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방송으로 복음을 전한다!
나는 방송으로 복음을 전한다!
  • 프레드릭 키아리 (프로듀서)
  • 승인 2014.04.0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냐 GBS방송국 이야기

 

케냐의 여명을 맞으며
아침 6시, 알람소리에 눈을 뜨고 일어나 잠시 조용한 시간을 가진 후 출근 준비를 서두른다. 해는 아직 뜨지 않았지만 밖은 그다지 어둡지 않다. 내가 사는 곳은 ‘기두라이’,  44번 마타투의 종점이다. 버스 정류장은 출근 인파로 북새통을 이루고, 사람들을 먼저 태워 출발하려는 마타투 안내원들의 소리와 자동차 클랙슨 소리가 어우러져 제법 생동감이 넘친다. 마타투 수십 대가 일제히 시동을 건 후라, 아침의 신선한 공기는 죄다 그놈들의 엔진 속으로 빨려들어가고 내 코 안으로는 시커먼 공기들이 들어온다. 출발하려는 마타투 안에 재빨리 몸을 실었다. 달리는 차 창 밖으로 밝아오는 케냐의 여명이 나이로비 시가지를 어두운 실루엣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내 이름은 프레드릭 키아리, GBS 프로덕션 팀의 프로듀서다. 나는 이런 아름다운 광경을  27년째 보고 있다. 그동안 나이로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서울이 변하듯 이곳의 일상도 변했다. 차가 많아지고, 도로도 넓어지고, 사람들의 옷차림도 바뀌고, 건물도 많이 들어섰다. 또, 중국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이런 변화 가운데 GBS가 있다.

내 삶의 활력소, GBS
월요일 아침은 직원 전체 회의가 있는 날, 여느 회사와 달리,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사장님이 가지고 있는 회사에 대한 계획에 직원들은 초점을 맞춘다. 곧 회의를 마치고 ‘줌인 아프리카’ 프로그램에 관한 아이디어 미팅에 참석한다. 줌인 아프리카(ZOOM IN AFRICA)는 아프리카의 이모저모와 케냐의 생생한 볼거리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디어 회의는 주변 사람들에서 시작해 인터넷이나 소셜 네트워크나 신문에서 핫 이슈들을  찾아내 진행한다. 그리고 이야기거리가 있는 곳은 어디든 간다! 이번 주 줌인 아프리카(ZOOM IN AFRICA) 이야기의 무대는 말린디. 자동차로 10시간 정도 떨어진 곳으로, 뭄바사 다음으로 유명한 항구 도시다.

 
나는 전에 그럴 듯한 여행을 가본 적이 없었다. 나이로비를 벗어날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GBS에 들어온 후 종종 떠나는 장거리 취재 여행은 내 삶에 있어서 큰 활력소가 된다. 지금 이 순간 나는 누구보다 바쁘고 건강하며, 부러움을 사는 삶을 살고있다. 깜깜할수록 별이 밝게 빛나듯, 현재의 소망스런 삶은 비참했던 과거와 강하게 대비된다. 나이로비 슬럼가에서 여섯 남매 중 셋째로 태어난 나는 초등학교를 마치고 나쁜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마약까지 했다. 찢어지게 가난한 형편 속에서 어린 나이에 온갖 잔인한 일들을 보았다. 고등학생 땐  4명의 친구들과  자동차를 훔치기 시작했고, 총을 들고  부잣집에 들어가기도 했다. 나는 주로 망을 보면서 사람들이 지나가면 말을 걸어 친구들이 도망갈 시간을 벌어주었고, 친구들이 늦게 아지트에 오면 문을 열어주고 총을 숨기는 일을 했다. 모든 게 잘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갖고 싶은 것은 다 가질 수 있었다. 학교에서도 인기가 많았다. 조용하고, 똑똑하고, 돈이 많은 나와 친구가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타운에 있는 유명한 클럽의 VIP룸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나 자신이 참 멋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2년 후, 친구들끼리 싸움을 하다가 총을 쏘아 5명의 친구 중 나와 한 친구만 살아남았다.

내 인생의 흑과 백, 그리고 해피엔딩
내 인생의 큰 전환점이 이때쯤 생겼다. ‘내가 죽으면 어떡하지? 어느 교회에서 내 장례식에 참석해줄까?’ 죽음을 생각하면서, 부모님을 힘들게 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부모님을 따라 교회에 나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부모님의 가난한 삶에 실망해 이슬람교로 개종했다. ‘아흐메드’라는 이름이 주어졌고, 하루에 두 번 모스크(이슬람 사원)에 갔고, 금요일마다 이슬람 옷을 입고 기도회에 참석했다. 나는 아버지의 간절한 부탁으로 다시 교회로 돌아왔다. 그리고 얼마 후, 케냐 교회에 있는 ‘마하나임 아카데미’를 만나 그곳에서 성경 말씀을 들으면서 삶의 모든 의문들이 풀렸다. 몇 달 후에는 구원받는 큰 기쁨을 누렸다. 구원받은 후, 하나님께서 당신의 약속대로 내 삶의 범위를 넓혀가셨다.  내 꿈은 클럽에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닌, 복음 전도자로 바뀌었다. 전혀 생각지 않았는데 방송국에서 교육받을 기회가 주어졌고, 지금은 GBS에서 복음이 필요한 이들에게 방송으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가 되었다. 나는 이곳에서 인간의 눈에 보이는 계획이 아닌 하나님이 주신 소망이 GBS방송국과 함께하고 있음을 선명하게 확인한다. 무엇보다 나를 구원하시고 삶에 목적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2008년 12월 김성경 선교사님께서 나이로비에 GBS방송국이 생긴다며 교육생을 모집한다는 광고를 하셨을 때, 농담으로 여겨 ‘피식’ 웃어넘겼던 나와 내 친구 요나는 지금 같이 말린디로 동행 취재를 가고 있다. 말린디 행 버스에 올라타 창문을 열자, 시원한 바람이 이마에 맺힌 땀방울을 위로 밀어올려줘 시원함을 느낀다. GBS 마크가 큼지막하게 붙은 카메라를 차창 밖으로 향하고, 녹음 버튼을 누른다. 파란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이  카메라 렌즈에 담기는데, 마치 총 모양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