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에스더와 모르드개
[설교] 에스더와 모르드개
  • 글 | 박옥수(기쁜소식강남교회 목사)
  • 승인 2024.03.07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3월호 기쁜소식
이달의 설교

에스더 서에 보면, 하나님이 에스더를 위해 일하시는 장면들이 나온다. 하나님은 에스더만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해 일하신다.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과 마음을 합하지 못해 삶을 어렵게 이끌어 갈 때가 많다. 

사탄에게 속아서 교회나 하나님의 종을 불신하는 사람들
나는 목회를 하면서 많은 성도들이 사탄에게 속는 것을 보았다. 어떤 일에 대해 하나님의 뜻과 다른 자기 생각을 믿는 사람, 자신을 믿고 하나님을 멀리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 경우 가운데 한 가지가, 성도들이 사탄에게 속아서 교회나 하나님의 종을 불신하는 것이다. 그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불행해지는 일이 종종 있다. 
하나님의 종들 대부분은 자기 생각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려고 한다. 자신을 주님께 드릴 뿐 아니라,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을 믿음으로 세우기 위해 안간힘을 다 쓴다. 그런데 성도들 가운데 하나님의 종인 전도자를 불신하고,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기 생각을 믿어 결국 교회와 하나님의 종을 떠나고 만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교회에 있는 성도들에게 전도자를 나쁘게 말해 불신에 빠지게 한다. 

에스더가 모르드개의 말대로 왕 앞에 나아가 
에스더 서에 보면, 유다 왕국이 바벨론의 침공을 받아 멸망을 당할 때 에스더가 사촌오빠인 모르드개와 함께 포로로 사로잡혀 ‘수산’으로 끌려간다. 그곳에서 모르드개가 에스더를 부모처럼 양육한다. 
에스더 1장에 보면,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페르시아 제국을 세운 아하수에로 왕이 즉위 3년째에 모든 방백과 신복들을 위해 180일 동안 잔치를 베풀었다. 그렇게 하여 영화로운 제국의 부요함과 자신의 위엄이 얼마나 혁혁한지 나타냈다. 그 잔치를 마친 뒤에는 수산 성에 사는 백성들을 위하여 왕궁 후원 뜰에서 7일 동안 잔치를 베풀었다. 
잔치 7일째에 아하수에로 왕이 주흥이 일어나서 일곱 내시에게 “너희는 왕후 와스디에게 가서, 왕후에게 ‘왕후의 면류관을 쓰고 왕 앞에 와서 뭇 백성과 방백들에게 그 아리따움을 보이도록 하라’고 전해라.”라고 명했다. 잔치에 참석한 사람들이 왕후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더욱 기뻐하게 해주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왕후 와스디가 왕의 명령을 듣고도 그 말을 듣지 않고 오지 않은 것이다. 신하들 앞에서 왕의 위엄이 말이 아니었다. 
시간이 흘러도 왕후가 나타나지 않자 왕이 박사들에게 물었다. 
“왕후 와스디가 내가 오라고 했는데 오지 아니하니, 규례대로 하면 어떻게 해야 하오?”
그때 가장 높은 일곱 방백 가운데 하나인 므무간이 대답했다. 
“왕후 와스디가 왕이 오라고 한 명을 어기고 오지 않았으니, 나라의 모든 부녀들이 ‘왕후도 왕의 말을 듣지 않았으니까 우리도 남편 말을 듣지 말고 우리 마음대로 하자’ 할 것입니다. 그러면 많은 남편들이 분노해 나라가 어지러워질 것입니다. 만일 왕이 선히 여기신다면, 왕후를 폐하고 그 자리를 저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
그렇게 해서 왕후를 새로 뽑고, 에스더가 왕후가 되었다. 그 후 하만이 유대인을 다 죽이려고 하는 일이 벌어지고, 그때 에스더가 모르드개의 말대로 왕 앞에 나아가 은혜를 입어 유대인들을 살리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유대인들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놀라운 역사가 이루어진다. 

성도가 전도자와 마음을 같이하여 하나님을 섬기면
에스더와 모르드개가 포로로 잡혀왔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죽음에서 건지셨고, 반대로 하만이 죽임을 당했다. 하나님은 우리를 죄에서 건져내실 뿐 아니라, 당신의 백성을 지키시고 구원하시는 놀라운 일을 이루신다. 우리가 마음을 쏟아서 하나님을 섬길 때 하나님은 어떤 어려움에서도 우리를 건져내시고 은혜와 복을 내리신다. 그 사실을 에스더 성경을 통해 보여주고 계신다. 
하나님은 우리 교회에 많은 전도자를 세우셨고, 전도자를 통해 당신의 뜻을 이루신다. 전도자들이 어려움에 처할 때가 종종 있지만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셔서 그들을 어려움과 환란에서 건지신다. 구원받은 성도는 이 시대의 에스더이다. 에스더가 모르드개를 따랐듯이 성도가 전도자와 마음을 같이하여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복을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를 복되게 하시려고 쉬지 않고 일하신다. 

 


박옥수 목사
기쁜소식강남교회 목사이며 (사)국제청소년연합, 기독교지도자연합CLF, 굿뉴스신학교, 그라시아스합창단의 설립자이다. CTN에 그의 ‘요한복음 강해’가 2020년부터 1년간 방송됐고, 이어서 ‘마가복음 강해’가 방영 중이다. 저서로는 <죄 사함 거듭남의 비밀>, <회개와 믿음>, 마인드서적 <나를 끌고 가는 너는 누구냐> 등 83권이 있다. ocksoopar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