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에 소망의 꽃이 피다 '요르단'
사막에 소망의 꽃이 피다 '요르단'
  • 최혜진
  • 승인 2023.01.14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12월 키즈마인드
지구촌 한바퀴

앗살라무 알라이쿰! 여러분에게 평화가 임하길 바랍니다! 서아시아 아라비아 반도에 있는 요르단은 모세 선지자가 돌아가신 모압 땅에 있는 나라예요. 아랍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요르단으로 떠나 봐요.

요르단은 서아시아 아라비아 반도 북부에 있는 나라야. 시리아,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경이 맞닿아 있고 홍해와 사해, 요르단 강을 접하고 있단다. 요르단은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이야. 국민들은 사막이 아닌 지역에 모여 목축업과 농업을 하며 살아가고 있지. 요르단은 국민들의 대다수가 아랍인들로, 아랍어를 사용하고 이슬람교를 믿어. 성경에 나오는 에돔, 모압, 암몬 족속의 후손이 바로 요르단에 사는 아랍 사람들이란다. 또 요르단에는 성경에 나오는 지역들이 많아.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 땅을 향해 가던 길과 호르산, 느보산, 요단강, 사해 등이 요르단에 있어. 성경 곳곳에 등장하지만 요르단 국민들은 복음을 모르고 예수님을 믿지 않아.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 일하고 계셔서 머지않아 요르단 사람들이 구원받을 것을 생각하면 소망스럽단다.

 

요르단의 이모저모 

바위산에 건설한 도시 페트라
페트라는 해발 950미터 의 바위산을 깎아 건설 한 산악 도시야.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고 비도 거의 오지 않는 곳에 도시가 만들어진 것이 신기하기만 해. 페트라에는 수도 시설이 있었고 목욕탕과 극장도 있었단다. 영화와 드라마의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페트라에 꼭 와 보길 바라.

요르단과 이스라엘을 나누는 요단강
성경에 나오는 요단강이 요르단에 있다는 걸 아니? 이스라엘과 요르단은 요단강을 중심으로 나누어져. 요단강은 아람의 장군 나아만이 일곱 번 몸을 잠가 병을 고친 곳이야. 또 예수님이 세상 죄를 짊어지기 위해 이곳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단다. 요단강에 가면 하나님이 놀랍게 역사하신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어.

 

항구 도시 아카바
아카바는 요르단에 있는 유일한 항구 도시야. 솔로몬 왕 때는 이곳을 통해 남쪽 지역의 보석과 향품, 백향목 등을 들여왔단다. 아카바는 물이 깨끗하고 겨울에도 수온이 따뜻해 서 수영, 수상스키, 윈드서핑, 스킨스쿠버 등 다양한 해상 스포 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

사랑받는 전통음식 만사프
만사프는 요르단의 전통음식이야. 얇고 납작한 빵에 삶은 양고기와 쌀밥, 견과류를 얹고 자미드(양젖, 염소젖으로 만든 발효 유제품) 소스를 뿌려 먹는단다. 만사프는 사막에서 유목민 생활을 한 요르단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해주는 음식이었어. 요르단에 오면 맛있는 만사프를 함께 먹자!

 

마이 스토리

이슬람 나라에서 복음의 씨를 뿌리며

나는 올해 3월에 남편과 함께 선교사로 요르단에 왔어. 요르단 사람들이 무슬림(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막상 와서 차도르(무슬림 여성이 입는 옷)로 온몸을 가 리고 다니는 여성들을 보니 무척 낯설고 신기했어. 요르단 사람들은 종교심이 아주 강해. 하루에 다섯 번, 기도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그 시간이 되면 모두가 하던 일을 멈추고 기도한단다. 기도하는 시간에 가게에 가면 주인이 기도하고 있어서 물건을 사지 못하고 돌아와야 하지. 또 ‘라마단’이라는 금식 기간이 있어. 일 년에 한 번, 한 달 동안 해가 떠 있는 낮 시간에 음식과 물을 먹지 않고 기도하며 지내는데, 요르단 사람들은 라마단 전통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 한 달 동안 금식하면서 기도하면 그동안 지은 죄를 용서받을 수 있고 더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야. 나는 죄를 용서받기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요르단 사람들 을 보며 많은 생각을 했어. 무엇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려 우리 모든 죄를 씻어주셨는데, 그 사실을 몰라서 죄를 용서받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니 너무 안타까웠어. 또 연약하고 허물투성이인 내가 예수님의 은혜로 의롭고 온전하게 된 것이 정말 감사했단다. 요르단에 와서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더 깊이 느끼고 있어. 나를 사랑하셔서 구원해주신 하나님이 요르단 사람들도 구원해주실 줄 믿어. 무슬림의 마음에 예수님이 탄생하셨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올 날을 기다리며 복음의 씨를 뿌리는 우리를 위해 기도해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