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어요
브라질 최고 리그에서 뛰는 김현솔 선수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축구 선수 김현솔입니다. 저는 한국 사람이지만 브라질에서 태어나 파라과이에서 자랐고, 현재 브라질 축구팀 ‘아틀레치쿠 고이아니엔시’에서 뛰고 있어요. 삼남매 중 막내이고요. 축구 외에는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나님을 어떻게 믿게 되었나요?
외할머니가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으신 후 어머니도 하나님을 믿으셨고, 저도 어머니를 따라 교회에 갔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확실한 믿음은 없었어요. 그런데 축구 선수 생활을 시작하면서 어려운 일을 많이 겪자 마음으로 하나님을 찾게 되었고, 창세기 27장 말씀이 제 이야기로 들렸습니다. 복을 받을 수 없는 야곱이 어머니 리브가가 준비한 것으로 복을 받았듯이 저도 예수님이 내 모든 죄를 씻어주신 것을 믿기만 하면 된다는 사실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축구 선수를 꿈꾸게 된 계기는 뭔가요?
아버지가 축구를 좋아하셔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 형과 축구를 많이 했어요. 아버지를 따라 조기 축구회에 가서 아저씨들과 축구를 하기도 했고요. 이후 축구를 점점 더 좋아하게 돼서 아홉 살 때 파라과이에 있는 축구학교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다 2002년에 한국에서 월드컵이 열렸을 때 한국 대표팀이 4강에 올라가는 것을 보고 응원을 많이 했어요. 시차 때문에 형과 새벽에 일어나 경기를 보며 열심히 응원했어요. 그때부터 축구 선수가 되겠다는 꿈을 품었고, 브라질에 와서 본격적으로 훈련했습니다.
축구의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골을 넣을 때 기분이 아주 좋아요. 또 친구와 공을 주고받으며 마음을 나누면 더 친해지고 새로운 친구도 사귈 수 있습니다. 경기에서 질 때도 있지 만 이기면 모두가 기쁘고 즐겁다는 것 이 축구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평소에 훈련은 어떻게 하나요?
하루가 시작되면 센터 헬스클럽에서 개인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치료를 받고 한 시간쯤 후에 단체 훈련 을 합니다. 보통 한 시간 반 정도 하 는데, 훈련 과정이 아주 강하고 잘 짜여 있어요. 그리고 다시 개인적으로 운동한 후 휴식하거나 마사지, 냉온탕 목욕을 하며 다음 날을 위해 몸을 회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킥을 주로 연습했어요. 그래서 슈팅과 패스, 프리 킥이 강점이고 남미 축구를 하다 보니 드리블도 잘한다고 생각해요. 현 재도 팀에서 키커로 활동하고 있어요. 약점은 좀 더 공격적으로 과감하게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점이에요. 그래서 공격 포인트가 부족하다고 봅니다.
축구 선수에게 좋은 음식,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다면요.
소고기, 닭가슴살, 생선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고 채소와 과일도 많이 먹습니다. 콩으로 만든 ‘페이정’이라는 음식도 자주 먹는데 정말 좋습니다. 음료수는 가능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이 작년에 산토스 팀과 빌라 벨미로 경기장에서 한 경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산토스 팀은 축 구 황제 펠레가 뛰었던 팀으로 펠레는 홈구장인 빌라 벨미로 경기장에서 수많은 골을 성공시켰어요. 저희 팀은 그 경기장에서 한 번도 승리한 적이 없는데, 제가 후반전에 중거리 슛으로 멋진 골을 넣어 산토스 팀을 1대 0으로 이겼습니다.
선수로서 가져야 할 중요한 마음가짐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축구를 하다 보면 운동하기 싫을 때도 있고 경기가 잘 안 돼서 어려울 때도 있어요. 그때 자신이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감독님이나 선배들이 해주는 말을 받아들이기 힘들어요.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있고, 내가 부족한 선수라는 것을 알면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면서 열심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경을 통해 이러한 마음가짐을 배운 것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경기할 때 의지하는 성경 말씀이 있나요?
빌립보서 4장 13절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와 로마서 8장 37절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같은 말씀이 제게 큰 힘을 줍니다. 경기장에 들어설 때 많은 생각이 드는데 그때 이 말씀들을 떠올리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힘이 나서 잘 뛸 수 있습니다.
앞으로 꿈이나 목표는 뭔가요?
축구 선수로서 세계 최고의 구단에서 뛰고, 대한민국의 대표 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자 목표입니다. 월드컵 무대에서 뛰는 것도 꿈이고요. 하나님이 히브리서 10장 14절 말씀으로 제게 ‘온전한 선수’, ‘세계 최고의 선수’라는 믿음을 주셔서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어요.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활동하며 많은 선수들에게 예수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축구 선수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한마디해주세요.
마음에 꿈과 소망을 가지고 운동하고, 축구를 즐기고 축구와 함께 행복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