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냉] 베냉을 바꿀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MEST
[베냉] 베냉을 바꿀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MEST
  • 임평강
  • 승인 2022.10.23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5월 26일 제1회 MEST에 이은 제2회 MEST
- 2박 3일간 마인드교육 과정 수료
- The Hunger Project 회장, 중등교육부 기술고문 외 100여 명 참석

▣ MEST

MEST 포스터
MEST 포스터
베냉 IYF 센터 전경
베냉 센터 전경

10월 13일(목)부터 15일(토)까지 베냉 센터에서 MEST(Mind Education Special Training)프로그램이 진행됐다. MEST 프로그램은 마인드 강연 전문가가 되기 위해 총 90시간의 교육 과정으로 총 세 차례에 나누어 교육이 진행된다. 지난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제1회 MEST가 진행됐고, 이번에 제2회 MEST가 진행되었다. 지난 9월 유스 캠프를 통해 연결된 정부 인사들과 NGO 단체 관계자들을 포함해 약 100명이 참석했다. 2박 3일간 마인드에 대해 심도있게 배울 수 있도록 새벽부터 저녁까지 강연과 그룹 토의, 발표 시간으로 일정이 진행되었다.

마인드 강연을 하고 있는 마인드 교육 전문 강사들
마인드 강연을 하고 있는 마인드교육 전문 강사들
The Hunger Project 회장이 그룹 토의 중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다
The Hunger Project 회장이 그룹 토의 중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다.

교육생들은 매일 새벽, 오전, 오후, 저녁 4차례씩 총 8번의 마인드 강연을 들었다. 베냉 현지 마인드 전문 강사들이 경청, 교류, 욕구와 자제력, 깊은 사고, 성교육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했다. 국제 NGO 단체인 The Hunger Project의 회장은 성교육을 들으며 스스로는 욕구를 자제할 수 없으며 반드시 멘토가 필요하다는 강연에 적극 동의하며, 이번 MEST에 참석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강연 후 그룹 토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는 교육생들
강연 후 그룹 토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는 교육생들
강의안을 작성 중인 교육생들
강의안을 작성 중인 교육생들
3분 발표를 하는 교육생과 피드백을 하는 멘토
3분 발표를 하는 교육생과 피드백을 하는 멘토

교육생들은 강연을 들은 후 그룹 토의를 하고 강의안을 작성해 배운 내용을 정확하게 복습·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룹 토의가 끝나면 3분 발표를 통해 실제로 강연을 해보고 멘토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며 부족한 점들을 보완해갔다.

주 강사 김성환 목사가 마인드 강연을 전하고 있다
주강사 김성환 목사가 마인드 강연을 전하고 있다.

MEST 주강사인 김성환 목사는 마음의 상처와 사회 문제라는 주제로 마인드 강연을 시작했다. ‘마음이 상처받게 되는 근본적 원인은 바로 약한 마음이다. 죄로 인해 모든 사람들은 약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예수님의 피로 죄를 씻고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면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강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며 죄 사함의 복음을 힘있게 전했다.

▣ 필기 시험과 구술 시험

필기 시험을 치고 있는 교육생들
필기 시험을 치고 있는 교육생들
구술 시험을 치고 있는 교육생들
구술 시험을 치고 있는 교육생들

마지막 날에는 필기 시험과 구술 시험이 있었다. 교육생들은 지금까지 배운 마인드에 대해 공부하고 배운 것들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상식과 수료식
시상식과 수료식

이어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시험 성적이 우수한 교육생들에게 상을 수여했고, 모든 교육생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 교육생 소감

마도고차 조지아스 / 2팀
마도고차 조지아스 / 기업 관리·감독 책임자/ 2팀

오늘 성에 대하여 마인드교육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학교로부터, 부모님으로부터 성에 대하여 교육을 받지 못했습니다. 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지식이 부족하면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고 인생은 실패합니다. 하지만 이제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우리가 유혹에 마주했을 때 자신을 되돌아보고 교류하면 자제력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이번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면 훨씬 더 성장할 것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보통 카를레트 자키아쓰/ 올라보데 재단 패션학교 교사/ 4팀
보통 카를레트 자키아쓰 / 올라보데 재단 패션학교 교사 / 4팀

저는 세상을 바꿀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입니다. 경청에 대해서 강연을 들었는데, 저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경청을 할 때 공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경청할 때의 공감은 상대방을 완전히 이해하고 상대방의 피부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고 했습니다. 저는 저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전에 고객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묻고 경청하고 공감해야 합니다.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아이의 말을 들을 때 진정으로 경청하기 위해 공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렇게 배운 것들 또한 제가 경청을 통해 얻은 최고의 것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쟁수 메흐디/ 친환경 수자원 연구원/ 4팀
쟁수 메흐디/ 친환경 수자원 연구원/ 4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자제력 부족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을 발견해야 합니다.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면 자신의 부족함을 모르고 다른 사람이 필요하지 않고 결국 자신을 믿게 됩니다. 우리는 충동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육신에 집중하지 말고 영과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영과 연결되기 위해서는 정말 깊은 사고력이 필요하고 저를 인도해주는 멘토가 있어야 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멘토를 만났고 저의 인생은 바뀌었습니다.

단체사진
단체사진

MEST을 통해 마인드교육뿐만 아니라 복음까지 참가자들에게 전할 수 있었다. 앞으로 베냉 정부와 교육기관 및 각 분야 사회, 교육, 봉사 단체 등 다양하고 폭넓게 MEST을 추진하여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MEST 과정을 할 때마다 베냉의 많은 사람들에게 마인드가 소개되고 또한 복음까지 연결되어 베냉을 바꿀 것을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