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마인드 교육으로 나아가는 힘찬 발걸음,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몽골] 마인드 교육으로 나아가는 힘찬 발걸음,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 이홍림
  • 승인 2022.01.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란바토르 421번 교도소, 마인드교육 의무교육 채택
- 몽골 각지 학교, 노인회, 교도소, 철도청 등에서 마인드교육의 길 열려

 2022년 ‘여호와를 힘입어 용기를 얻었더라’는 신년사와 함께 새해가 시작되었다. 몽골에서는 작년부터 마인드교육으로 정부와 함께 일하기 위한 길을 알아보면서 여러 기관에 문을 두드려 왔다. 마인드강사로 교육받은 성도들이 지역마다 학교, 교도소, 동사무소 등을 찾아갔고 코로나 때문에, 종교적이기 때문에 안 된다며 거절당하기도 하며 처음에는 안 될 것 같아 보이는 여러 형편들이 일어났다. 하지만 ‘안 된다’며 멈추지 않고, 도전하는 마음으로 다시 찾아가고, 또 다시 찾아가면서 앞에 열린 문을 두신 하나님을 만나게 되었다.

울란바타르 421번 교도소에서 강연을 진행중인 프루웨, 할타르 자매
울란바토르 421번 교도소에서 강연을 진행 중인 프루웨, 할타르 자매

 1. 울란바토르 교정청 421번 교도소 재소자 교육

 작년 말부터 울란바토르 시 교정청 421번 교도소에는 3명의 마인드 강사가 매주 월요일 마인드강연 및 신앙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60명의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소규모 강당에서 시작했던 교육이 8회 진행되는 동안 교육받은 재소자들의 마음이 밝게 바뀌고, 자신만 변화될 뿐 아니라 그들의 가족들에게도 소망을 주는 것을 보고 올해부터는 421번 교도소의 전 재소자 120명과 직원들이 교육을 받도록 확대되었다. 몽골의 교도소에서는 경범죄자는 8시간, 중범죄자는 88시간 의무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는데, 울란바토르 421번 교도소에서는 올해 마인드교육을 의무교육으로 채택했다. 뿐만 아니라 마인드강연에 성경 내용을 포함할 수 있게 되어 매 강의마다 전 재소자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교도소에 마인드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채택되어 함께 복음이 전해질 것을 소망한다.

93번 학교 강당에서 강연 중인 김두연 지부장
93번 학교 강당에서 강연 중인 김두연 지부장

2. 울란바토르 93번 학교 교사교육

1월 10일, 93번 학교에서 “선생님이 행복해야 학생들도 행복하다”는 주제로 50여 명의 교사들이 마인드교육을 받았다. 참석한 교사들은 학생들과 마음을 나누며 그들의 마음에 소망을 심겨줄 수 있는 세계 최고의 교사에 대한 강연을 적극적인 태도로 경청했다.

“오늘 마인드교육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양한 예화와 실제 강사님의 가족과 만났던 학생과 학부모에게 여러 마음의 기능을 사용하도록 하여 마인드 교육을 적용시켰던 사례를 들으면서 저 또한 마음의 기능을 제 실생활에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트체첵 교사)

“훌륭한 선생님은 학생들을 바꾸려고 하기 전에 교사인 제 자신이 먼저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봄으로써 학생들의 마음에 소망을 심겨주고,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치메드더르쯔 박배갈 교사)

장애인의 날 105번 학교 강당에서 진행된 마인드 교육몽골국영라디오 방송에 마인드 강사로 출연한 할타르 자매(좌)와방송을 듣고 먼 으문고비에서 와 상담을 한 부부에게 복음을 전한 후(우)
장애인의 날 105번 학교 강당 및 교실에서 진행된 마인드교육(위)
몽골국영라디오 방송에서 마인드교육에 대해 소개 중인 할타르 자매(아래 왼쪽)
방송을 듣고 먼 으문고비에서 와 상담한 부부에게 복음을 전한 후(아래 오른쪽)

3. 울란바토르 105번 학교 장애인의 날 학생 교육 및 라디오 방송 인터뷰

 작년 말 장애인의 날을 맞아 105번 학교의 세 학급의 학생들에게 총 4회에 걸쳐 ‘장애를 바라보는 마음의 눈’이란 주제로 교육했다. 이 강연소식을 접한 몽골국영라디오방송국에서 인터뷰 요청을 해왔다. 페이스북에 보이는 라디오처럼 생방송되는 정기 프로그램 ‘새 아침, 안녕하세요?’에 출연해 마인드교육에 대해 소개했다. 방송이 나간 뒤 몽골 전역의 많은 시민들로부터 상담 문의가 쏟아졌고, 실제로 그들과 만나 상담과 함께 복음을 전할 수 있어 무척 감사한 시간이 되었다.

다르항시 445번 교도소의 직원들에게 마인드 강연 중인 베르체첵 자매
다르항 시 445번 교도소의 직원들에게 마인드강연 중인 베르체첵 자매

4. 다르항 시 445번 교도소와 실링게 주 살히트 솜의 철도청 마인드교육

지난 달 다르항 시의 445번 교도소와 실링게 주 살히트 솜의 철도청에서 경청에 대한 마인드 시범교육이 있었고, 살히트 솜 철도청 철도조립부장인 체.바트에르덴은 코로나 장기화로 가정을 이끄는 데 고충을 겪는 많은 직원들을 위한 가족/부부 교육을 요청했으며, 현재 2022년 전반기에 정식 교육을 받기 위한 의논 중에 있다.

에르데넷시 어르헝 주 437번 교도소 온라인 마인드 교육
에르데넷 시 어르헝 주 437번 교도소 온라인 마인드교육

5. 에르데넷 시 어르헝 주 437번 교도소

지난 달부터 에르데넷 시 어르헝 주 437번 교도소에 있는 80명의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온라인 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에르데넷은 아직까지 코로나로 인해 외부인의 교도소 내 출입을 허용하고 있지 않지만, 차후 코로나가 완화되어 현장 수업으로 전환되면 마인드교육뿐만 아니라 성경공부도 진행해 복음을 전할 계획이다.

엠파티 사립학교에서 진행된 마인드 강연, 소감발표중인 바트쳉겔 교장
엠파티 사립학교에서 진행된 마인드 강연, 소감 발표 중인 바트쳉겔 교장

6. 에르데넷 엠파티 사립학교 교사교육

지난 달 말 에르데넷 시에 위치한 엠파티 사립학교의 기숙사생 80여 명을 대상으로 ‘마음의 엔진과 브레이크’를 주제로 마인드 시범교육을 진행했다. 바트쳉겔 교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범교육에 참석하였고, 학생들과 같이 소감발표도 하며 마인드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다. 오는 1월 19, 20일에는 전 교직원 45명이 정식으로 마인드교육을 받기로 했으며 차후 학생들에게도 마인드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7. 그 외

이 외에도 에르데넷의 오르하이치딩 동 관할 노인회, 고비숨베르의 수의사협회, 노인회 등에서 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회마다 구역별로 연간활동계획을 짜서 병원, 학교, 동사무소 등 더 많은 새로운 곳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마인드 교육을 통해 만난 새로운 사람들
마인드 교육을 통해 만난 새로운 사람들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0장 15절 말씀과 같이 하나님이 주신 마인드교육을 가지고 몽골의 모든 성도들이 복음을 전하기 위한 아름다운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두드리는 곳마다 문이 열리고 매일 매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난다. 2022년 하나님께서 몽골 교회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실 것이 소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