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와티니] 공공서비스부 중간관리직 공무원 마인드교육 워크숍
[에스와티니] 공공서비스부 중간관리직 공무원 마인드교육 워크숍
  • 강태욱
  • 승인 2023.09.23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2~14일, 19~21일 마인드교육 워크숍 개최
-정부부처 100명 부서장 중간관리직 공무원 대상 교육 실시
-여러 부처에서 지속적인 교육 요청 쇄도

에스와티니 공공서비스부 장관과 차관은 2022년 월드캠프 장관포럼을 참석하면서 박옥수 목사와 면담을 통해 마인드교육의 긍정적인 변화를 목격했고 필요성을 절감한 후 차관, 국장급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마인드교육을 요청해 정부의 초청으로 주최하는 첫 공무원 워크숍을 추진했다.

작년 고위공무원 마인드교육 이후 공공서비스부 차관은 참석자들의 반응이 어떤 교육보다 긍정적이고 좋았다며 마인드교육을 전부처 다양한 직급의 공무원에게 이어나가 줄 것을 부탁했다. 차관의 요청에 의해 그동안 에스와티니 지부는 공공서비스부, 교육부, 재정부 등 다양한 부처의 고위공직자와 부처담당자 등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이어왔다.

2023년 9월 12~14일, 19~21일에는 공공서비스부 요청으로 정부 부처의 각 부서 책임자(중간관리자)들을 위한 워크숍을 3일씩 2주간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에스와티니 정부는 강사 항공료, 숙소, 식사, 차량부터 워크숍 장소 및 참석자 식사 제공까지 마인드교육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지원했고, 공무원들이 상세히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으로 도왔다.

다양한 마인드레크리에이션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석자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3일간의 프로그램은 마인드강연, 마인드교육 내용 체험 활동, 마인드레크리에이션, 인간관계 및 성향유형 테스트 등으로 진행됐다.

마인드강연을 시작하는 이희문 강사
마인드교육을 집중해서 듣고 있는 참석자들

오전 세션에서 강사 이희문 목사는 마인드교육 교재를 바탕으로 마인드의 필요성과 중요성, 마음의 세계, 사고력, 자제력, 교류, 변화를 주제로 강연했다. 마인드교육을 통한 마인드의 변화가 가져오는 놀라운 결과들을 사례를 통해 자세히 전했고, 마인드의 핵심적인 특징을 설명했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한 지도자의 마인드의 변화가 한 나라를 바꾸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에스와티니의 중심에는 여러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마인드가 형성되느냐가 어떤 삶을 살게 되는지의 결과물입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과 교류하며 연결됐을 때 새롭고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오후 세션에서 강태욱, 김성경, 최윤선 강사들이 다양한 주제로 강연과 마인드레크리에이션, 성향 및 직무유형 테스트 등의 프로그램을 이어갔다. 강사들은 마인드교육을 통해 성경에서 나타난 마음의 세계를 자세히 설명할 뿐 아니라 믿음을 통해 다양한 환경과 많은 어려움을 이길 수 있다는 실제 예화들을 들어 전할 때 참석자들은 공감하며 자신들도 믿음을 배워 앞으로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희망했다.

복음을 함께 전하는 이희문 강사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이 무르익는 3일차 이희문 강사는 교류와 연결의 주제로 하나님과 우리 마음이 연결되고 교류될 때 가장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전하며 참석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말씀이 다른 부분을 분별하고 말씀을 믿도록 강연을 이어나갔다. 참석자들은 마인드교육을 통해 인간관계의 발전, 직무능력 향상뿐 아니라 신앙적으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이미 형성된 것을 깨달으며 크게 반응하고 기뻐했다.  

공공서비스부 차관 시포 차페체가 폐회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모습

21일 마인드교육 워크숍 마지막날 공공서비스부 주최로 폐회식이 있었다. 시포 차베체 공공서비스부 차관이 폐회 메시지를 전했다.

“먼저 박옥수목사님께 마인드교육을 국내에 도입하게 도와주시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장기적인 발전과 마인드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통해 발전에 이바지해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마인드교육 워크숍을 통해 정부 중간관리자 공무원들에게 지혜의 씨앗이 전해진 것을 계기로 마인드교육이 어떤 결실을 맺을지 기대됩니다. 마인드강연을 2주간 전해주신 강사님들과 에스와티니 지부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목사님이자 멘토이신 박옥수 목사님의 마인드 원론 책을 선물로 받게 돼 너무나 기쁩니다.”

시포 차페체 공공서비스부 차관은 에스와티니 정부를 대표해 2주간 마인드교육을 강연해준 강사들에게 소정의 선물로 감사를 표했다.

작년 워크숍에 이어 올해 공무원 마인드교육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면서, 교육에 참석한 중간관리 공무원들은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을 명확히 확인했고, 곳곳에 마인드교육이 적용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Nomsile Gamedze (공무원 연수원 대학교 학과장)
“지금까지 진행된 공무원 연수 교육은 지식의 습득이나 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에 그쳤는데 마인드교육은 가장 중요한 영적인 신앙 교육을 받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마인드의 변화는 근본적인 영적인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예수님을 통해 의롭게 된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 믿음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원동력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영적인 충전을 해주신 마인드교육팀에 감사드립니다.”

Mfundo Simelane SNR. PARAMEDIC (응급구조사 부서팀장)
“응급구조를 하다보면 당황스럽고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때가 많아 많은 응급구조사들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할 때가 많습니다. 마인드교육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법을 배우고 무엇보다 믿음을 가져서 강한 마음이 형성되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급구조과 모두가 이 교육을 받을 것을 제안할 것입니다.”

Mbongwa Mhlanga SNR. RADIO PRODUCER (에스와티니 국영 라디오 프로그램 편성국장)
“처음 마인드교육을 접했을 때 어떤 교육인가 궁금했는데 3일간의 워크숍이 제 인생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주었고 이 교육을 받지 못한 모든 국민들에게도 알리기 위해 라디오에 프로그램을 긴급히 편성하겠습니다.”

수료증과 박옥수 목사의 마인드교육 책을 받고 기뻐하는 참석자들의 모습

앞으로도 계속될 공무원 마인드교육 워크숍을 통해 에스와티니 지부는 정부 고위 공무원들로부터 시작된 마인드의 변화가 에스와티니의 미래를 주도할 것과 마인드교육이 전국으로 국민들에게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소망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