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국가를 변화시키는 ‘정부 51개 부처 차관 마인드교육'
[케냐] 국가를 변화시키는 ‘정부 51개 부처 차관 마인드교육'
  • 장영찬
  • 승인 2023.06.12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주관, 정부 51개 부처 차관 마인드교육
지속적인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마인드교육
공무원부와 함께 하는 모든 정부 부처 인사과 국장 마인드교육

 2023년 3월, 박옥수 목사가 케냐에 방문했을 당시, 대통령궁에서 윌리엄 사모에 루토(William Samoei Ruto) 대통령과 만났다. 박옥수 목사는 마인드교육이 케냐 전역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고, 루토 대통령은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에 동의하며 국가 차원에서 마인드교육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2023년 3월, 박옥수 목사와 윌리엄 사모에 루토 대통령과 면담
2023년 3월, 박옥수 목사와 윌리엄 사모에 루토 대통령과 면담

이에 케냐 정부 공무원 총책임자이자 대통령 비서실장인 펠릭스 코스케이(Felix Koskei) 비서실장이 정부 고위공직자부터 케냐 모든 공무원들이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한 코스케이 비서실장은 앞으로 모든 공무원들이 마인드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여 추진하자며 이에 앞서 먼저 모든 정부 부처 차관들을 위한 마인드교육을 진행하자고 했다.

케냐 정부 공무원 총책임자이자 대통령 비서실장, 펠릭스 코스케이
케냐 정부 공무원 총책임자이자 대통령 비서실장, 펠릭스 코스케이

■ 대통령실 주관, 정부 51개 부처 차관 마인드교육

 6월 10일,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서 북동쪽 300킬로미터 떨어진 삼부르 주, 사로바 사바 호텔에서 차관들을 위한 역량강화 수련회 마인드교육이 51명의 차관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차관 수련회는 차관들의 팀워크를 강화하고 기술과 지식을 넘어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지도자들의 마인드 변화를 위해 대통령실 주관 하에 개최됐다.

삼부르 주, 사로바 사바 호텔에서 개최된 차관 마인드교육
삼부르 주, 사로바 사바 호텔에서 개최된 차관 마인드교육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모든 부처 차관 51명과 대통령실 관계자 및 고위공직자들 포함한 총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행사를 주관한 대통령실 인사혁신부장 메리 키모니(Mary Kimonye)의 환영사로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마인드의 변화는 국가 정부기관을 이끌어가는 차관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 중 하나라며 "오늘 배우는 마인드교육을 통해 앞으로 정부 부처를 변화시키고 나라를 위해 힘써 일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51개 부처 차관 및 대통령실 관계자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51개 부처 차관 및 대통령실 관계자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이어 케냐 나이로비 지부 김요한 목사는 마인드교육에서 "마인드의 변화가 우리의 삶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며 가장 가난했던 한국이 세계 순위권 안으로 경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가 마인드의 변화에 있었다며 국가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마인드교육이 필요함을 밝혔다. 또, "앞으로 국가 지도자부터 어린 학생들까지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케냐 정부와 힘을 합해 공무원들의 마인드를 변화시키는 일에 함께하겠다. 이곳에 함께하신 차관님들과 부처 직원들을 한국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에 초대하겠다."고 말했다.

마인드강연이 진행되는 동안 펠릭스 코스케이 대통령 비서실장은 제일 앞줄에 앉아 노트 필기를 하며 강연에 집중했다. 또한 마인드강연이 마친 후 주어진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10여 명의 각 부처 차관들이 마인드교육에 대한 질문과 소감을 쏟아내며 큰 관심을 보였다.

마인드교육에 큰 관심과 호응을 보이는 차관들
마인드교육에 큰 관심과 호응을 보이는 차관들

마무리 소감 발표에서 펠릭스 코스케이 대통령 비서실장은 마인드교육으로 인한 지도자들의 마인드 변화가 국가를 바꿀 수 있다고 전했다.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는 대통령 비서실장 펠릭스 코스게이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는 펠릭스 코스케이 대통령 비서실장

펠릭스 코스케이 / 대통령 비서실장

"오늘은 마인드 변화의 시작입니다. 오늘 우리가 여기 있는 이유는 우리 정부가 국가를 변화시키는 것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우리가 마인드교육이 어떻게 국가를 도울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국가를 위해 온 마음을 다해 일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오늘 배웠던 마인드 변화가 꼭 필요합니다.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바꾸고, 우리가 편안함을 추구하는 삶을 바꿔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 국가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국가를 발전시키고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또한 오늘 강의를 통해 우리가 나 자신을 위해 일해야 하는 것이 아닌 국가를 위해 일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나 자신을 위해 일합니까? 아니면 국가를 위해 일합니까? 우리가 국가의 30년 후, 50년 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희생하며 다음 세대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우리 부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우리의 부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이 나라의 사고방식과 지도자들의 사고방식을 바꿔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오늘 강연은 우리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 무엇이든 이 세대를 이끌기에 충분하다고 믿읍시다. 그리고 다음 세대는 더 나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모두가 오늘 들었던 강연대로 우리 마인드의 변화가 이 정부와 국가를 훌륭하게 이끌어갈 줄 믿습니다."

 

■ 지속적인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마인드교육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Kenya School of Government)는 공무원부 산하의 국가공무원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기관으로 매달 나이로비 지부와 함께 고위공직자들을 위한 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몸바스 캠퍼스 전경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몸바스 캠퍼스 전경

특히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루데키 쵀야(Ludeki Chweya) 대표이사는 국가를 변화시키는 일에 공무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마인드교육 프로그램과 MOU를 체결해 계속해서 협력해 일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5월 26일, 케냐와 남아공 고위 관료들이 모인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몸바사 캠퍼스에서 마인드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케냐 공무원부 장관 및 차관, 노동부 장관과 남아공 농업부 장관, 대통령실 기획평가부 차관 등 각국 장차관들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주지사, 기업 대표이사 등이 참여했다.

왼쪽부터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대표이사, 케냐 노동부 장관, 케냐 공무원부 장관
왼쪽부터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 대표이사, 케냐 노동부 장관, 케냐 공무원부 장관

나이로비 지부 김요한 목사의 마인드교육이 마친 후, 모든 장차관들과 고위관료들이 마인드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케냐 노동부 프로렌스 보어(Florence Bore) 장관은 이번 마인드교육이 자신의 마인드 변화에 큰 전환점이 되었다며 케냐와 남아공 양국 정부 고위 관료들이 지속적인 마인드교육을 받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계 방향으로 김요한 목사, 남아공 정부 공무원 학교장, 공무원부 장관, 노동부 장관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요한 목사, 남아공 정부 공무원 학교장, 케냐 공무원부 장관, 케냐 노동부 장관

그리고 6월 8일, '케냐 정부 공무원 학교'에서 국가 공공기관장들을 모아 마인드교육을 실시했다. 보험가입자 보상기금 대표이사, 위조방지청 대표이사, 국가 정부차별철폐 조치기금 대표이사, 케냐 대학 및 전문대학 중앙 배치 서비스 대표이사 등 총 10명의 공공기관 대표이사들이 참석했다.

케냐를 대표하는 공공기관 대표이사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케냐를 대표하는 공공기관 대표이사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기관의 대표이사들이 마인드의 변화를 통해 어떻게 하면 공공기관을 올바르고 건설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케냐 대학 및 전문대학 중앙 배치 서비스(KUCCPS) 아그니사 와호메(Agnes Wahome) 대표이사는 본인이 대표로 있는 기관이 학생들이 대학교와 전문대학교에 장학금을 받아 학교를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이라며 학생들과 담당자들이 물질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마인드교육 지원도 할 수 있는 길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마인드강연에 경청하고 있는 공공기관 대표이사들
마인드강연에 경청하고 있는 공공기관 대표이사들

 

공무원부와 함께하는 모든 정부 부처 인사과 국장 마인드교육

 지난 5월 15일, 공무원부 아모스 가데차(Amos Gathecha) 차관의 초청으로 몸바사 사로바 화이트산드 호텔에서 열린 공무원 인적 자원 세미나에서 마인드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무원들의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마련된 정부 세미나로 공무원부 아모스 차관이 세미나 주프로그램에 마인드교육을 요청하면서 이루어졌다.

모든 정부 부처의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인적자원부 국장 및 부국장 대상 마인드교육
모든 정부 부처의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인사과 국장 및 부국장 대상 마인드교육

아모스 차관을 비롯해 모든 정부 부처의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150여 명의 인사과 국장 및 부국장이 모였으며, 마인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나이로비 지부 김요한 목사가 발표했다. 마인드강연을 듣고 정부 인적 자원 관리청(IHRM) 쿠레샤 아흐메드(Quresha Ahmed) 대표이사는 한국의 발전과 변화가 마인드 변화에서부터 시작됐던 이야기가 너무 인상깊었다며 앞으로 1만7천여 명의 인적 자원 관리청 멤버들에게도 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싶다고 전했다.

마인드강연을 경청하는 모든 정부 부처의 인적자원부 국장 및 부국장들
마인드강연을 경청하는 모든 정부 부처의 인사과 국장 및 부국장들

그리고 공무원부 아모스 차관은 대통령의 특별 지시 사항인 공무원 인재 혁신을 위해 마인드교육을 배우러 팀을 꾸려 한국에 가겠다며 앞으로 나이로비 지부와 정기적인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나이로비 지부는 공무원부와 함께 6월 말에 있을 한국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을 추진 중에 있다.

공무원부 아모스 차관 및 정부 인적 자원 관리청 쿠레샤 아흐메드 대표이사
공무원부 아모스 차관 및 정부 인적 자원 관리청 쿠레샤 아흐메드 대표이사

나이로비 지부는 케냐 국가 전역에 마인드교육을 실시하자는 종의 음성을 통해 마인드교육이 케냐 전역에 힘있게 보급되어 모든 지도자들의 마인드가 변화되고 공무원들의 마인드가 변화되는 것을 볼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전했다. 앞으로 케냐 전역이 마인드교육으로 변화되어 복음을 사모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아름다운 나라가 될 것이 소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