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미 코리아캠프, ‘마음을 옮기면 행복해지는 삶’
[대구] 중미 코리아캠프, ‘마음을 옮기면 행복해지는 삶’
  • 권은민
  • 승인 2022.11.2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어가는 가을에 짙어지는 단풍처럼 코리아 캠프가 중미 청소년들을 복음의 빛으로 물들이고 있다. 기쁜소식대구교회(이하 대구교회) 청년부와 대학부는 지난 11월23일(한국시간) 중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유튜브와 페이스북,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줌(ZOOM)을 활용해 온라인 코리아캠프를 개최했다.

코리아캠프는 중미 9개국(멕시코, 도미니카공화국,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코리아캠프는 한국 문화를 알릴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마음의 힘을 길러주고 있다.

에스페란사 아카펠라 팀의 공연영상
5분 생활 한국어 '그동안 고생 많았어'

이날 코리아캠프는 △한국 홍보 영상 △에스페란사 아카펠라 팀의 ‘샹젤리제’, ‘God will make a way’ 공연 △5분 생활 한국어 △K-pop 댄스 배우기 △랜선여행 ‘대구 팔공산’ ‘경남 합천’ △마인드강연 △나라별 모임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K-pop 댄스 배우기

‘K-pop 댄스 배우기’ 코너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달려라 방탄(Run BTS)’ 노래에 맞춰 안무를 배우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전체 안무와 구분동작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진행돼 참석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국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랜선여행’

‘랜선여행’ 코너에서는 한국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대구 팔공산’과 인생샷 핫플레이스로 유명한 ‘경남 합천’을 소개했다. 한국의 사계절 중에서도 유난히 짧은 가을. 캠프 참석자들은 ‘직접 갈 수 없지만 랜선여행을 통해 한국 가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며 한국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기쁜소식대구교회 김진성 목사(사진 오른쪽)의 마인드 강연

이어진 ‘마인드강연’ 코너에서는 기쁜소식대구교회 김진성 목사가 ‘마음을 먼저 옮기면 행복이 온다’는 주제로 강연했다.

“여러분 마음에 절망이 있고 고통스러운 일들이 있다면, 눈에 보이는 대로 마음을 품지 말고, 하나님의 약속과 소망을 품어보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기 위해 많은 조건들을 만들려고 하고 또한 삶에서 문제가 없길 기대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에서 문제가 없게 하려고만 하지 말고, 소망과 감사로 마음을 옮겨보십시오. 하나님의 말씀 안으로 옮겨보십시오. 예수님은 우리 죄를 십자가에서 사하시고 ‘다 이루었다’ 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심홍섭 목사님도 알코올 중독에 빠져 살았지만 히브리서 10장 14절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는 말씀으로 마음을 옮기면서 그 삶이 바뀌었습니다. 자신을 보면 여전히 죄인 같지만 ‘내가 이렇게 부족하지만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온전해졌구나.’하며 마음을 옮기면 신기하게도 우리의 삶이 깨끗해집니다. 마음이 먼저 행복으로 가득 차면 삶도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여러분 마음을 먼저 행복으로 옮겨보십시오. 마음의 소망대로 여러분의 삶이 행복하게 그려질 것입니다.” (대구교회 김진성 목사)

 

마지막 순서인 나라별 모임을 통해 참가자들의 소감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알렉산드라 마르티네스/ 푸에르토리코

알렉산드라 마르티네스/ 푸에르토리코
“이번 코리아캠프는 제가 좋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K팝 그룹인 BTS의 'Run' 안무를 오늘 캠프에서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댄스 강습이 조금 빠르고 시간이 짧아 무척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한국 청년들의 팔공산 등반 영상도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김진성 목사님 강연도 들었는데 몇몇 분들이 절망적인 자기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사는 삶이 사모가 되었습니다. 매번 우리에게 유익한 캠프를 준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르조리 솔로르사노/ 온두라스

마르조리 솔로르사노/ 온두라스
“저는 얼마전 대학교를 졸업하고 모두가 그런 것처럼 일자리를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 않아 걱정이 많이 되었고, '이제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하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곤 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해 새로운 일들하고 운동을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김진성 박사님의 강연을 들으면서 우리의 욕구가 우리를 이끌어 갈 때가 많고 이런 것들으 조율하고 교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 욕구를 조율하지 않고 살아 간다면 원하는 것을 이루더라도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소중한 가르침을 준 강사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다프네 데 이카사/ 파나마

다프네 데 이카사/ 파나마
“한국 아카펠라 팀이 부른 ‘God will make a way’가 무척 좋았습니다. 또한 제가 가장 좋아하는 K팝 그룹의 BTS의 'Run' 안무를 오늘 캠프에서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구요. 랜선여행을 통해 합천을 여행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산들이 인상적이었고 가장 눈길이 끌었던 것은 핑크뮬리군락지였습니다. 정말 예뻤어요. 언젠가 실제로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세트장 청와대도 매우 인상적이었고 입구의 봉황은 대단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과거 거리를 재현한 영화세트장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합천에 한번 가보고 싶어요! 그리고 팔공산 등산 랜선 여행도 좋았습니다. 풍경이 정말 아름다웠고, 아구아 프레스카(Agua Fresca)보다 더 시원한 약수터가 매우 인상적이었고 그 소리 또한 정말 상쾌했습니다. 한국의 가을은 정말 아름다웠어요. 강연에서는 항상 그렇듯이 매우 놀라운 믿음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라시아스 합창단의 이야기는 제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오늘 강연도 저에게 소망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고 매우 유익했습니다. 다음 모임에서도 함께 하겠습니다!”
 

파올라 발레리아/ 니카라과

파올라 발레리아/ 니카라과
“한국의 아름다운 곳과 댄스 교실을 온 마음으로 준비해서 가르쳐 주어 감사합니다. 이번 캠프를 준비해준 한국 청년들의 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우리의 마음을 소망으로 바꿀 수 있고 또 행복으로 채울 수 있는 강연을 들어서 제 마음에 큰 소망이 생겼습니다. 캠프가 참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런 마인드 강연을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디에고 라모스/ 과테말라

디에고 라모스/ 과테말라
“스포츠, 언어, 음식, 음악, 풍경 등 저는 한국 문화를 좋아합니다. 훌륭한 캠프였습니다. 가끔 하나님을 버려두고 개인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연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소망을 얻었습니다. 우리 삶에 ‘저녁이 오지만 곧 아침이 올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 안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참된 소망입니다”

라우렌 프라도/ 코스타리카

라우렌 프라도/ 코스타리카
“처음으로 코리아캠프에 참석했는데 매우 좋았고 한국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가장 눈길을 끈 것은 한국의 여행지와 드라마 촬영지, 음식 그리고 우리에게 언급한 성경 구절이었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우리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넣어주는 교만함에 대한 성찰의 시간이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 마음에 하나님이 함께 하셔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에이프릴 로하스/ 멕시코

에이프릴 로하스/ 멕시코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 문화를 정말 좋아합니다. 오늘 코리아캠프에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이 아름다운 나라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한국 관광지와 음식 그리고 행복을 우리와 함께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구교회 청년부와 대학부는 “코리아캠프를 통해 복음을 들은 청소년들이 행복한 삶을 살 것을 생각할 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중미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세워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