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나쿠루, 믿음의 발걸음으로 시작한 IYF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
[케냐] 나쿠루, 믿음의 발걸음으로 시작한 IYF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
  • 이혜진
  • 승인 2023.10.0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형편을 뛰어넘은 준비과정
- 모든 것이 준비된 오리엔테이션

지난 9월 30일,  IYF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이 IYF 나쿠루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아카데미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마다 열리며, 총 10개의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배울 수 있는 3개월 무료 프로그램이다. 또한 마인드교육 및 성경수업은 필수 과목으로 배우면서 3개월 뒤, 시험을 통과 하면 아카데미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나쿠루 IYF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 단체사진
나쿠루 IYF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 단체사진

 

▣형제자매들의 기도로 시작된 IYF 아카데미 준비과정

나쿠루 교회 성도들은 지부의 부족한 형편을 보면 시작을 못할 것 같았다. 현재 예배당이 건축 중이기에 교실로 사용할 시설이나 장비 등 모든 것이 부족했다. 하지만 요한복음 4장에 사마리아 여인의 모든 형편을 알고 찾아가신 예수님이 그 여인의 부족함과 연약함을 채우신것처럼 동일하게 일하실 예수님을 믿고 마음을 합하여 발걸음을 내딛였을 때 많은 분들을 통해서 물품과 지원을 후원 받을 수 있었다.

모든 형제자매들이 마음으로 함께한 나쿠루 예배당 건축

행사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다양하게 홍보했다. 온라인으로는 카드 뉴스와 짧은 홍보영상 및 소개영상을 만들어 다양한 SNS에 올렸다. 오프라인 홍보로는 매일 오전 오후로 길거리에 나가 학생들에게 전단지를 보여주고, 상점들을 다니며 전단지를나눠주는 등 직접적인 홍보로 소식을 알렸다.

(아카데미 과목과 수업을 알려주는 카드 뉴스 홍보)
 아카데미 과목과 수업을 알려주는 카드 뉴스 홍보
홍보영상 릴스와 오프라인 홍보
홍보영상 릴스와 오프라인 홍보

또한 나쿠루 지부의 청년들과 해외봉사단원들은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광장 앞에서 IYF 아카데미를 홍보하기 위해 플래시몹(길거리 공연)을 통해 다양한 IYF댄스를 선보이는 등 색다른 전략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며 모집하기도 했다.

“매일 홍보를 다니고, 플래시몹을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저에게는 큰 도전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고, 플래시몹이 처음이기 때문에 불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준비해 두셨다는 말씀을 믿고 발을 내딛었을 때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카데미를 통해 새로운 청년들을 만나고 복음을 전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나쿠루 해외봉사단원 이혜진

음악교실 소개중인 이혜진 단원

나쿠루 지부는 홍보뿐만 아니라 후원을 위해 여러 상점들과 기업들을 찾아다녔다. 성도들과 해외봉사단원들로 구성된 후원팀이 병원, 공장, 기업 등 다양한 곳을 다니며 행사를 위한 음식과 행사에 필요한 텐트, 의자, 책상 등 다양한 물품들을 후원 받았다. 뿐만 아니라 후원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행사에 초청하는 시간이 되었다.

매일 마케팅을 나간 IYF 청년들과 단원들

'나쿠루시 청소년부'에서는 의자 150개를, '미드리프트(나쿠루 청소년 개발단체)'와 '나쿠루 적십자회'에서는 텐트를 후원해주었다. 형제자매들은 부족한 형편과 상관없이 믿음으로 발걸음을 내딛어 마음을 모아 행사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했다. 성더들의 집에 있던 컴퓨터부터 시작해 자신이 근무하는 합판 공장의 사장님께 말씀드려 40만원치 합판 10장을 후원 받아 행사에 필요한 책상과 화이트 보드를 만들 수 있었다.

맨위- 나쿠루시 청소년부 장관, 후원받은 의자와 텐트, 책상과 보드를 만들기 위한 합판

“최근 새벽 예배마다 줌미팅을 통해 시편을 공부했습니다. 아카데미에 부족한 물품을 찾아 마케팅을 시작할 때, 그날 새벽에 들었던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서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어떻게 일하실지 보자.’는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그날 저는 믿음으로 마케팅을 나갔고, 컴퓨터 한대를 후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섰을 때, 하나님이 저를 통해 일하시는 것을 봤습니다. 저를 말씀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 나쿠루 성도/ 페리스

나쿠루 성도 페리스

“처음에 회사로부터 후원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너무 부담스러웠습니다. 만약에 후원을 요청하면 사장님이 나를 불편하게 생각하실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일하신다는 말씀을 듣고 난 후에 하나님이 사장님을 통해 역사하는 것을 보여주길 원하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사장님께 말씀을 드리자 마음을 열고 보드 후원을 허락해주셨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교회 안에서 종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삶이 참 감사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나쿠루 성도 / 모리스

나쿠루 성도 모리스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 일주일 전에 청소년부 행사에 초청받아 앙상블 공연을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때 나쿠루 시 청소년부 장관님을 만났고, 아카데미에 대해 말씀 드렸을 때 기뻐하시면서 흔쾌히 의자 150개를 후원 해주셨습니다. 안될 형편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모든 것을 준비해 두신 하나님을 믿었을 때 하나님이 제게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 나쿠루 해외봉사단원 전주은

한국어 교실을 소개중인 전주은 단원

 

▣ 소망이 가득한 오리엔테이션

9월 30일, 고대해 왔던 무료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었다. 이른 아침부터 형제자매들과 청년들은 교회에 모여 분주히 준비했다.

오리엔테이션에는 총 203명의 학생들이 접수하였고, 학생들은 수업을 향한 설렘과 기쁨이 가득한 미소를 감추지 못했다.

접수하는 학생들

오리엔테이션의 개막을 알리는 IYF 청년들과 해외봉사단원들이 준비한 건전댄스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었다. 특히 해외봉사 단원들이 준비한 한국의 전통 공연 태권무는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며 큰 호응이 있었다.

IYF 청년들과 해외봉사단원들이 준비한 공연

이번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에는 특별히 케냐 중앙 청소년부 국장과 나쿠루시 청소년부 국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우리는 IYF의 활동에 대해서 대단히 놀랍고 존경스러운 마음이 있습니다. 단순한 행사가 아닌 진정으로 청소년들의 마음을 이끌고 소망으로 채우기 위한 모든 활동임을 믿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IYF와 함께할 것이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케냐 중앙 청소년부 국장 첸제

“나쿠루시에서 이런 행사를 할 수 있어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열정과 패기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열정을 올바른 곳으로 이끌어 줄 단체가 필요했습니다. 이 아카데미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배울뿐더러 마인드 교육을 통해 성경을 배움으로 강하고 건강한 마음을 배울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이런 행사를 주최해준 IYF에게 감사하며, 학생들이 바뀔 것을 기대합니다." 

나쿠루시 청소년부 국장 자넷

데니스 프로그램 매니저는 아카데미의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규칙을 설명하는 시간이 있었다. 참석자들은 경청하는 자세로 중요한 정보는 자신의 노트에 적거나 사진을 찍는 등 큰 관심을 보였고, 적극적인 태도로 수업에 임할 것을 약속했다.

프로그램 규칙을 설명하는 데니스 프로그램 매니저

나쿠루교회 김성원 선교사는 코이 물고기를 예시로 들어 마인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며 복음을 전했다.

강연중인 김성원 선교사와 경청하는 참석자들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코이의 법칙처럼 많은 사람들이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형편에 이끌려 살아갑니다. 연약함과 부족함 그리고 특별히 죄라는 형편에 끌려 살면서 고통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성경말씀 디모데후서 1장 7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하여 능력과 사랑을 이미 주셨습니다. 우리는 죄라는 형편을 스스로 이길 수 없지만,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를 씻으셨기에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의 형편을 이기게 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미 모든 것을 이기신 예수님을 주셨고, 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에서 벗어나 밝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나쿠루 IYF 주말 아카데미는 태권도, 디지털 마케팅, 음악, 마인드 교육, 미용, 한국어, 중국어, 스페인어, 태국어 등 총 10개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참석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수업의 선생님과 그룹모임을 가졌다. 선생님들은 앞으로 진행될 수업 계획표와 함께 학생들과의 사귐의 시간을 가졌다.

강사들의 과목소개 시간

"최근에 교회 활동에 소홀했었는데 아카데미를 시작하면서 지부장님과 교제하게 되었고, 내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살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교회 인도를 통해 제가 가진 이 재능을 복음을 위해 쓸 수 있도록 강사로 세워주셨습니다. 이번에 아카데미를 준비하는 가운데 제 마음이 다시 교회와 가까워졌고, 복음을 위해 일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 나쿠루 성도 / 아브라함 (디지털 마케팅 강사)

나쿠루 성도 아브라항

“하나님의 은혜로 최근에 시내에 미용실을 개장했습니다. 일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좋겠다고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주말 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되면서 목사님께서 제게 미용 부분 맡아달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럽고, 사람들 앞에서 말을 잘 못하기에 부담스러웠지만 하나님이 모세의 입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처럼 하나님이 나에게도 일을 하시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게 50명이나 되는 학생들을 주셔서 헤어 기술뿐만 아니라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 나쿠루 성도/ 도린 (헤어 드레싱강사)

나쿠루 성도 도린

나쿠루 지부에서 열린 IYF 주말 아카데미를 통해 약 200명의 학생들이 연결되었다. 사마리아 여인의 부족함과 연약함, 허물과 상관없이 예수님을 만난 후 삶이 바뀐 것처럼 우리도 연약함을 채워주실 예수님을 믿고 발을 내딛었을 때, 우리의 형편과 상관없이 준비하시고 도우심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마인드 교육을 듣고, 더 나아가서 복음을 깨달아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신 예수님이 그들의 마음을 만나 행복이 심기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