에 대해 홍보할 수 있었다. 이번 월드캠프 메시지는 약 23개 방송사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며, 첫날 캠프 주강사 박옥수 목사의 강연은 6개 TV방송국과 5개 라디오 방송을 통해 약 11,840,000명 대상 청취자에게 전해졌다.

케냐 메이저 방송국인 K24, Y254, 패밀리TV 등에 소개된 동부 아프리카 월드캠프
케냐 메이저 방송국인 K24, Y254, 패밀리TV 등에 소개된 동부 아프리카 월드캠프

- 르완다

르완다 방송국 및 언론사 14곳에 이번 캠프 소식이 전해졌다. 총 8곳의 언론사에서 캠프 소식을 전해줬고, 3개의 TV 토크쇼 프로그램과 3개의 라디오 토크쇼에 초청받아 캠프를 소개할 수 있었다. 현재 1,000명의 참가자가 접수해서 강연을 듣고 있다. 7월 30일부터 총 6,000,000명의 청취자를 보유한 두 곳의 라디오로 메시지가 방송되고 있다.

르완다 방송국 및 언론사 14곳에 이번 캠프 소식이 전해졌다.
르완다 방송국 및 언론사 14곳에 이번 캠프 소식이 전해졌다.

- 우간다

우간다는 지난 IYF 월드캠프 및 행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연락했고, 회원들도 모두 가족들을 초청하는 데 마음을 썼는데, 예상 인원보다 훨씬 많은 2,0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접수했다.

 

동부 아프리카  캠프 시작 (접수 현황, 방송 중계 진행 상황) 

접수인원 동부 아프리카 온라인 월드캠프 구글 온라인을 통해 공식적으로 총 10,626명이 접수했고, 줌,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참석하고 있다. 참고로 콩고민주공화국은 언어 때문에 서부아프리카 불어권과 함께 캠프를 진행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는 청년들이 일으킨 폭동으로 인해 나라의 인터넷이 끊겨 월드캠프를 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캠프가 시작되기 며칠 전 수도에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리더스 컨퍼런스를 준비했고, 이를 통해 연결된 백여 명의 새로운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월드캠프까지 이어지면서 강연을 듣고 함께하고 있다.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마인드강연 메시지를 전하는 박옥수 목사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마인드강연 메시지를 전하는 박옥수 목사(오른쪽)

동부 아프리카는 현재, 케냐(TV 13, 라디오 10), 부룬디(라디오 1), 우간다(TV 4, 라디오 2), 르완다(라디오 2), 탄자니아(라디오 1) 총 33개 언론사와 온라인 월드캠프 박옥수 목사 마인드강연 방영 및 진행 중에 있으며, 총 55,209,000 명의 시청권역에 강연이 방송되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TV와 라디오의 영향력이 강한 아프리카에 방송국을 통해 수많은 사람에게 마인드교육이 전파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동부 아프리카 방송 중계 진행 상황
동부 아프리카 방송 중계 진행 상황

 

축사 및 파트너십 

이번 온라인 캠프를 위해 케냐 대통령, 우간다 대통령과 부통령의 축사를 비롯해 각 나라의 장관과 VIP 등 그동안 IYF와 협력한 정부 및 교육 관계자들의 축사 및 강연을 받았고, 여러 정부 기관, 교육 기관 등과 파트너십을 맺어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월드캠프를 위해 동부 아프리카 각계 인사들이 축사를 해주었다
케냐, 우간다 대통령과 부통령의 축사 및 그동안 IYF와 협력한 정부 및 교육 관계자들의 축사 및 강연을 받았다.
여러 정부 기관, 교육 기관 등과 파트너십을 맺어서 캠프를 진행했다.
온라인 월드캠프 마인드강연 방영을 위해 동부 아프리카의 언론사들과 논의 중에 있다.

유스 포럼

포럼 첫날 “유럽-아프리카 유스포럼”

첫날 오후에는 동부아프리카뿐만 아니라 남부, 서부 아프리카, 그리고 유럽과 함께 줌을 통해 연결하고 소통하는 만남의 장이 이루어졌다. 특별히 포럼을 위해 말라위 부통령, 짐바브웨 장관이 축하 메시지를 보내왔다. 포럼은 유럽 7개국(핀란드, 터키, 프랑스, 포르투갈, 스페인, 헝가리, 독일), 아프리카 7개국(케냐, 잠비아, 탄자니아, 남아공, 가나, 코트디부아르), 그리고 대한민국까지 총 15개국의 청소년 대표가 각 나라의 전통과 문화에 깃들어 있는 정신과 마인드를 소개하는 시간과 각 대륙을 대표하는 문화공연도 보는 시간을 가졌다. 무엇보다 IYF 월드캠프의 명성에 맞게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국가와 인종이 만날 수 있는 데 큰 의의가 있었다.

15개국의 청소년 대표가 각 나라의 전통과 문화에 깃들어 있는 정신과 마인드를 소개하고 있다.
유럽-아프리카 포럼에 참석한 학생들
유럽-아프리카 포럼에 참석한 학생들

 

포럼 둘째 날 “동부 아프리카 유스포럼"

둘째 날 오후에는 동부아프리카 각 나라를 대표하는 청소년 관련 정부 인사 및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패널로 초청해 포럼을 가졌다. 먼저 르완다 사립대학교 연합 회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케냐 청소년부 차관과 사무국장, 우간다 대통령 산하 기관 중장, 우간다 부통령 비서실장이 발표했다. 정부 인사 외에도 부룬디 대통령 선거 후보자, 르완다 태권도협회 사무총장, 탄자니아 청년 사업가가 패널로서 청소년들의 미래 설계에 대해 심도 있는 발언과 조언을 해 주었고, 청소년부 차관의 축사로 발표는 마치게 되었다. 이날 모든 패널들이 동부아프리카 청소년들에게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것인지를 고찰하도록 뜻깊은 메시지를 전했으며, 서로 다른 위치와 환경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는 참석자 청소년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패널과 참가자들이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동부아프리카 각 나라를 대표하는 청소년 관련 정부 인사 및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패널로 초청했다.

 

포럼 셋째 날, “아시아-아프리카 유스포럼"

마지막 날 오후에는 ‘나는 어려움을 이렇게 극복했다’ 라는 주제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굿뉴스코 동문들이 해외에 파견나가 있는 동안에 겪은 어려움들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게 된 계기, 굿뉴스코를 통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변화될 수 있었던 이야기들을 참가 학생들에게 들려주는 체험담 시간을 가졌다. 굿뉴스코 동문들의 이야기는 참가자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자신들과 비슷한 나이에 색다른 경험을 한 이야기들은 참가자 학생들의 흥미를 끌었다. 특히, 이날은 이헌목 IYF 사무총장을 명사로 초청했는데 참가 학생들이 IYF 마인드에 대해 자세하게 들을 수 있었다. 이헌목 IYF 사무총장은 삶에 어려움이 닥쳐왔을 때, 어려움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포럼을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다. 

포럼에 참석한 참가 학생들과의 단체사진

아카데미

이번 행사 기간 동안 매일 오전 10시부터 줌(Zoom)으로 온라인 아카데미(영어, 불어, 스페인어, 음악, 태권도, 포토, 뷰티)를 가졌다. COVID-19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가 닫힌 상황이지만, 참가자들의 배움의 열정은 여전히 뜨거웠다. 특히 아카데미 강사들은 현지 사정에 맞게 흥미롭고 유익한 내용들로 수업을 구성해, 많은 학생들이 아카데미에 참석해 강사들과 직접 소통하며 수업에 참여하며 즐거워했다.

중국어, 태권도, 뷰티, 스페인어 등 다양한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중국어, 태권도, 뷰티, 스페인어 등 다양한 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했다.
COVID-19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가 닫힌 상황이지만, 참가자들의 배움의 열정은 여전히 뜨거웠다
COVID-19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가 닫힌 상황이지만, 참가자들의 배움의 열정은 여전히 뜨거웠다.

"아카데미 담당 선생님들이 마음으로 가르쳐 주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고, IYF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어졌습니다. 월드캠프가 마치고 나서도 온라인 아카데미를 통해 계속 배우고 싶어요" - 플로린 / 부룬디

"온라인으로 아카데미를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신기해요. 저는 오늘 포토 아카데미에서 어떻게 하면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지 배웠는데 평소에 알고 싶었던 부분들을 배울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 오스왈드 / 르완다

 

동부 아프리카 탤런트쇼 소식

이번 온라인 캠프의 여러 프로그램 중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된 동부아프리카 '갓 탤런트 쇼', 온라인 갓 탤런트 쇼는 5분 미만의 영상 속에 자신의 장기를 표현해 심사위원의 심사와 페이스북 '좋아요'를 통해 우승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이다. 재능이 다분한 청소년들에게 갓 탤런트 쇼를 통해 캠프를 알리고, 스스로 자신의 공연을 친구들에게 홍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캠프 또한 홍보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동부 아프리카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케냐, 우간다, 르완다, 부룬디, 탄자니아에서 총 400여 팀이 지원했다. 참가자들 모두 캠프에 접수하고 강연을 듣고 레포트를 제출하고 친구들을 초대하는 등 활발히 온라인 월드캠프에 참석했다.

갓 탤런트에 참석한 참가 학생들

특히 우간다에서는 탄자니아에 본사를 둔 아잠 채널 유(AZAM Channel U) 방송국에서 최종 결선에 오른 55팀을 자기 프로그램에 담아 8개국 동시 송출되도록 했으며, 매일 다섯 차례 광고=하고, 결선 1, 2, 3등에게 부상을 주기로 약속했다. 또한 앞으로 GBS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송출하기로 했다.

탤런트 쇼에 참가한 학생들이 IYF 마인드 교육을 통해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각자의 재능을 사용한다면, 이 세상을 바꿀 귀한 일꾼으로 자라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동부 아프리카 참가자 소감 

케냐의 참석자와 교사 소감

"히브리서 10장 10절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서 저희는 깨끗해졌습니다. 저희가 거룩해졌고 죄가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저희 죄를 어떻게 끝내셨는지도 몰랐지만, 박 목사님을 통해 제 마음에 죄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제 저는 영원히 거룩합니다. (중략) IYF를 설립해주신 목사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목사님이 아니었다면 제가 어디에 있었을지 모릅니다. 목사님이 저를 도와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안토니 기쇼이 / 케냐

"이번에 월드캠프 교사로 참가하게 되었고 저희 반 보조교사 겸 참석자인 글래디가 있습니다. 글래디가 많은 학생들에게 처음으로 마인드강연을 한 행복을 소감을 이야기했습니다. 많은 것이 준비되지 않아 부담스러웠지만, 형편이 아닌 소망을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주셨고, 그 마음을 따라갔을 때 강연을 듣기 원하는 학생들, 그리고 그들을 위한 점심 뿐만 아니라 간식까지 준비하신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목사님의 강연을 듣고 소감을 적고 기쁨을 표현하는 학생들을 보며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어서 소감을 나눕니다." - 엘리자베스 / 케냐

우간다 참석자의 소감

"사단이 우리 죄가 사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했고 여전히 죄를 기억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박 목사님의 강연을 들으면서 예수님이 오래 전 제 모든 죄를 사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제 자유로운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박 목사님을 통해 예수님이 제 죄를 사한 사실을 알게 되었고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 롤란드 / 우간다

"예레미야 31장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참 행복했습니다. 옛 언약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대적자였지만 새 언약에서 하나님이 우리의 하나님이 되셔서 우리는 확실한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옛 언약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갈라놓은 것뿐 아니라 사망 또한 가져다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요한복음 8장의 간음 중에 잡힌 여자가 돌에 맞아 죽게 되었지만 아무도 도울 수 없었던 이유입니다. 제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말씀하신 ‘다 이루었다’는 그 한마디로 인해 죄에서 자유를 얻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다 이루었다’는 그 말은 제가 단번에 씻어졌음을 확증하는 한마디입니다. 저를 죄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스카 폴 / 우간다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진행된 동부 아프리카 온라인 월드 유스캠프에서 소망과 길을 찾을 수 있었다. 아프리카는 온라인이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생각과 다르게 놀라운 길이 열려 수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강연을 들었다. 많은 참가자들이 죄 사함을 얻고 마음에 진정한 평안과 행복을 찾은 소감을 보내왔다. 캠프를 통해서 연결된 사람들이 지속해서 강연을 들을 수 있도록 추후 프로그램을 만들고, 방송사와도 협업하고 있다. 캠프가 끝났지만 지속적으로 방영되는 강연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마음에 소망을 얻어 연결되기를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