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나쿠루, 풍성한 교제와 모임으로 모든 성도가 행복해진 시간
[케냐] 나쿠루, 풍성한 교제와 모임으로 모든 성도가 행복해진 시간
  • 이혜진
  • 승인 2023.05.1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윗을 통해 믿음을 배우는 행복한 키즈 캠프
- 근로자의 날을 맞아 준비한 장년, 부인 일일 워크숍
- 중고등학생을 위한 최고의 마인드 캠프

케냐 나쿠루 교회 부서의 모든 성도들이 캠프와 워크숍으로 마음이 행복해지고 하나되는 힘찬 5월을 시작했다. 4월 말부터 시작된 전국 학교의 방학 기간을 이용해 케냐 나쿠루 교회는 주일학생을 위한 “행복한 키즈 캠프” 와 중고생들을 위한 “최고의 마인드 캠프”를 개최했다. 또한,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이하여 장년,부인 워크숍을 통해 평소 가지고 있던 마음의 이야기들을 나누고 교제하며 신앙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의 밝은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던 키즈캠프

 지난 4월 27, 28일 나쿠루 교회에서 제2회 키즈캠프를 열었다. 캠프에는 매일 70명의 어린이들이 참석했고, 친구들의 손을 잡고 온 새로운 어린이들도 20여 명 참석했다.

키즈캠프에 여기여기 모여라~
키즈캠프에 여기여기 모여라!

행복한 키즈 캠프를 앞두고 교사들은 교사 모임을 통해 나아만의 계집 아이의 말씀으로 힘을 얻었다.

계집아이의 형편은 불행하고 어려워 보였지만, 마음이 선지자의 마음과 연결되었을 때,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사람들까지 행복하게 만드는 귀한 쓰임을 받은 것처럼, 교사들도 계집 아이의 믿음을 가지면 캠프를 통해 만나는 모든 아이들이 행복해지겠다는 소망으로 준비를 시작했다.

특별히 찬송율동 대회를 열어 두 달 전부터 새로운 찬송과 율동을 연습했고, 그 외에도 어린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준비했다.

교사 찬송율동 대회
교사 찬송율동 대회

키즈 캠프를 여는 첫 프로그램은 바로 찬송, 율동 시간!  "The wise man bulit his house", "Every Move I Make" 등 교사들이 준비한 새로운 곡으로 시작했다. 처음 온학생들도 금새 어색함을 잊은채 열성을 다해 따라하며 즐거워 했다.

마인드 강연을 준비한 페리스 교사는 특별히 다윗이 가진 믿음에 대해 설명하면서 어린 아이들도 다윗처럼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진다면 어떤 문제와 형편도 이기고 담대하게 살아 갈 수 있음을 전했다.

다윗의 믿음에 대해 배우는 마인드 강연)
다윗의 믿음에 대해 배우는 마인드 강연

"사무엘상 17장에서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두려워하고 있을 때 다윗이 용감히 나서서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이 나와 항상 함께하신다는 다윗의 믿음 덕분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곁에만 계신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마음에도 항상 함께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고 함께 계시길 원합니다 하지만 죄가 있는 마음과 함께 하실 수 없기에 오래전에 예수님을 보내셔서 죄를 사해주는 은혜를 주셨습니다. 이 믿음을 마음에 가지면 하나님도 여러분과 함께 하시고 다윗을 도우신 것처럼 여러분도 반드시 도우십니다"

말씀을 경청하는 아이들
말씀을 경청하는 아이들
행복한 반별모임 시간~
행복한 반별모임 시간~

아이들은 반별 모임 시간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과 만나고, 말씀을 한 번 더 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새로 참석한 아이들의 마음에 복음이 심겨져 예수님의 희생으로 자신이 의인이라고 간증했다.

13살 빅토리아 어린이
학생간증 / 빅토리아

"저는 다른 교회를 다니고 있지만, 친구의 초대로 처음 참석했습니다. 이번 키즈캠프를 통해서 참된 복음을 들었습니다. 그동안 죄를 회개하고 율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보혈이 저의 모든 죄를 사하신 말씀을 듣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의인입니다. 말씀시간이 너무 재미있었고, 감사했습니다." 

학생간증 / 모세
학생간증 / 모세

“이번 키즈캠프에서 마인드강연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제 마음에도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 만점 오후 레크레이션!!
마음이 활짝 열린 오후 레크레이션

맛있는 점심을 먹은 뒤, 오후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추억을 쌓았다. 마인드 레크레이션으로는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한줄 만들기, 지도자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박수소리 의지하기 게임 등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반별로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모든 레크레이션들은 자연스레 마인드와 연결되어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신나는 댄스 배우기 시간에는 'Under The Sea' 노래 리듬에 맞춰 춤을 배웠다. 처음에는 수줍고 어색하게 댄스를 따라했지만, 이내 모든 아이들이 동작 하나 하나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따라 하며 즐겁게 댄스를 배웠다.

종이 비행기를 우리의 꿈과 함게 날려요~
종이 비행기를 우리의 꿈과 함게 날려요~

아이들이 가장 흥미로워 했던 비행기 종이접기 시간은 간단하지만 어떻게 접어야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게 접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생각과 집중력도 기르는 시간이었다. 접은 종이를 하늘 높이 날리며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꿈도 이루어 주시길 소망했다.

케냐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 마음에 복음의 빛이 비친 키즈캠프, 많은 어린이들에게 크나큰 소망과 기쁨을 전해줄 수 있어 복된 시간이었다. 지금은 작은 어린아이들이지만 이들의 마음에 비친 복음과 다윗이 가진 귀한 믿음을 배움으로 미래의 지도자로서 자라나길 소망한다.

 

◆우리도 베드로처럼! 신앙의 업그레이드를 가져준 장년부인워크숍

지난 5월 1일, '근로자의 날' 휴일을 맞아 나쿠루 레거시 호텔에서 장년, 부인 일일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직장생활과 가정업무에서 벗어나 말씀을 듣고 서로의 마음을 교류함으로 신앙이 한단계 업드레이드 도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며 자신의 꿈을 위해 다시 도전하는 기회를 얻은 시간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며 자신의 꿈을 위해 다시 도전하는 기회를 얻은 시간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며 자신의 꿈을 위해 다시 도전하는 기회를 얻은 시간
마음의 이야기를 적고 나누는 시간

이번 워크숍에서는 특별한 시간이 준비되었다. 진지하게 자신의 신앙과 삶을 돌아보고, 그동안 마음에 있었던 질문들과 교회 안에서 주신 감사와 행복과 꿈을 생각하며 글로 적어서 서로 표현하고 간증을 나누었다. 

소망의 말씀을 전하는 김성원선교사
소망의 말씀을 전하는 김성원선교사

"예수님을 만난 베드로는 그물도 버리고, 배도 버리고 가족도 버리고 예수님을 쫓았습니다. 나름대로 열심과 충성심을 가지고 온 마음으로 예수님을 따라 갔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믿고 버리지 못하는 동안은 인간적인 생각과 방법을 따라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감사한 것은 말씀대로 예수님을 세번 부인한 후에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을 믿는 마음을 벗어 버린 후 성령에 이끌려 귀한 복음의 역사에 쓰임 받았습니다. 우리도 베드로처럼 자신을 믿는 마음에서 벗어나 성령에 인도를 받을때 귀한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는 은혜를 입을 줄 믿습니다”

함께여서 더욱 행복한 점심식사
함께여서 더욱 행복한 점심식사
한마음으로 움직이는 마인드 레크레이션
한마음으로 움직이는 마인드 레크레이션

오후에는 부인,장년을 4팀으로 나누어 마인드 레크레이션을 진행했다. 교회 안에 함께 지내지만 평소 교류가 잦지 않았던 지체들과 자연스런 사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2인 3각, 공 옮기기, 눈 가리고 박수소리 따라오기 등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형제자매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서로의 팀을 응원하며 보고 웃고 즐기는 동안 어느새 마음도 가까워짐을 느꼈다.

성도 간증/ 로버트 형제
성도 간증  / 로버트 형제

"저는 오늘 아내와 함께 워크숍에 참석했습니다. 오늘 워크숍을 통해서 궁금했던 신앙의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었고, 마음을 여는 방법이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사실은 정말 쉽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워크숍을 준비해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나쿠루 교회는 최고의 형제자매가 있는 교회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워크숍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길 바랍니다."

성도 간증 / 모리스 형제
성도 간증 / 모리스 형제

“저희 형제 자매들에게 있어 워크숍은 최고였습니다. 모두들 아침부터 하나님의 말씀과 마인드 교육으로 마음을 터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음의 두려움과 약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목사님께서 저희를 행복해지는 길로 인도해주시고 하나님과 연결될 수 있게 이끌어주신 것이 참 감사했습니다. 오늘은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멋진 날이었습니다.”

장년부인워크숍 단체사진
장년부인워크숍 단체사진

이번 장년부인워크숍은 서로 간의 몸과 마음이 교류되며 말씀 앞에 마음을 세우는 시간이 되었다. 자신에 대한 기대를 버리고 하나님을 향한 소망과 기대를 갖게 된 부인들과 장년들이 계속해서 복음의 일 앞에 하나님을 향한 소망으로 발걸음을 내딛길 기대한다.

 

◆활짝 열린 마음에 즐거움을 한가득 담은 최고의 학생캠프

지난 5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나쿠루 레가시(LEGACY) 호텔에서 약 12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캠프가 열렸다. 학생캠프는 한달 간 방학을 맞이한 중고등학생들을 초청하여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배우는 취지에서 준비되었으며, 나쿠루 교회 학생들의 홍보로 총 31명의 새로운 학생들이 함께했다.

학생캠프 프로그램은 마인드 강연, 마인드 레크레이션, 브레인스토밍 등 모든 학생들이 행복하게 캠프를 즐기고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준비됐다.

첫 시간에는 한국 봉사단원의 유쾌한 한국어 클래스를 진행했다.

”만나서 반가워요.” 한국말 말하기 도전하는 학생
”만나서 반가워요.” 한국말 말하기 도전하는 학생

학생들은 서툰 발음이지만 호텔 전체가 울릴 정도로 열심히 따라하고, 공책에 적는 등 깊은 집중력과 열혈한 관심을 기울였다. 간단한 인사법과 자기소개를 배우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하는 학생들의 얼굴에는 어느새 웃음꽃이 피었다.

마인드 강연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데니스 전도사
마인드 강연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데니스 전도사

데니스 전도사는 마인드 강연을 통해 마음의 변화의 힘에 대해 설명하면서, 비록 우리의 마음은 약하지만, 강한 하나님의 마음을 받아들일때 어떤 문제든 이길 수있고, 우리는 지혜로운 마음이 없지만 지혜로우신 하나님의 마음을 받음으로 지혜롭게 살 수 있는 마음의 비유를 통해 로마서 3장 23~24절을 설명했다. 우리는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마음이지만, 예수님의 희생과 보혈로 값 없이 우리를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받음으로 의인이 되어 천국에 갈 수있는 복음을 전했다. 많은 학생들이 말씀을 듣고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받고 감사해했다.

”의롭다 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받고 살겠습니다~”라고 외치는 학생들
”의롭다 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받고 살겠습니다~”라고 외치는 학생들
그룹 미팅 시간~
그룹 미팅 시간~

마인드 강연 이후 가진 반별 미팅으로 마인드 강연을 통해 배우고 받은 마음들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각자의 마음을 비춰보고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다.

마음이 하나되는 마인드 레크레이션
마음이 하나되는 마인드 레크레이션

점심을 먹은 뒤,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마인드 레크레이션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집중, 도전, 교류, 연합 등 다양한 마인드를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었다. 같은 반 친구들을 응원하고, 상대팀이 이겼을 때 박수치며 축하해주기도 하면서 학생들의 마음은 더욱 가까워졌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마지막 프로그램은 조금 특별하게 구성되었다. 최근 케냐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절도, 성소수자, 학교 폭력, 약물 남용 등의 주제들로 학생들이 반별로 나누어 브레이스토밍을 기법으로 의논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보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통해 학생들은 각 주제별 심각성에 대해 서로 토의하며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그 후, 생각들을 정리해 종이에 적은 뒤 발표한다.

발표하고 있는 4팀
발표하고 있는 4팀

“저희 팀은 약물 남용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최근 케냐 내에서는 중독성이 강한 약물을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연령층이 쉽게 구입할 수 있어 접근성도 낮습니다. 따라서, 저희 팀에서는 시장 내에 있는 모든 약물을 거둬들이고, 가격 또한 현재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린 연령층에게는 학교에서 약물 남용 예방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15살 미렐 학생
15살 미렐 학생

“오늘 학생캠프에 참여하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마인드 레크레이션을 하면서 교류와 도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마인드교육을 통해 우리는 지옥에 갈 수 밖에 없지만, 예수님의 보혈로 값 없이 우리를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받아 의인이 되어 천국에 갈 수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정죄하면서 살았는데 오늘 의인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생캠프 참석자 단체사진
학생캠프 참석자 단체사진

케냐의 미래를 이끌어갈 희망인 청소년들이 학생캠프를 통해 구원을 받고, 올바른 마인드를 배웠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한층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보냈다. 학생캠프와 연결된 모든 청소년들이 바른 마인드와 함께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산다면 케냐의 미래는 밝을 것을 것이라 희망한다.

나쿠루 주일 오전 예배
나쿠루 주일 오전 예배

최근에 가진 부서별 모임과 행사들을 통해 기존의 성도들은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되었고, 매주 새로운 분들이 주일 오전 예배에 연결되면서 교회에 기쁨과 감사가 더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