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마음을 열고 마음을 나눌 때 행복을 느낄 수 있다
'행복' 마음을 열고 마음을 나눌 때 행복을 느낄 수 있다
  • 엮은이_김신용
  • 승인 2013.09.0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느냐?
여러분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가 겉으로 볼 때 똑같은 것 같아도 속에 어떤 장치가 들어있느냐에 따라 가격은 매우 다릅니다. 자동차의 기어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장치, 에어컨, ABS브레이크, 자동차 좌석의 열선 등을 설치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를 선택하는데 그런 것을 옵션이라고 합니다. 옵션이 거의 없는 차는 상대적으로 값이 쌉니다. 반대로 옵션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 차는 가격은 비싸지만 아주 편리하고 좋습니다. 겉모습만 보고는 표시가 잘 나지 않지만,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해 보거나 타 보면 차이가 분명하게 느껴집니다.
 
 
사람의 마음에도 옵션이 있습니다. 사람 마음은 늘 변하기 때문에 일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마음에 사랑이 있는 사람은 사랑이 그 삶에 영향을 끼칩니다. 소망이 있는 사람도 그렇고, 기쁨이 있는 사람도 그렇습니다. 반대로 마음에 미움이 가득한 사람이나 불평이 가득한 사람은 그것들이 삶에 영향을 줍니다. 겉모습은 똑같은 사람이지만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사막에서 길을 잃은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와 아들이 사막을 여행하다가 길을 잃었습니다. 이리저리 헤매다 보니 양식도 떨어지고 물도 떨어졌습니다. 사막을 걷느라 지쳤는데 아들은 힘겹게 걸음을 옮기고 아버지는 꿋꿋하게 걸었습니다. 아버지에게는 희망이 있는데 아들에게는 희망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절망이 가득한 아들은 부정적인 말만 했습니다.
“아버지, 이제 우리는 죽을 거예요. 어차피 사막을 벗어나지 못하고 죽을 건데, 더 걸으면 뭐해요?”
아버지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들아, 우리가 왜 죽어? 우리는 안 죽어. 어서 걷자.”
“물도 떨어졌는데 어떻게 사막에서 살아요? 결국 죽지요.”
“아니야. 나는 이 사막을 많이 다녀봐서 여기를 잘 알아.”
“그런데 길을 잃었잖아요.”
“사막은 모래바람이 불어서 늘 길이 바뀌어. 전에도 나는 여러 번 길을 잃었어. 그때마다 어떻게 했는지 알아? 동쪽을 향해 걸었단다. 아침에 저 앞에서 해가 뜨는 것을 보았지? 우린 지금 정확히 동쪽으로 걸어가고 있어. 이제 조금만 더 가면 사막 끝이 나올 거다.”
아버지는 아들의 지친 마음을 일으켜서 다시 걷게 했습니다.
동서남북 모래뿐인 사막을 한참 걷다가 아들이 소리쳤습니다.
“아버지, 저기를 봐요!”
아들이 가리킨 곳에 무덤이 하나 있었습니다. 아들은 무덤 가까이 다가가 털썩 주저앉았습니다.
“아버지, 우린 이제 끝이에요! 이 무덤을 보세요. 이 사람도 틀림없이 우리처럼 길을 잃고 헤매다가 목이 말라서 죽었을 거예요! 우리도 곧 죽겠죠?”
아들이 맥없이 울고 있는데, 아버지가 아들에게 다가가 말했습니다.
“이제 우린 살았어! 네 말대로 무덤 안에 있는 사람이 길을 잃고 목이 말라 죽었다고 하자. 죽은 사람이 직접 무덤을 파고 들어갔겠니? 죽은 이 사람을 묻어준 누군가 다른 사람이 있었다는 건데, 그 사람들의 시체는 보이지 않잖아. 그들은 살아서 사막을 빠져나갔다는 뜻이지. 곧 사막 끝이 나올 거다. 그리고 무덤은 항상 사람들이 사는 마을 가까운 곳에 있어. 이 무덤은 우리가 사막 끝에 왔다는 증거야!”
똑같은 무덤을 보고 아들의 생각과 아버지의 생각은 전혀 달랐습니다. 이처럼 같은 일을 두고 마음에 절망이 가득한 사람이 만들어내는 결론과 희망을 가진 사람이 만들어내는 결론은 정말 크게 다릅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받아들이면
사막에서 길을 잃은 아버지는 자신에게 있는 희망을 아들에게 전해주려고 했지만 아들은 그런 아버지의 마음을 받아들이지 않고 괴로워했습니다. 만일 아들이 아버지의 마음을 받아들였다면 아버지와 같이 희망을 가지고 사막을 걷다가 무덤을 보았을 때 기뻐했을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지식이 많고 경험이 풍부해도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마음을 받아들이다 보면, 우리가 갖지 못한 기쁨, 행복,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없는 것들을 마음에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 마음의 높이를 낮추어야 합니다. ‘나는 부족한 부분이 많아, 나는 마음이 약해’ 하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이라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사는 것은 지혜가 부족하고 생각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때 내가 어떻게 하려고 발버둥 쳐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를 벗어나 다른 데에서 오는 지혜, 다른 데에서 오는 생각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받아들이면 자신이 갖지 못한 다른 사람의 지혜로, 다른 사람의 소망으로, 다른 사람의 평안과 기쁨으로 자신의 어렵고 힘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의 맛이 다르듯 각기 다른 사람들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나라에는 두리안이라는 과일이 있습니다. 두리안의 별명은 ‘지옥의 향기, 천국의 맛’이라고 합니다. 두리안을 처음 접할 때는 그 냄새가 너무 고약해서 코를 막게 되는데, 한번 두번 먹다보면 맛이 좋아서 고약한 냄새가 문제되지 않습니다.
제가 두리안을 먹으면서 참 재미난 사실을 알았습니다. 과일의 맛이 각기 다르듯이, 사람의 맛도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과 맛이 다르고 복숭아 맛이 다르듯이 사람도 각각의 맛이 있습니다. 또 어떤 과일은 처음에는 맛있다가 나중에 질리는데, 어떤 과일은 처음에는 거북하지만 먹다 보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사람도 처음에는 좋은 것 같지만 나중에는 거짓되고 불편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처음에는 까다로워서 부담스럽지만 마음 속 깊이 들어가 보면 좋아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하, 이 학생이 그래서 그랬구나!
몇 해 전에, 성민이라는 학생이 우리 반에 전학을 왔습니다. 성민이는 전학 온 첫날부터 자세가 안 좋더니 둘째 날에는 수업시간에 만화책을 보기에 꾸중을 했습니다. 셋째 날에는 친구와 주먹싸움을 하였습니다. 나중에는 친구들의 물건을 훔치기도 하는 등 우리 반의 말썽꾸러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자꾸 문제를 일으키는 성민이가 미웠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성민이 얼굴에 큰 상처가 난 것을 보고 왜 다쳤냐고 물었습니다. 성민이는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졌다고 했습니다. 상처가 아물어갈 쯤 또 얼굴에 멍이 들어 왔습니다. 이번에는 전봇대에 부딪혔다고 하며 얼른 눈을 피했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 부모님이 이혼을 하셔서 성민이는 아버지와 함께 사는데 아버지가 술을 드시면 성민이에게 화풀이를 하며 때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아버지한테 용돈을 받지 못하니까 친구들의 물건을 홈쳤던 것이었습니다. 그런 사실을 몰랐을 때는 ‘성민이는 우리 반의 말썽쟁이야’ 하고 마음을 닫고 있었는데, 성민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가정형편을 알게 되자 성민이가 안쓰러웠습니다. 성민이의 행동만 보고 문제아라고 생각했던 내 판단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생각하며, 그 뒤로 성민이를 사랑으로 타이르고 마음을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른 아이들에게서는 맛볼 수 없는 성민이만의 맛이 참 좋습니다.
 
사람을 마음으로 대할수록 행복이 커진다
두리안의 맛을 보고 나면 고약한 냄새가 문제되지 않듯이, 사람의 진정한 맛을 느끼고 나면 처음에 느꼈던 불편한 감정은 다 사라져 버립니다. 그래서 사람을 대할 때 표면적으로, 사무적으로 대하지 말고 온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입으로만 얘기하지 말고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 사람만이 가진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마음으로 만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에게서만 느낄 수 있는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맛을 보면 그 사람이 좋아집니다.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다 보면 주변에 좋은 사람, 보고 싶은 사람, 같이 밥 먹고 싶은 사람, 같이 놀고 싶은 사람, 만나면 즐겁고 행복한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렇게 살다 보면 주변에 사랑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더불어 평안해집니다. 다시 말해, 서로 마음이 흐르면 마음에 사랑이 채워지고 행복질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