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전문교사 평가토론회 결과 보고
충청지역 전문교사 평가토론회 결과 보고
  • 진상희
  • 승인 2001.08.3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평가 토론회의 취지
- 어린이 수양회와 여름성경학교를 하면서 마음에 느낀 것을 서로 얘기함으로써, 아쉬웠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의논하여 다음 어린이 수양회와 성경학교를 준비할 때 참고자료로 삼는다.

2. 말씀(장한수 목사, 사무엘상 25:10-11)
- 신앙의 공유
: 교회 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교류이다. 서로 마음의 벽을 낮추고 내 마음 속에 있는 것이 다른 사람의 마음에 흘러 들어가고, 다른 사람의 마음에 있는 것이 내 마음 속에 흘러 들어와야 한다. 마음의 벽을 갖고 자기의 것에 취해 있는 사람은 하늘로만 치솟는 백향목과 같은 사람이다. 나발이 풍성한 소유를 가지고 있을 수 있었던 것은 다윗이 보이지 않게 지켜주었기 때문인데, 나발은 자기에게 취해 있었기 때문에 착각 속에 빠져서 다윗을 업신 여겼다. 그래서, 사울이라는 형편을 섬기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알지 못했다. 신앙의 세계도 이것과 같다. 내가 주님으로부터 받은 지혜나 마음을 내어놓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서 하나님을 배워나가는 것이다. 자기의 것에 취해서 다윗을 업신여기다가 저주를 받은 나발과 같은 신앙에서 벗어나, 마음을 내려놓고 하나님과 교회로부터 오는 마음을 흘려받아야 한다.

3. 어린이 수양회 평가
≪발표 - 유치부≫
- 코너별 분반공부 : 코너를 찾지 못해 혼란을 겪는 어린이가 많고, 발달 단계로 볼 때 다소 무리가 있음.
- 열린 음악회 : 수준에 맞는 준비가 필요함.
- 말씀 : 대부분 천지 창조 위주로 하나님을 가르쳐주었는데, 7세 어린이에게는 복음을 전할 수 있음.
- 기타 : 신발관리, 방역등에 대한 관심 필요
≪지도조언≫
- 코너별 분반공부 : 어린이들의 영혼을 살펴보기 어려운 단점을 저녁 때 반사와의 시간을 많이 확보함으로써 보완
- 열린 음악회 : 근간에 어린이 수양회 분위기가 다소 들떠 있는데, 어린이도 말씀을 대하고, 말씀을 듣는 진지한 분위기로 이끌어야 함. 놀이 중심에서 말씀 중심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영적인 자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믿음으로 말미암는 간증은 어린이의 마음을 바꿈.
- 연극, 인형극 : 유치부, 저학년, 고학년 각각의 수준에 맞게 준비하여 어린이들이 연극과 인형극을 보면서 주님을 배울 수 있어야 함.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수준을 낮추어야 함.

4. 여름성경학교
≪발표≫
- 전도 : 오전에 전도를 통해 새로운 영혼을 초청하는 시간이 필요함
- 프로그램 : 요절암송대회, 성경퀴즈대회, 성경인물되어보기, 역할극 등 어린이들이 직접 말씀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 지역의 작은 교회에서는 인형극 대본이나 인형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길이 있어야 함.
≪지도조언≫
- 어린이들과 눈높이를 맞추어서 질문에 대해서는 성심성의껏 답해주어라.
- 어린이들이 마음이 일어나서 역할극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가 가장 잘 할 때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어린이들의 마음을 살려주어라.
- 어떤 행사를 하던지 영혼에 초점을 맞추어서 복음을 전해라.
- 주일학교 부장은 6개월정도의 장기적인 계획을 미리 세워서 반사모임 때마다 한가지내용(사회보기, 말씀전하기, 분반공부운영 등)에 대해 집중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하여라.

5. 조별 토론 및 발표
- 시간 관계상 6-7명씩 모여서 토론한 후, 발표는 못 하고 귀가함. [이 게시물은 인터넷선교님에 의해 2007-06-12 22:48:36 게시판에서 이동 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