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80명의 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아가칸 재단 교사 마인드교육
[우간다] 80명의 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아가칸 재단 교사 마인드교육
  • 김형진 기자
  • 승인 2022.09.0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장 및 80명 교사 대상 일일 마인드교육 워크숍

우간다 지부는 8월 30일 아가칸 교육재단(Aga-khan Education Foundation) 소속 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장 및 80명 교사 대상으로 일일 마인드교육 워크숍을 진행했다. 아가칸 교육재단은 1905년에 설립돼 보육원, 초등, 고등 및 대학교 등 200개 이상을 설립해 운영 중인 전 세계적인 교육기관이다.

아가칸 학교 외부 모습
아가칸 학교 외부 모습

 

▣ 우간다 해외봉사단 단원들이 준비한 다양한 공연


마인드교육 전 우간다 해외봉사단원들의 자메이카 문화댄스 “Bring the Beat” 와 태권무 공연이 있었다. 공연을 본 교사들은 큰 환호를 보내며 마음의 문을 활짝 열었다.

브링 더 비트 공연을 하는 우간다 해외봉사단원들
태권무 공연을 하는 우간다 해외봉사단원들
태권무 공연을 하는 우간다 해외봉사단원들

 

▣ 교감, 교장 비롯 전 교사 대상 마인드교육


이번 교사 마인드교육 일일 워크숍은 아침 8시에 시작해 오후 4시까지 진행됐다. 교육은 3번의 마인드교육과 그룹 미팅, 발표, 액션러닝 및 팀빌딩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첫 시간으로 마인드교육이 진행됐다.

마인드 강연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마인드 강연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우간다 김형진 지부장은 “관점의 전환”을 주제로 관점을 전환하는 방법과 그를 통해 얻게 되는 것들에 대해 강연했다. 김형진 지부장은 어떤 어려움이나 문제를 만났을때, 그것을 통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깨뜨리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배워 새로운 관점을 얻는다면 삶이 변화하고 행복해질 것이라며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인드 강연을 하는 마그렛 강사
마인드 강연을 하는 마그렛 강사

2번째 시간, 마인드강사 마그렛은 “교류와 연결, 소통”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람은 서로 마음을 나누고 연결되면 행복하고 마음이 건강해진다며, 그렇게 사람과 연결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마인드 강연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마인드 강연을 하는 김형진 지부장

마지막 마인드교육에서 김형진 지부장은 “욕구와 자제력”을 주제로 강연했다. 하기 싫은 것도 마음을 꺾고 해보고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마음을 꺾어 하지 않을 때 절제하는 힘이 길러진다는 강연을 들으며 참석자들은 “내가 절제하는 법을 배웠을 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란 주제로 진행된 그룹미팅 및 발표


마인드 강연에 이어서 교사들은 10개 그룹으로 나뉘어 ‘각자 생활 중에 불가능하다고 느꼈던 일'을 적고, 강연 주제에 맞춰 그 일을 어떻게 해야 가능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그룹 미팅을 진행했다.

그룹 미팅하는 참석자들
그룹 미팅하는 참석자들

참석자들은 자신이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했던 것들을 토론을 통해 서로 공유하고 차근차근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나갔다. 그렇게 해결 방법을 알게 되며 참석자들은 굉장히 기뻐했다.

그룹 미팅하는 참석자들
그룹 미팅하는 참석자들

마지막으로 마인드강연을 들으며 변화된 마음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마인드교육을 통해 ‘관점과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며 “내가 봤을 때 안 될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공유하고 배우면서 좋은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고 표현했다.

발표하는 참석자
발표하는 참석자

 

▣ 무엇이든 도전하는 정신을 배운 액션러닝


마인드교육을 듣고, 미팅한 것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체험으로 학습하는 액션러닝이 있었다. 액션러닝으로 “마시멜로 탑 쌓기 첼린지”를 진행했다.

액션 러닝을 하는 참서 교사들
액션러닝을 하는 참석 교사들
액션 러닝을 하는 참석 교사들
액션러닝을 하는 참석 교사들

참석한 교사들은 마시멜로와 스파게티 면을 가지고 탑을 쌓는 것은 힘들다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마인드교육에서 배웠던 관점의 전환과 동료들과의 소통을 다시 한 번 생각하며 서로 마음을 합쳐 마시멜로 탑을 쌓았다. 액션러닝을 통해 참석자들은 굉장히 집중하고 행복해했다.

액션 러닝 게임을 보조하고 있는 이재혁 단원
액션러닝 게임을 보조하고 있는 이재혁 단원
액션 러닝 1등 팀 단체 사진
액션러닝 1등팀 단체 사진

 

▣ 교사들 간의 연합을 가르쳐준 “Team Building Game”


팀 빌딩 시간에는 마인드 레크리에이션 ‘파이프로 공 옮기기’, ‘골프존’, ‘듣기 게임’을 진행했고, 한국 전통놀이 체험으로 ‘줄다리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진행했다.

파이프로 공 옮기기
파이프로 공 옮기기
듣기 게임
듣기 게임
줄다리기
줄다리기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면서 교사들은 뜨거운 승부욕을 보이며 모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게임을 통해 모두 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마음을 합했을 때 얻는 것들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 참석 교사 소감 


아가칸 교장선생님과 인터뷰
Allen 아가칸 교장선생님과 인터뷰

Allen / 아가칸 교장
"강의는 아름다웠고 놀라웠습니다. 저는 정말 이것이 교육적인 부분에서 우리가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마인셋을 바꾸고, 이런 마인드교육을 통해 우리가 학생들에게 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강의였고, 매우 좋은 활동들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많은 학교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것은 정말 교사들을 참여시키고 저희가 오늘 느낀 영향은 학생들로부터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감사하고 저는 모든 나라에 이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우간다 지부는 이번 일일 마인드교육 워크숍에 참석한 교사들에게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관점의 중요성과 사람 간의 연결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계속해서 교사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교육을 계속해서 진행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