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꿈의 섬 하와이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꿈의 섬 하와이
  • 김주성(미국 기쁜소식하와이교회 선교사)
  • 승인 2024.02.29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2월 키즈마인드
지구촌 한바퀴

알로하! 하와이의 인사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하와이는 미국의 50번째 주로, 태평양의 낙원이라고 불리는 아름다운 곳이에요. 푸른 바다, 빛나는 해변, 하늘 높이 솟은 산…. 멋진 풍경이 가득한 하와이로 떠나봐요. 

 

북태평양 가운데 있는 하와이는 미국의 50개 주(州) 중 하나로, 크고 작은 섬들이 모여 있는 군도야. 원래 ‘하와이 왕국’이라고 불리는 독립된 나라였는데, 1898년에 미국 영토가 되었고 1959년에 미국의 50번째 주가 되었어. 그래서 하와이에서는 원주민 문화와 미국 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문화를 접할 수 있단다. 
하와이주는 하와이섬을 비롯한 여덟 개의 큰 섬과 100개가 넘는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어. 섬 중에 하와이섬이 가장 커서 ‘빅아일랜드’라고 불리고,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섬은 오아후섬이란다. 섬은 모두 화산섬이야. 오아후섬에 있는 화산, 다이아몬드헤드는 하이킹 코스로 유명해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 하와이섬에는 활화산이 있어서 용암이 흐르고, 용암을 따라 섬도 점점 커지고 있어. 
바다, 산, 해변의 아름다운 경치와 원주민 문화 등 흥미로운 볼거리가 많은 하와이는 전 세계 많은 사람이 가장 오고 싶어 하는 여행지란다.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섬사람들에게도 구원의 은혜를 베풀고 싶어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받아 우리 가족은 하와이 곳곳을 찾아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있어.

 

하와이의 이모저모

하와이 하면 ‘와이키키 해변’
와이키키 해변은 하와이의 대표적인 관광지야. 많은 사람이 하와이 하면 에메랄드빛 바다가 아름다운 와이키키 해변을 떠올린단다. 와이키키 해변은 수심이 깊지 않고 파도도 높지 않아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일 년 내내 북적인단다.

민속무용 ‘훌라춤’
훌라~ 훌라~ 하와이의 민속무용 훌라춤을 본 적이 있니? 
‘훌라’는 하와이 말로 ‘춤춘다’는 뜻이야. 손과 팔을 부드럽게 움직이고 잔걸음을 하며 허리를 내어 두르는 것이 훌라춤의 특징이란다. 하와이 사람들은 신을 섬기는 마음으로, 사랑과 존경의 표현으로, 축하를 전하는 마음으로 훌라춤을 춰. 하와이에 와서 신나게 훌라춤을 춰보고 싶지 않니? 

만날 때도, 헤어질 때도 ‘알로하’
‘알로하’는 하와이의 인사말이야. 사람들이 만날 때나 헤어질 때 ‘알로하!’ 하고 인사한단다. ‘알로하’는 ‘안녕’이라는 뜻뿐만 아니라 ‘서로 돕고, 사랑하고, 이해하며 조화롭게 살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어. 정말 멋진 말이지? 우리도 서로 ‘알로하!’ 하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자!

전쟁의 아픔이담긴 진주만 국립 기념관
진주만 국립 기념관은 1941년, 일본이 미국 하와이의 진주만을 기습적으로 공격한 사건이 일어난 곳에 지어진 기념관이야. 
오아후섬 진주만 항구에 수백 개의 폭탄이 떨어져 2,403명이 목숨을 잃었고 많은 배와 비행기가 폭파되었어. 진주만 공습으로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고, 결국 미국이 속한 연합군이 승리했단다. 많은 사람이 이곳을 방문해 전사한 사람들을 추모하고 전쟁이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기도해.

 

복음으로 더욱 아름다워질 하와이

우리 부부는 미국 하와이에 살며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어. 하나님은 태평양의 섬에 사는 사람들도 구원받기 바라셔서 우리를 보내주셨단다.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일하시는 것을 보면 정말 놀랍고 감사해. 
우리가 사는 오아후섬에는 가장 큰 도시인 호놀룰루를 비롯해 많은 도시들이 있어. 우리 교회 성도들과 한국에서 온 단기 선교사들은 여러 도시를 찾아다니며 성경 집회를 열었어. 또 한글캠프와 같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사람들과 교류하며 예수님의 사랑을 전해주었단다. 
우리가 하와이에 와서 가장 처음 했던 행사는 어린이캠프였어. 그때 많은 어린이들이 참가했는데, 그 캠프를 계기로 지금은 매주 토요일마다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 어린이들에게 찬송과 댄스를 가르쳐주고 성경 말씀을 전하고 바다와 산에 가서 신나게 놀기도 하는데, 어린이들이 즐거워하며 마음을 활짝 열어.
하와이 사람들은 전 세계 사람들이 여행하길 꿈꾸는 아름다운 곳에 살지만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를 몰라서 진정한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있어. 우리는 이곳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소망스러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단다. 하나님이 온 하와이를 복음으로 덮어주실 줄 믿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