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마인드교육을 통해 우간다의 밝은 미래를 선두할 마케레레 대학교
[우간다] 마인드교육을 통해 우간다의 밝은 미래를 선두할 마케레레 대학교
  • 김형진 기자
  • 승인 2023.07.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케레레 대학 심리학과 교수진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1일 워크숍
- 마케레레 지부, 새 오피스 이전
-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공개토론회 진행

2023년 7월 4일, 우간다 지부는 마케레레 대학교 인문대학 스마트 강의실에서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진행을 담당하고 있는 심리학과 모든 교수 및 강사를 초청하여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워크숍을 진행했다. 

지난 2020년 9월 8일 진행된 박옥수 목사와 마케레레국립대학 바나바스 나왕궤 총장의 영상면담

 

▣ 마케레레 대학교 바나바스 총장과 박옥수 목사와의 면담  


지난 2020년 9월 8일, 코로나 팬데믹 속 우간다 마케레레 국립대학의 바나바스 나왕궤 총장 및 윌리엄 부총장과 박옥수 목사의 영상면담이 진행됬다. 이 면담에서 박옥수 목사는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간다에서 마인드교육을 통해 일어날 일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바나바스 나왕궤 총장은 마케레레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진행 및 교수 파견을 부탁했다. 면담 이후 바나바스 총장은 마케레레 대학교 심리학과와 함께 마인드교육을 모든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우간다 마케레레 대학교는 1922년에 설립된 우간다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고등 교육 기관이다. 현재 9개의 단과대학과 1개의 학교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36,000명의 학부생과 4,000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U.S. 뉴스 & 월드 리포트》는 마케레레 대학교를 아프리카에서 8번째로 좋은 대학교이자 전 세계적으로 569번째로 좋은 대학교로 선정했다.

이후 우간다 지부와 마케레레 대학은 지속적으로 활발한 교류를 이어갔고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22년 바나바스 총장은 한국에서 열린 월드캠프 총장포럼에 참석했다. 오늘날 전 세계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변화의 힘은 바로 ‘마인드교육’에 있음을 발견한 바나바스 총장은 바로 부총장과 모든 학장 및 학과장을 초청해 마인드교육 공개 강의를 했으며, 심리학과와 함께 마인드교육 교양과목 등록 진행에 박차를 가했다. 

2022년 한국 월드캠프에 참석한 마케레레 바나바스 나왕궤 총장

 

▣ 마인드교육 교양과목 공개 토의 발표회  


2023년 4월, 마케레레 심리학과에서는 마인드교육이 정식 교양과목으로 등록되기 전, 하나의 과정인 마인드교육 공개 토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한 심리학과 교수진들과 마인드교육 관계자들은 마인드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발표를 들으며 마인드교육의 학습 내용과 방향성, 현황 등을 면밀히 검토했고,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마케레레대학교 CTF2 홀
지난 2023년 4월 마케레레 CTF 홀에서 진행된 마인드교육 공개 토의 발표회

 

▣ 심리학과 교수 및 강사를 위한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워크숍  


7월 4일, 마케레레 대학교 인문대학 스마트 강의실에서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진행을 담당하고 있는 심리학과 모든 교수 및 강사를 초청해 마인드교육 커리큘럼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심리학과 학과장을 비롯해 20여 명의 교수진들이 참석했고 마인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강의와 함께 마음의 상처와 사회문제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본격적인 교육을 앞두고 시범 교육 형태로 진행됐으며, 워크숍이 끝난 후 참석한 심리학과 학과장 및 교수진들은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교수들도 함께 배워서 학생들에게 같이 가르치고 싶다며 뜨거운 반응을 나타냈다.

'마음의 병과 사회문제'를 주제로 한 마인드 강연
마인드강연에 경청하는 교수진들
마인드교육을 통해 마인드의 중요성을 전하는 허태양 선교사

마인드 강연 이후 이어진 액션러닝 활동으로는 '마쉬멜로우 탑 쌓기'를 진행했다. 교수진들은 즐거워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고, 활동 속에 숨겨진 마인드를 통해 다시 한 번 마인드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액션러닝 활동 중인 심리학과 교수진들
마인드교육 커리큘럼을 담당하는 심리학과 교수 및 강사를 위한 워크숍

 

▣ 마케레레대학교 새 사무실 이전  


우간다 지부는 2020년부터 마케레레 대학교로부터 우간다 마인드교육 활동을 위한 마케레레 신축 건물 1층에 위치한 사무실을 지원받아 마인드교육에 관한 다양한 활동들을 해왔다. 최근 우간다 지부는 기존 사무실을 떠나 옆 건물에 위치한 새로운 공간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마케레레 신축 건물 1층에 위치했던 기존 마케레레 사무실
옆 건물로 이전해 새롭게 단장한 마케레레 새 사무실

새 사무실은 기존의 사무실보다 2배 더 면적이 넓고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한 최적의 사무공간으로 구성됐다. 우간다 지부는 지난 한 달간 새로운 사무실을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환경으로 조성했고, 새로운 사무실을 통해 다가오는 하반기에는 마케레레 대학 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마케레레 학생들과 교류할 예정이다.  

새 사무실 전경 및 내부 모습

현재 우간다 지부는 마케레레 대학교 내 마인드교육의 정식 교육과정 등록을 위해 이사회 승인심사만을 남겨두고 있다. 계속해서 마케레레 대학 내 마인드교육의 문을 넓히시는 하나님을 보며 우간다 지부는 앞으로 마인드교육이 교내 정식 교양과목으로 등록돼, 이를 통해 우간다의 미래를 이끌어갈 많은 젊은이들이 변화되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