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청소년부 전국 지역 본부장들과 함께하는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
[케냐] 청소년부 전국 지역 본부장들과 함께하는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
  • 조예진
  • 승인 2023.10.1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부와 가진 MOU 체결식(좌), 케냐 전국 8개의 도사진(우)
청소년부와 가진 MOU 체결식(좌), 케냐 전국 8개의 도사진(우)

케냐 지부는 지난 6월 12일 청소년부와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통해 청소년부와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9월, 3주간 4개 주에서 마인드교육 훈련 캠프를 실시했다. 많은 청소년들이 변화된 것을 본 청소년부는 케냐 전역에 마인드교육을 빠르게 시행하고자 케냐 지부에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을 요청했다. 이에 케냐 전국 47개 주 정부를 관할하는 8개의 지역 청소년부 본부장 및 관계자들에게 먼저 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케냐 지부와 업무 협력 강화를 위해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을 가졌다.

케냐 전국 청소년부 지역 본부장들과 함께
케냐 전국 청소년부 지역 본부장들과 함께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은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총 3일간 청소년부 전국 지역 본부장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첫날 오전 오리엔테이션에는 청소년부 프로그램개발 본부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청소년부 프로그램개발 본부장 에밀리 마이나
청소년부 프로그램개발 본부장 에밀리 마이나

“지난번 MOU를 통해 전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됐고, 앞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각 청소년부 지역 본부장들을 위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번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을 통해 깊은 사고력과 강한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해마다 300명의 청소년부 공무원들을 교육할 것이며, 마인드교육을 통해 변화될 케냐가 매우 기대됩니다.”

마인드 강연을 듣는 참석자들
강연을 경청하는 참석자들

이어 김요한 지부장은 마인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복음을 전했다.

"청소년들의 변화를 위해서는 깊은 사고와 강한 마음, 교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갇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쉽게 포기합니다. 특히 자신이 죄인이라고 생각하며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죄인이 아니라 의인인 것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가 다 사해졌고, 죄의 법에서 벗어나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믿어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아닌 우리 죄를 사하신 예수님 안에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몸으로 체험하는 마인드 레크레이션
마인드 레크리에이션 활동

이후 해외봉사단원들과 함께 마인드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했다. 각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마인드를 한층 더 이해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집중해서 마인드 책을 읽는 참석자들
집중해서 마인드 책을 읽는 참석자들

이튿날 이른 아침, 참석자들은 강연 장소에 모두 모여 박옥수 목사 저서 ‘나를 끌고가는 너는 누구냐’를 읽으며 생각이 변하고 삶이 달라지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닌 마인드의 변화에서부터 오는 것임을 한층 더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마인드 강연에 매료된 참석자들(좌), 시험을 푸는 참석자들(우)
마인드 강연에 매료된 참석자들(좌), 마인드교육 시험을 보는 참석자들(우)

참석자들은 매시간 마인드 강연을 진지하게 듣고 경청했으며, 그 후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기 위해 마인드교육 시험을 보았다.

열띤 토의 중인 참석자들
열띤 토의 중인 참석자들

액션러닝에서는 마약, 청소년 미혼모, 실업, 자살, 범죄 총 5가지 주제 중 하나를 각 팀마다 선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했다.

조슈아 칼오취 / 청소년부 니얀자 지역 본부장
조슈아 칼오취 / 청소년부 니얀자 지역 본부장

“저희 팀은 범죄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범죄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선도하고 인생의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해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이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 정기적으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많은 마인드교육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마인드교육을 제공할 것입니다.”

다니엘 키루이 / 청소년부 나이로비 지역 본부장
다니엘 키루이 / 청소년부 나이로비 지역 본부장

“저희 팀은 실업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과거의 한국은 지금의 케냐와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마인드가 있어서 어려운 형편을 극복하고 성장했습니다. 케냐 청소년들은 현실의 어려움에 부딪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이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신 예수님의 마음을 받아들인다면 지금까지의 케냐와는 다른 케냐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며, 앞으로 케냐 지부와 함께할 활동들이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는 참석자들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는 참석자들
청소년부 차관보 레이몬드 오치엔
청소년부 차관보 레이몬드 오치엔

마지막날, 워크숍을 공동 주최한 청소년부 차관을 대신해 레이몬드 오치엔 차관보가 참석해 수료증 수여와 함께 폐회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부와 케냐 지부 간의 중요한 파트너십을 의미하며, 이 워크숍은 우리 임원들의 마인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마인드 교육으로 배운 깊은 사고력과 강한 마음, 교류를 통해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것입니다.”

수료증을 수여 받는 참석자들
수료증을 수여받는 참석자들
자넷 아우샤 / 청소년부 리프트 밸리 지역 본부장
자넷 아우샤 / 청소년부 리프트 밸리 지역 본부장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지할 수 있었고, 청소년들을 바꿀 수 있는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마인드교육을 통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의 법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모든 것을 이기신 예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케냐 청소년들을 위해 마인드교육이 더 멀리 퍼져 나가길 기원합니다."

아디노 아단 / 청소년부 북동부 지역 본부장
아디노 아단 / 청소년부 북동부 지역 본부장

“너무나 환상적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은 깊은 사고력과 강한 마음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넘어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직원들도 빈대 정신에 대해서 배웠고 우리의 삶 속에 적용할 것입니다. 저희에게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미 저희는 케냐 지부와 함께 일할 계획을 세웠고, 청소년들을 위해 마인드교육도 빨리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마인드교육 지도자 양성 워크숍을 통해 케냐 전국 청소년부 지역 본부장들의 마인드가 변화되고 복음을 받아들이는 뜻깊은 기회가 됐다. 케냐 전역을 마인드교육으로 덮자는 하나님의 종의 약속대로 새로운 길들이 계속해서 열리고 있으며, 앞으로 마인드교육을 통해 변화될 케냐 청소년들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